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회계관리 직무 - 효성화학 내부회계관리팀 차충호 과장

효성/채용

 

“전략기획, 재무, 홍보, 생산관리, 제품연구… 어떤 직무인지는 대략 알겠어요. 그 일을 하는 내 모습을, 막연하지만 오래도록 꿈꿔 온 걸요. 그런데 내가 효성에 다니게 된다면, 진짜 어떤 일을 하게 될까요?”

 

취업준비생, 특히 효성 채용을 희망하는 지원자 여러분들이 합격 비결만큼이나 궁금해하는 부분, 바로 직무별 업무일 것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진짜 효성인들은 진짜 무슨 일을 하며 하루를 보내는지,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를 공개합니다.

 

 

-
하루 일과표로 보는 효성 직무별 현실 업무: 회계관리 편

 

효성화학 내부회계관리팀 차충호 과장

 

 

Q. 소속팀의 주요 역할과 본인의 직무,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외감법(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2020년에 신설된 팀으로, 내부회계관리제도 회계감사를 수감 받고 있습니다. 회사의 매출, 구매, 자금 등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식별하고, 이 위험에 대한 통제방안을 마련하여, 현업부서에서 통제방안대로 운영하는지를 모니터링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실제로 일해보니 생각했던 직무 및 업무와 비슷한가요? 혹시 다른 점이 있다면?

 

회계팀과 자금팀에 근무한 후 내부회계관리팀에 배치되었어요. 팀에 배치된 초반에 회계, 세무, 자금 업무에 대한 실무경험이 있어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업무 이해도가 높았으나, 실무경험이 없었던 매출, 구매, 인사 업무는 실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죠. 3년 동안 모든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을 습득하니, 업무 프로세스는 유기적으로 얽혀 있어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 변경은 유관부서의 협조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Q. 해당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내부회계관리팀에서는 유관부서와의 업무 협조가 필수예요. 따라서 경청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세스상 위험 및 미비로 식별된 사항에 대해 현업부서와 발생사유 및 재발방지대책을 논의하여야 하는데, 효과성과 효율성을 충족시키는 재발방지대책은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정의 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실무적으로 세세한 내용까지 아는 것이 아니고, 유기적으로 얽혀 있는 업무 프로세스 특성상 현업부서에서 얘기하는 사항에 대해 경청한 후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하루 중 언제 가장 집중이 잘 되시나요? 시간 관리 노하우도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침 시간에 집중이 가장 잘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유선 통화보다는 데이터 검토 업무를 주로 하고 있어요. 시간 관리 노하우로는 출근하자마자 오늘 내가 해야 할 일(To-do-list)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업무 우선순위를 두어, 우선순위가 있는 업무부터 진행하는 것입니다. 또한, 검토 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업무는 사실관계 및 진행상황에 대해 한 파일로 관리하여 다시 찾는 번거로운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Q. 효성 그리고 해당 직무 자랑이나 조언, 응원 등 취준생을 위한 한 마디 부탁드려요.

 

효성은 신입사원의 업무 적응을 위해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어요. 팀에 신입사원이 배치되면, 지도사원을 배정하여 OJT를 진행해요. OJT 진행 시 실무능력 향상 및 전문지식을 배우기 위해 사외교육도 실시하죠. 팀 내에서도 여러 방면으로 뛰어난 우수사원을 지도사원으로 배정하니 실무 혹은 관계 측면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요즘 경기가 안 좋아 취업 준비가 쉽지 않을 텐데, 본인의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니, ‘이 힘든 순간도 언젠가는 지나간다’는 생각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네요. 취준생 여러분 힘내십시오!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