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해현경장(解弦更張)’ 품질 경영을 향한 끝없는 노력



해현경장은 ‘거문고의 줄을 바꾸어 매다’라는 뜻으로, 느슨해진 것을 긴장하도록 다시 고치거나 사회적·정치적으로 제도를 개혁하는 것을 비유하는 고사성어입니다.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글로벌 No.1을 향한 초심을 기억하며 품질 마인드를 가다듬는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효성웨이(Hyosung Way) 속 품질 경영

 

최근 품질 문제로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거나 시대의 요구를 읽지 못하고 사업 전환에 실패한 기업 사례들이 사회적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효성은 위대한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며 품질을 통해 고객의 믿음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죠. 전 구성원의 참여와 경영진의 지원 속에 품질 경영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 나아가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의 만족을 이끌어내자는 전략입니다. 품질 담당 부서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이 함께 설계, 제작, 검사, 사후 관리까지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효성웨이의 4대 핵심 가치 중 ‘최고(Global Excellence)’는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나일론 원사 브랜드를 사내 공모를 통해 ‘Top’과 ‘Nylon’의 합성어인 ‘토프론(Toplon)’으로 정한 것도 그 바탕에는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경영 철학이 깔려 있기 때문입니다.

 


 품질 경쟁력으로 글로벌 No.1

 

효성은 1980년 품질관리추진본부를 결성해 TQC(Total Quality Control) 활동을 전사적으로 확대하는 등 일찌감치 품질 경영을 정착시켜왔습니다. IMF 외환 위기 당시 화섬과 중공업, 정보통신 부문에서 월드 베스트 품목인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중전기, 금융자동화 기기와 같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1등 사업들에 집중해 ‘글로벌화’를 실현한 저력의 원천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조석래 회장은 늘 임직원들에게 “세계에서 최고로 가는 힘을 가져야만 우리가 살아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세계 최강의 기술과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갖춰야만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다는 판단에서입니다.

 

“품질을 확보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본을 다져놓지 않고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기회가 될 때마다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글로벌 일류 수준의 품질을 갖추자고 말하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_CEO LETTER 中

 


 전 직원의 참여로 이뤄지는 품질 경영

 

오늘날 우리회사의 품질 경영은 고객 만족을 지향하는 직원의 참여를 통해 기업 전반의 통합적인 품질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품질 경영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현재 조직의 여건을 반영하고 경영 환경의 변화와 조직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하고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섬유PG는 엄격하고 자동화된 품질 관리 시스템 아래 스판덱스를 생산한다. 생산한 원사는 최종 검수를 거친 뒤 포장하는 한편, 스판덱스 공장 안에 원단을 만드는 편직기 등 고객사 제품의 생산 설비를 갖춰놓고 미리 제품을 만들어보며 검증 과정을 거치고 있죠. 이 과정에서 현장 직원들은 세밀한 작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만에 하나 발생할지 모를 오류를 잡아내고 있습니다.

 

효성은 품질을 강조하는 교육을 전사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공업PG는 임직원들은 물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품질과 공정 및 안전 등에 관해 매월 외부 전문기관 위탁 교육을 하고 있으며, 연간 150개 이상의 협력업체가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PG는 품질 의식과 관련된 심화 지식을 제공해 품질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품질 학교와 품질 워룸(War Roo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장장 주관으로 매일 진행되며 공정 장애의 현상, 조치 내역, 원인, 재발 방지 대책을 논의함으로써 품질 의식에 흐트러짐이 없도록 하고 있죠.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과 치열한 글로벌 경쟁을 이겨내려면

품질에서 비교 우위를 차지하고 계속 유지해나가야 합니다. 

히 안일한 마음 자세에서 발생하기 쉬운 Silly Mistake를 줄이고 

품질 목표를 높여 완벽에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_CEO LETTER 中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품질 개선 활동

 

경영진의 지원과 전사적 품질 경영 활동, 뛰어난 시스템 구축에도 효과가 미미하다면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수한 품질 전문 인력을 통해 시스템을 올바르게 작동시키고 더 나아가 기업의 조직 문화, 즉 품질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 기존의 방식에 머물러 스스로 한계를 지어서는 앞서나갈 수 없을 것입니.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새로운 산업이 출현하면서 보다 창조적이고 능동적인 품질 개선 활동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효성이 고객에게 높은 품질로 사랑받고 신뢰받을 수 있도록 임직원들의 동참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최근 일류 기업들이 품질 문제로 잇단 악재를 겪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기업들도 품질 문제로 생산을 중단하게 되어 브랜드 이미지 실추와
매출 감소를 피할 수 없게 되었고, 각종 고발과 리콜 사태로 어려움에 빠져 있습니다.
우수하고 수준 높은 인재들이 모인 기업에서도 품질 문제를 일으켜 위기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우리 임직원 여러분들께서도 이를 통해 품질의 불량이 기업에 얼마나 큰 손해를 끼치고
고객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 주는지 배웠을 것입니다.


효성은 평소 품질 경영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왔습니다.
품질 안정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늘 경각심을 갖고

해현경장(解弦更張)의 자세로 품질에 완벽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_경영진 메시지 中

 

 

글·사진 | 편집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