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적 일상] 효성의 친환경 섬유 소재

Story/효성


친환경은 친혁신이다


효성그룹이 주최하는 친환경 아이디어 공모전 ‘2019 효성이 그린(GREEN) 지구’.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 단위 응모가 가능합니다. 작품 접수 기간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어느덧 십여 일 앞으로 다가온 마감일이라니요! 마지막까지 설레는 마음으로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기다리겠습니다.


현재 효성은 ‘그린경영 Vision 2020’이라는 정책을 시행하며 친환경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효성이 그린 지구’ 공모전 등을 통해 기업과 고객이 함께 친환경 이슈를 고민해보는 시도를 지속 중이고, 대내적으로는 친환경 섬유 같은 신소재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시작해 올해 3회째를 맞은 ‘효성이 그린 지구’ 공모전 홈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친환경 문제, 해법은 혁신뿐!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는 모두 ‘소재’와 관련한 기업입니다. 친환경 문제의 해법으로 혁신적 소재를 제시하는 글로벌 업계 리더들이라 할 수 있죠.

 

“고객가치를 극화하는 세계 섬유산업의 혁신방향을 제시합니다.”
스판덱스, 나일론, 폴리에스터 원사를 제조·생산하고,
유통과 물류를 통해 철강 등 제품을 전 세계에 수출하는 효성티앤씨㈜


“최적의 첨단소재로 고객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 합니다.”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하는 소재기술 전문기업으로
자동차용, 군수용, 항공용 등 산업용 소재 제조·생산하는 효성첨단소재㈜


소재의 혁신으로 글로벌 친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두 기업. 아, 이 정도로는 설명이 부족하시다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의 대표적 친환경 섬유 소재들!


폐 PET병으로 만드는 ‘리젠’ made by 효성티앤씨㈜


리젠(Regen)은 폐 PET병을 재활용한 폴리에스터입니다. 리사이클 원사(recycled threads)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죠. 무려 ‘100퍼센트’ 리사이클 소재라는 사실! 쓰레기 매립량 감소는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 절감 등으로 이미 친환경 씬(?)에선 꽤 유명한 소재랍니다.

더 알아보기



원단 제조 시 화석연료 사용 줄여주는 ‘크레오라 에코 소프트’ made by 효성티앤씨㈜


스판덱스 원단 제조 과정 중에는 ‘열 세팅’이라는 것이 있어요. 명칭 그대로 열을 가해 원사의 형태를 잡아주는 단계입니다. 이 공정에 필요한 열기는 화석연료를 통해 발생되는데요. 크레오라 에코 소프트(creora® eco-soft)는 일반 스판덱스에 비해 저온에서 열 세팅이 가능합니다. 즉,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여주는 ‘에코’ 원사인 셈입니다.

더 알아보기


목재로 만드는 타이어보강재 ‘라이오셀 타이어코드’ made by 효성첨단소재㈜


달리면 달릴수록 초록빛 지구를 만들 수 있는 자동차가 있다면 마음껏 달릴 수 있겠죠? 최근 떠오르고 있는 수소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라면, 지금 소개해드릴 ‘라이오셀 타이어코드’는 친환경 타이어보강재입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내구성과 주행성,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의 고무 부분에 들어가는 섬유 재질의 보강재인데요. 주로 쓰이는 레이온 타이어코드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유해물질이 발생하지만, 효성첨단소재㈜의 ‘라이오셀 타이어코드’는 목재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를 원료로 하여 유해물질을 거의 제로로 줄일 수 있어, 대기오염이나 수질오염을 막을 수 있는 친환경 타이어코드입니다. 초록빛 지구를 달릴 친환경 자동차를 위해 효성은 ‘라이오셀 타이어코드’를 만듭니다.

더 알아보기



난연제 없이도 난연성 높인 ‘알켁스’ made by 효성첨단소재㈜


불에 타지 않는 성질을 난연성(flame resistance)이라 합니다. 소방관들의 소방복과 소방 장갑은 고난연성 소재여야 하며, 제조 공정에서 난연제(flame retardant)를 필요로 합니다. 그런데 난연제는 제품 폐기 시 유독성 물질을 배출해 대기를 오염시키죠.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아라미드 섬유 ‘알켁스(ALKEX®)’입니다. 난연제 없이도 고난연성 구현, 게다가 총알도 못 뚫는 고강도와 인장 강도까지! 그야말로 ‘슈퍼 스트롱 에코’라 할 만한 알켁스. 방화복, 군용 헬멧 및 방탄복, 방탄차량, 광케이블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답니다.

더 알아보기




-
효성적 일상에서는 이제 지구가 고객입니다


효성티앤씨㈜와 효성첨단소재㈜의 대표적 친환경 섬유 소재 몇 가지를 살짝 알아봤습니다. 중요한 사실 하나를 덧붙여야겠네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내용, 실은 효성의 친환경 정책의 극히 일부라는 점 말입니다.


효성의 고객은 전 세계, 아니 ‘지구’입니다.


‘그린경영 Vision 2020’이라는 기치 아래 효성은 그룹 차원의 대대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를 추진하고 있어요. 그린경영 전반을 총괄하는 그린경영팀 조직, 온실가스 전산 관리 프로그램 구축, 녹색 사업 수행 강화, 녹색 구매 확산 등이 전방위 시행 중이죠. 친환경 시대에 걸맞은 친혁신 기업 효성! 이제 지구가 고객입니다.





  ✔ 친환경 아이디어 공모전 <효성이 그린(Green) 지구>

  ✔ [효성적 일상] 탄탄한 수소경제, 감탄의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 [테마 포커스]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효성의 친환경 대표 기술

  ✔ ‘다시 기적을 꿈꾸는’ 플라스틱 (feat. 당신, 효성 그리고 플리츠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