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적 일상] 우리가 품고 사는 변압기

Story/효성


한 남자가 무언가를 지키고 서 있습니다. 오랜 시간 무척 신중히 지켜보며 제 역할을 다 하고 있죠. 남자가 보고 있는 것은 변압기(Transformer)입니다. 우리가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장치 중 하나죠. 전기를 사용하는 현재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제 역할을 다 하고 있는 건 남자뿐 아니라 남자가 지켜보고 있는 변압기에도 해당됩니다. 둘은 다르지만 닮은 점이 있어요. 남자도, 변압기도 급격한 변화를 감수하는 장치를 내부에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
덩치만 커버린 아이가 아니라, 변압 기능을 가진 진정한 어른으로


사진 속 작업복을 입고 있는 사람을 꼭 남자로 볼 필요는 없어요. 사람이라면 모두 변화를 겪거든요. 그리고 변화는 천천히 찾아올 거라는 예상을 깨고, 급격한 변화를 온몸으로 고스란히 맞아야 하는 때가 오기도 하죠. 바로 이런 순간들입니다.


부모의 보호에 있던 아이가 학교에 가게 된 순간

사춘기의 다른 이름, 중2병을 겪게 되는 순간

입시의 압박을 견뎌야 하는 순간

대학의 자유로움 속에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야 하는 순간

무한 경쟁 시장에 휩쓸려 버린 순간

책임이 따르는 자리에 오른 순간

결혼과 동시에 가치관이 충돌하는 순간

새로운 생명의 탄생으로 포기해야 하는 것과 마주한 순간

제2의 인생을 설계해야 하는 순간


이 모든 순간, 자신을 빠르게 변화시켜야 합니다. 변화에 천천히 적응할 시간 같은 건 없어요. 현실을 직시하고 빠르게 생활패턴과 사고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다만, ‘자아(ego)’의 손실은 없어야 하죠. 오히려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어려운 일이지만 이런 순간들을 겪으며 우리는 충분한 변압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덩치만 커버린 아이가 아니라 진정한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
새로운 세상에 걸맞은 최초와 최고의 변압기



아시다시피 변압기는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우리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소와 변전소의 초고압변압기도,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전신주 위의 변압기도 모두 같은 역할을 수행하죠. 변압기의 핵심은 효율입니다. 우리가 자아의 손실 없이 자신을 변화시켜가듯 변압기는 송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압을 바꿔주는 장치인 것이죠. 그리고 변화의 과정을 여러 차례 겪으며 진정한 어른이 되어 가듯, 효성중공업의 변압기 또한 새로운 세상에 걸맞은 변화를 통해 최초와 최고의 타이틀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초고압변압기


효성중공업은 1969년 국내 최초로 154kV급 초고압변압기를 개발한 이래, 1992년에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6번째로 765kV급 초고압변압기를 개발했습니다. 1999년에는 세계 최초로 800kV급 2점절 초고압 차단기를 개발하면서 세계 수준의 기술력을 인정받기 시작했어요. 최고전압 765kV, 최대용량 1500MVA에 이르는 다양한 종류의 변압기를 생산하고 있는 효성중공업은 내철형과 외철형 제품을 모두 보유하고 있어 고객이 폭넓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죠. 



국내 기술규격은 물론 IEC, ANSI, IEEE, NEMA, BS, JIS, JEC 등 국제 기술규격 및 각 국가별 규격에 맞춘 설계, 제작, 시험을 시행하여 70여 개국의 고객들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변압기 브랜드가 되어 지금까지 창원공장에서만 6,000대 이상의 초고압변압기를 생산했습니다.



배전유입변압기



효성중공업은 축적된 기술력과 납품 이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조선, 철도, 자동차, 제강, 석유화학 등 국가의 핵심 산업에 안정적인 변압기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고전압 77kV, 용량 100kVA에서 80MVA까지 다양한 용처와 니즈에 맞춰 맞춤형으로 공급 가능하며, 현재까지 누적 납품 대수 15만여 대로 뛰어난 품질을 보증합니다. 경쟁력을 갖춘 고효율, 친환경 변압기 개발과 생산을 통해 명실상부한 변압기 선두업체로 전 세계 고객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몰드변압기



최고전압 35kV, 최대용량 30MVA까지 다양한 용처와 니즈에 맞춰 맞춤형으로 공급 가능하며, 안전하고 소음이 적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효성중공업의 몰드변압기는 설치조건에 제약이 있는 장소나 화재 예방이 중요시되는 장소, 고신뢰성과 친환경성, 내환경성이 요구되는 장소에 적합합니다.


국내 최초로 몰드변압기 개발에 성공한 효성은 ISO와 국제 공인기관 CESI의 인증을 획득했으며, 2000년 난연성 시험(F1), 2008년 고온 가속 열화 시험(IEEE Std C57.12.60-1998&RS C0018-2006) 및 내진 시험(IEEE Std 344-1987, Q-Class)을 국내 최초로 연속 합격함으로써 품질 및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특수변압기



효성중공업은 가스절연변압기, 모바일변압기, STATCOM용 변압기 등 특수한 용도에 부합하게 변압기를 생산하고, 스코트 변압기, 전기로용 변압기 등 다양한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당신은 어떤 변압기를 품고 있나요?



변압기는 권선의 형태, 절연체의 종류 등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지만, 그 목적은 하나입니다. 세상에 나온 전기를 매 순간 필요한 상태로 바꿔주는 것, 결국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어 우리의 삶을 지속시켜주는 것입니다. 


우리도 변압기를 품고 살아요. 어떤 사람은 뇌에 가지고 살고, 또 어떤 사람은 가슴에 품고 살기도 하죠. 그것이 어디에 있든, 우리에게도 목적은 하나입니다. 자아를 형성하고 있는 철학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삶을 변화시키는 것. 때론 유연하게, 때론 강경하게 자신을 바꾸거나 유지해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떤 변압기를 품고 있나요?


변화는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변화에는 반드시 기준이 있죠. 그 기준이 바로 철심에 감긴 코일처럼 당신의 삶에 영향을 주게 될 거예요. 효성이 세상에 필요한 기술, 변압기를 만들듯 말입니다. 




  ✔ [퍼포먼스 7] 제5부. ‘세상의 해답이 되다’ 효성 중공업

  ✔ [효성적 일상] ‘온(on) 세상을 위해 오프(off)하는’ 효성중공업㈜ 초고압차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