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아 선수의 환상적인 피겨 스케이팅의 비밀?

2013. 2. 8. 15:30




겨울 하면, 동계 스포츠, 동계 스포츠 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스케이트가 아닐까 하는데요. 우리나라 선수들이 각종 올림픽이나 세계 선수권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서 대한민국의 스케이팅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도 뜨겁습니다. 


스케이팅 이야기에 피겨스케이팅의 여왕, 김연아 선수를 빼놓고 이야기한다면 섭섭하겠죠~? “역시 김연아~!” 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은반 위 김연아 선수의 연기는 완벽 그 자체입니다. 특히 은반 위의 그녀를 더욱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점프의 행렬은 단 1초도 그녀에게서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성 효성그룹 김연아스케이트 스케이팅 스케이트화피겨스케이트 스피드스케이트탄소섬유 쇼트트랙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이처럼 그녀의 화려한 스케이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스케이트화 입니다. 김연아 선수의 피겨 스케이팅 영상을 보신 분들이라면 눈치채셨을지도 모르겠지만, 스케이팅은 각기 다른 기술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스케이트의 모양 역시 제각각인데요. 특히 피겨용 스케이트화의 경우 점프가 원활하도록 두꺼운 날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런 두꺼운 스케이트 날을 지지하도록 스케이트화의 재질은 여러 겹의 가죽을 덧대어 만들어졌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날과 스케이트화를 연결하는 부분 역시 나무나 딱딱한 플라스틱이 아닌 100% 가죽이라는 사실!! 피겨 스케이트화를 가죽으로만 만드는 것은 점프나 스핀 등의 비틀리는 힘에 견디되 유연하게 움직여야 하는 피겨 스케이팅에 가죽이 딱! 알맞은 소재이기 때문인데요.



효성 효성그룹 김연아스케이트 스케이팅 스케이트화피겨스케이트 스피드스케이트탄소섬유 쇼트트랙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반면 날쌘돌이가 되어야 하는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은 발에 꼭 맞고 밀착해야 날 끝까지 힘이 정확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힘 전달에 중요한 뒤꿈치 부분을 딱딱한 탄소섬유 소재를 여섯 겹이나 덧대어 만듭니다. 뒤꿈치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도 가볍고 강한 탄소섬유와 케블라, 합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한민국 선수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있는 스케이트화를 구성하는 탄소섬유는 어떤 소재일까요? 



효성 효성그룹 김연아스케이트 스케이팅 스케이트화피겨스케이트 스피드스케이트탄소섬유 쇼트트랙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경기도 안양에 있는 효성기술원에서 직원들이 탄소섬유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있다.



탄소 섬유는 쉽게 말해 탄소로 만든 실입니다. 거의 100%에 가까운 탄소 원자로 구성된 무기 섬유인 것이죠. 탄소섬유를 구성하는 탄소원자들은 육각 고리결정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철보다 무려 10배나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 섬유의 밀도는 철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경량화가 필요한 분야에도 적합한 소재인데요. 항공우주, 토목건축, 자동차, 군사, 각종 스포츠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것도 높은 강도와 가벼운 무게, 낮은 열팽창률 등의 특성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탄소섬유는 풍력발전용 블레이드의 초대형화, 연료전지의 상용화, 천연가스 및 수소 에너지 저장탱크 소형화 및 고성능화도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탄소섬유의 사용처가 다양화되면서 세계 탄소섬유 시장은 현재 확장 중입니다. 2015년에는 70,000톤의 소비가 이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이는 2010년 대비 2.5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며 2011년 50,000톤(약 20억 달러)에 비해 20,000톤이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효성 효성그룹 김연아스케이트 스케이팅 스케이트화피겨스케이트 스피드스케이트탄소섬유 쇼트트랙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효성은 올 상반기부터 탄소섬유를 본격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국내 탄소섬유 시장은 어떨까요? 2011년 기준 국내 탄소섬유 수요량은 약 2,700톤으로 전량 수입에 의존했습니다. 그러나 2011년 11월 14일 효성에서 3년여의 연구 끝에 독자기술을 기반으로 중성능 탄소섬유 개발을 완료하면서 국내에서도 탄소섬유의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효성이 개발 완료한 중성능 제품은 탄소섬유 중에서도 전 산업분야에서 가장 다양하게 활용하는 제품으로 그 간 일본 및 미국의 극소수 기업만이 생산기술을 보유해왔습니다. 현재 효성은 전주 친환경복합산업단지에 연산 2,000톤 규모로 탄소섬유 공장을 건립하는 등 2020년까지 총 1조 2천억 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해 국내 탄소섬유 시장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어떠세요? 스케이트화 하나에도 정말 놀라운 기술이 숨겨져 있지 않나요? 이런 다양한 기술을 대한민국에서 곧 생산할 수 있다는 사실에 벌써 블로그지기의 가슴은 두근두근 한데요. 앞으로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의 멋진 경기와 함께 스케이트화도 눈 여겨 봐주세요~^^




효성 효성그룹 김연아스케이트 스케이팅 스케이트화피겨스케이트 스피드스케이트탄소섬유 쇼트트랙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3.02.12 11:27
    이상화 선수가 신은 스케이트화가 탄소섬유로 만들어진 거군.. 새로운 사실 하나 알고 갑니다. 다른 정보들도 더 다양하게 있었으면 좋겠네요.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3.02.12 15:21 신고
      안녕하세요 블로그지기입니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셨다니 저도 기쁘네요. 앞으로도 더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