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만드는 효성, 당신을 안전하게 만드는 당신

효성+/사업 이야기 2018.10.15 09:00



상상해보세요. 당신은 안전바를 내리지 않고 롤러코스터에 탈 수 있나요? 결코 그런 무모한 자신감을 내비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겁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안전바를 내릴 테고, 안전바가 잘 고정되었는지 두세 번 확인도 할 테죠. 그런데 자동차는 어떤가요? 안전벨트가 조금 불편해서, 혹은 깜빡 해서 매지 않고도 아무렇지 않게 도로 위를 달립니다. 롤러코스터보다 결코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자동차를 타고서 말이죠.


지난 9월 28일부터 우리나라의 모든 도로에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이전에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만 적용되었던 것이 모든 도로로 확대된 것이죠. 새롭게 개정된 법으로 보다 더 안전해질 세상을 꿈꾸며, 지금 당신의 안전벨트를, 당신의 안전을 점검해봅니다.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당신을 안전하게





효성첨단소재㈜의 자동차 안전벨트용 폴리에스터 원사는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엄격한 외관 관리, 탁월한 내마모성, 우수한 염색성 등 뛰어난 품질을 확보하고, Low Denier, Black Spun Dyed 원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유수 업체에 공급하고 있죠. 효성첨단소재㈜는 세계에서 인정받은 기술력으로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업용 원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이며, 모든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용도의 원사를 최적의 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안전벨트용 원사를 만드는 효성이지만, 사실 이것은 당신에게 있어서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효성은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만들 뿐, 당신을 안전하게 만들지는 못합니다. 효성의 원사로 만들어진 안전벨트가 아무리 튼튼하다 할지라도, 당신이 그 안전벨트를 매지 않는다면 당신을 지킬 수 없으니까요.


효성은 앞으로도 뛰어난 성능의 안전벨트용 원사로, 안전벨트를 안전하게 만들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손으로, 당신이 감수하는 약간의 불편함으로, 당신의 바람직한 습관으로, 당신을 안전하게 만들어주세요.




 안전벨트를 더 안전하게



안전벨트를 점검하게


당신을 안전하게 만드는 첫 번째 습관이 자동차의 어떤 좌석에 앉더라도 안전벨트를 매는 것이라면, 두 번째 습관은 안전벨트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먼저 안전벨트를 끝까지 모두 빼내어 닳거나 손상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시에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있는지, 벨트를 당겨서 잘 걸리는지도 확인해야 하죠. 또한 안전벨트 버클 부분도 잘 살펴보면서 고정과 풀림의 작동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벨트는 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점검이 필수인데요. 기계식으로 작동되는 안전벨트는 급정거나 급회전 하는 순간에 사람의 신체를 지탱해주므로, 벨트가 닳거나 늘어날 수 있고 벨트의 잠금 장치에도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사고 시에 화학적 폭발이나 전자식으로 사람의 신체를 잡아주는 ‘프리텐셔너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안전벨트가 대부분인데요. 프리텐셔너 기능은 한 번 사고가 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치 에어백이 사고가 나서 터지면 다시 사용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고 발생 후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합니다.



임산부도 안전하게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되었지만, 부상질병장애 또는 임신으로 안전벨트 착용이 적당하지 않은 경우에는 예외가 되는데요. 특히 임산부는 안전벨트를 착용할 경우, 척추에 부담이 되고, 복부에 압박이 가해져 태아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임산부 역시 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은 물론 배 속의 아이도 지켜야 하므로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맞는 방법으로 말이죠. 허리 쪽의 벨트가 골반을 가로지르도록 조금 내리고, 몸과 안전벨트의 압력을 완화할 수 있도록 벨트와 몸 사이에 수건을 받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전석이나 조수석의 경우, 대부분의 자동차는 안전벨트의 어깨 부분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니, 이를 조절해 가능한 복부 압박이 덜한 위치를 만들면 됩니다. 이 밖에도 임산부 전용 안전벨트를 구매하여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임산부용 안전벨트 | 출처: 인세이프



때론 없음으로 안전하게


앞서 얘기했던 대로,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되고, 예외의 경우에도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지만, 때론 안전벨트가 없어야 더 안전한 경우도 있습니다.


안전벨트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버스와 여객선, 비행기에서도 사용되지만, 유독 기차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데요. 그 이유는 기차에 탄 승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할 경우, 사고 시 신속한 대피와 구조작업에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안전벨트가 없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것이죠. 기차는 사실 충돌 사고가 발생해도 그 충격을 차체가 흡수해 승객에게는 거의 전달되지 않습니다. 또한 급가속이나 급제동이 어려운 기차의 특성상, 자동차처럼 승객의 몸이 갑자기 앞으로 쏠리거나 튕겨나갈 일도 없는 것이죠. 이렇듯 기차에서만큼은 안전벨트의 ‘없음’이 당신을 더 안전하게 만듭니다.






안전벨트, 잊지 않고 잘 매고 있나요? 안전벨트, 점검과 관리도 잘 하고 있나요? 안전벨트, 누구에게나 또 어디에서나 안전을 지키고 있나요? 안전벨트용 원사를 만드는 효성은 더 안전해질 세상을 꿈꾸며, 지금까지 안전벨트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당신이 그 꿈을 이뤄가는 모습을 전해줄 차례입니다. 잊어버리지 마세요. 안전벨트를 매세요. 당신을 지켜주세요.





  ✔ [효성첨단소재] 세상에 이런 에어백

  ✔ [성공 DNA] 자동차 에어백·시트벨트용 원사 "세계인의 안전을 책임지다"

  ✔ [퍼포먼스 7] 제3부. 산업의 시작, 효성으로부터. 산업자재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