[키워드로 보는 효성 보도자료 ‘효도자료’] #액화수소_인프라 #효성의_수소경제빅픽처

Story/효성

 

효성의 보도 자료, 키워드 중심으로 친절히 AS해드립니다

효 • 도 • 자 • 료

 

열두 번째 효도자료 키워드

#액화수소_인프라 #효성_수소경제빅픽처

 

효성의 사업 관련 보도 자료를 쉽고 간단히 해설해드리는 [효도자료] 시리즈. 열두 번째 순서에서는 효성이 부산시,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캠코)와 지난해 말 체결한 ‘부산광역시 액화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소식을 가져와봤습니다.

 

 

-
효도자료
[효성중공업, 부산 지역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나선다](2021. 12. 14.)

바로 가기

 


이번 협약은 부산의 유휴 국유지에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부산 지역의 수소 산업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현재 부산지역에 운영 중인 수소 충전소는 2곳에 불과해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죠.

 

협약에 따라 효성중공업은 부산시 액화수소 공급과 충전소 건립을 추진해 나가는 동시에 수소 충전 인프라 확장을 위해 부산 지역 강소기업과도 협력할 방침입니다. 부산시는 액화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캠코는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 적합한 국유지 임대를 책임지기로 했습니다.

 

― 보도 자료 내용 일부


 

위 내용 중 핵심 키워드는 단연 ‘액화수소’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아시다시피 수소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이죠. 2019년 우리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는데요. ‘액화수소’는 바로 이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효성이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는 이유죠. 관련 내용을 좀더 상세히, 하지만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기율표의 1번 원소인 수소 / 출처: Ptable.com

 

 

-
그냥 수소 말고 #액화수소

 

그렇습니다. 그냥 수소가 아니고 ‘액화수소’가 주인공입니다. 우선은 수소가 어떤 에너지인지 간략히 짚고 넘어가볼게요. 수소는 우주 총 질량의 7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흔하고 풍부한 원소죠.

 

수소는 기체라서 가볍기까지 합니다. 전기 에너지로 전환할 때 공해 물질이 생성되지도 않아요. 게다가 수소 1g당 발열량은 석유 1g보다 무려 세 배 이상!(이를 ‘단위 질량당 에너지 밀도가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특징 덕분에 수소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것이죠.

 

그렇다면 ‘액화수소’는 뭘까요. 말 그대로 기체 상태의 수소를 액체로 만들었다는 뜻인데요. 수소는 상온에서 기체 상태로 존재하고 영하 253도에서 액화됩니다. 수소가 기체에서 액체로 변하면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들죠. 바로 이 점이 ‘액화수소’의 최대 강점입니다. 액화수소는 일찍이 우주 산업에서도 주목받았는데요. 1950~1960년대부터 미국은 액화수소 에너지를 이용해 로켓을 발사했답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우주 발사체에 실제 탑재되는 액화수소 탱크 / 출처: 플리커 'NASA 마셜 우주비행센터' 계정

 

기체수소가 액화수소로 변하면 벌어지는 일
✔ 기체 상태에 비해 대용량 운송 가능
✔ 대용량 운송이 가능하므로 운송비 절감
✔ 기체수소 대비 빠른 충전 시간

 

위 세 가지야말로, 액화수소가 수소경제의 핵심이라 불리는 이유입니다. 바꿔 말하면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이 전제될 때 수소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이죠.

 

효성의 ‘수소경제 빅픽처’

 

 

-
액화수소로 그리는 #효성의_수소경제_빅픽처

 

현재 효성은 세계적인 가스화학 기업 린데(Linde)와 협력하여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간 생산량 1만 3천 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액화수소의 생산부터 운송, 충전소 설치까지 포함하는 ‘수소 밸류체인’ 허브인 셈이죠.

 

이와 함께 효성은 액화수소 연간 생산량을 3만 9천 톤까지 증강한다는 목표로 5년간 1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국 30여 곳을 대상으로 액화수소 충전소 설치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폭적이고 공격적인 행보를 계속하고 있는 것이죠.

 

한마디로 효성은 액화수소라는 거대한 재료로 ‘수소경제 빅픽처’를 그리는 중입니다. 이 그림이 완성되어감에 따라 대한민국의 생태환경, 그리고 전 세계의 지구도 다시금 ‘청정 에너지’를 되찾으리라 믿습니다.

 

효성 조현준 회장이 밝힌 수소경제 비전 (2021년 6월 '효성-린데 수소 사업 비전 선포식 및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 현장)

 

 

「효도자료」 시리즈 다시 보기

①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CDP #효성첨단소재
② #리젠 #리젠서울_리젠제주 #G3H10
③ #ESS #NetZero #효성중공업
④ #탄소섬유 #수소차 #효성첨단소재
⑤ #업사이클링 #GRS #효성첨단소재
⑥ #수소기업협의체 #수소위원회
⑦ #효성티앤씨 #친환경컬래버
⑧ #액화수소 #그린수소 #효성중공업
⑨ #효성_멤피스공장 #중전기기산업 #조현준회장
⑩ #스태콤_STATCOM #신재생에너지 #효성중공업
⑪ #2021_효성_사회공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