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첨단소재] ‘사뿐히 즈려밟고 가시옵소서’ 자동차용 카페트

효성+/사업 이야기 2018.10.29 17:45



하루 종일 회사에 매여 있고 업무에 치이던 당신은 날이 저물어서야 퇴근을 합니다. 지칠 때까지 달려도 제자리인 곳에서 벗어나, 어디로든지 또 얼마든지 달릴 수 있다는 자유가 일상의 작은 즐거움이 됩니다. 넓지만 한 걸음 내딛는 것조차 힘겨운 세상으로부터, 좁지만 두 발을 디디면 안락한 공간으로. 당신이 사뿐히 즈려밟고 마음껏 질주할 수 있도록 효성은 자동차용 카페트를 만듭니다.




 깔지만 결코 깔볼 수 없는, 자동차용 카페트


자동차용 카페트는 플로어 카페트와 보조 매트로 나뉘는데요. 플로어 카페트는 자동차 철제 프레임 위에 맞춰 성형하는 것으로, 옵션으로 분류되는 보조 매트와 달리 자동차를 구성하는 2만여 개의 부품 중의 하나입니다. 주행 중 안락한 승차감과 쿠션 기능, 소음 및 진동을 감소시키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죠.



 


반면 보조 매트는 플로어 카페트 위에 덧대어 까는 것으로, 보통 자동차를 폐차할 때까지 교환하지 않고 사용하는 플로어 카페트가 흙먼지, 습기 등으로 인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동시에 쿠션 기능으로 주행 시 피로도를 줄여주며 인테리어 효과도 주죠. 보조 매트는 사용하다가 많이 오염되거나 손상될 경우 교체해야 하는데, 보통 2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균이나 곰팡이가 자생하기 쉽고, 마모될 경우 바닥이 밀릴 수 있기 때문이죠.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보조 매트가 판매되고 있어서, 각 제품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개인의 취향이나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보조 매트의 종류로는 나일론이나 폴리에스터 소재의 직물 매트, EVA(Ethylene Vinyl Acetate) 소재의 벌집 매트, PVC(Polyvinyl Chloride) 소재의 코일 매트 등이 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벌집 매트(좌)와 코일 매트(우) | 출처: 닷썸




 원사부터 완제품까지, 효성의 자동차용 카페트


‘깔지만 결코 깔볼 수 없는’ 자동차용 카페트 부문에서 그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효성첨단소재㈜. 자동차용뿐만 아니라 상업용 카페트 시장에서 스완카페트라는 브랜드로 활약하고 있는데요. 원사부터 완제품까지 자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는 전문성으로 국내 최고의 카페트 전문 브랜드의 자리를 당당히 지키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가 만드는 자동차용 카페트의 핵심은 원사에 있습니다. 일반 카페트와는 달리 자동차용 카페트는 튼튼하면서도 가벼워야 하는데요. 특히 플로어 카페트의 경우, 자동차 철제 프레임 위에 맞춰서 찍어내야 해서 원단이 잘 늘어나는 신축성까지 갖춰야 합니다. 이러한 원단을 만들기 위해 효성은 직접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의 카페트용 BCF(Bulked Continuous Filament) 원사를 생산하고 있고, 이것으로 자동차용 카페트 원단을 만들고 있습니다.


   

BCF원단 카매트의 단면



BCF 원사는 카페트용으로 개발된 가공사로 원사의 올 하나하나를 가공하여 벌키성(부풀어 오르는 성질)과 복원력(눌렀다가 다시 솟아오르는 정도)이 모두 우수한 장섬유입니다. 또한 발모나 보푸라기가 일지 않고, 내구성이 우수하며, 원사 자체에 흡음 및 차음 기능이 있어, BCF 원사로 만든 카페트는 NVH 감소 기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죠.


플로어 카페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NVH 감소 기능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엔진의 소음(Noise)이나 진동(Vibration), 장애물이나 요철을 지나갈 때의 충격과 이로 인한 불쾌감(Harshness)을 잡아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같은 NVH 감소 효과를 낼 수 있는 면적을 기준으로 할 때, BCF 원사로 만든 카페트는 다른 재질로 만든 카페트와 비교하여 더 적은 면적을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서 가볍고, 따라서 차량 경량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죠.


효성첨단소재㈜의 보조 매트 역시 BCF 원사로 만들고 있는데요. 차종별 모든 사이즈와 다양한 색상, 패턴의 직물 매트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외관과 내구성이 우수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벌키성으로 쿠션감이 뛰어나 주행 시 피로도가 적습니다. 또한 후면을 PVC 엠보싱 처리하여 밀리거나 말리지 않으며, 세탁이 쉽고 변형도 잘되지 않죠.


 



이 밖에도 효성첨단소재㈜는 카페트 제직 시 후면에 항균물질을 첨가하여 항균률 99.9%의 자동차용 항균 카페트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는데요. 또한 옥수수에서 추출한 물질을 바탕으로 실을 뽑아 만드는 친환경 원사로 기존 나일론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63% 줄여주는 PTT(Polytrimethylene Terepthalate) BCF 원사, 사탕수수에서 에탄올을 추출하여 실을 뽑아 만드는 친환경 원사로 기존 석유 기반의 폴리에스터 제조법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0~15% 줄여주는 BIO 폴리에스터 BCF 원사 등으로 환경과 미래를 위한 자동차용 카페트도 개발·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카페트의 차이를 만드는 BCF 원사부터 직접 만드는 효성첨단소재㈜. 이것이 바로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며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이유입니다. 그저 당신이 사뿐히 즈려밟고 마음껏 질주할 수 있도록, 효성은 당신의 두 발아래서 자동차용 카페트를 만듭니다. 효성은 가장 낮은 곳에서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만듭니다.





  ✔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만드는 효성, 당신을 안전하게 만드는 당신

  ✔ 세상에 이런 에어백

  ✔ 효성첨단소재㈜, 2018광주비엔날레에 카페트를 후원했스완!

  ✔ [효성인 탐구생활] 최고의 기술력이 ‘혁신’입니다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