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미래를 생각하는 발걸음: 효성, 친환경 가스 변압기 지속적 개발을 위한 MOU

Story/효성

 

글. 한율

사진. 박해주(Day40 Studio) 

 

#기후변화 #온실가스 감축
#세계 최초 #친환경 가스 변압기
#지속가능경영 #탄소 배출권
#친환경 에너지 #중전기 대표 기업

 

 

-
친환경 기술, 필수가 되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 폭설, 태풍, 산불 등의 이상기후 현상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30년 사이 평균 온도가 1.4℃ 상승하며 온난화 경향이 더욱 더 심해졌죠. 국제 사회는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효성 역시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며 친환경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가스 변압기 개발에 뜻을 모으다

 

 

지난 9월 30일, 세계 최초로 154㎸ 친환경 가스 변압기를 개발한 효성중공업이 한국전력연구원과 친환경 가스 변압기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기초 연구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창원공장에서 이뤄진 이번 MOU 자리에서 양사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또 하나의 시작점”이라는 데 공감하며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했죠. 친환경 가스 변압기가 도심지 변전소에 확대 설치되면 화재 근절은 물론 SF6가스 배출량 감소로 인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탄소 배출권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친환경 가스 변압기 개발의 성공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우위를 선점하고 수출 판로도 확대하는 마중물이 될 수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은 변압기와 차단기, 전장품을 주력 품목으로 공급하며 국내 송•변전 설비 산업을 주도해왔습니다. 또한 국내 시장에서의 오랜 노하우를 기반으로 에너지의 핵심인 중전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죠.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친환경 가스 변압기가 상용화된다면 국내 시장은 물론 싱가포르, 홍콩, 타이완, 상하이, 베이징, 미국, 호주 등 해외 시장으로의 활발한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친환경 가스 변압기 개발 Q&A “녹색 지구를 위한 답을 찾다”

 

효성중공업은 한국전력연구원과 친환경 가스 변압기의 지속적인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기초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MOU를 시작으로 효성중공업의 친환경 가스 변압기 개발의 의미와 계획 그리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노력에 대해 들어봤습니다.

 

 

효성중공업 전력PU 허우행 상무

 

 

Q. 한국전력연구원과 체결한 MOU는 어떤 의미가 있나요?

 

이번 MOU는 친환경 가스 변압기 개발을 지속하자는 의지를 다지는 자리입니다. 차단기에 사용되는 육불화황(SF6)가스는 절연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불연성이라 매우 유용하지요. 하지만 지구온난화 지수가 이산화탄소의 2만 3,900배에 달하는 온실가스로 환경에 악영향을 준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SF6가스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변압기의 경우에는 가스 대신 절연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친환경 절연유를 사용하는 친환경 변압기 역시 이미 개발됐습니다. 변압기는 차단기에 비해 수요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지구의 미래를 위해 친환경 가스 변압기가 꼭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하고 의기투합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연구 개발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2023년 7월까지 기초 연구 과제를 수행합니다. 친환경 가스 조성비별로 제련 및 냉각 시험 등을 거쳐 최적의 혼합 비율을 갖춘 가스를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선정된 가스를 적용한 변압기의 상용화를 위한 실증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고전압 및 장기 운전에서의 안정성 여부에 대한 특성 연구, 기존 부품과의 호환성 연구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연구가 완료되고 한국전력연구원에서 제품 규격을 정하면 상용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효성중공업 변압기기술개발팀 장철혁 팀장

 

 

Q. 상용화되기까지 기간은 어느 정도 예상하시나요?

 

지금으로부터 3년 이상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SF6가스 변압기가 납품된 게 2000년대 초반이었습니다. 현재 약 250대가 운전 중인데 평균 수명이 30년입니다. 2020년대 중•후반이면 변압기 교체 시기가 도래합니다. 그 시점을 기준으로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친환경 변압기가 상용화되면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친환경 가스를 사용하는 차단기 및 변압기 사용은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유해 물질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또 환경에 유해한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은 고객들이 솔루션을 얻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친환경 가스를 사용하는 전력 기기는 부가가치가 높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호응을 얻으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실 계획인가요?

 

변압기와 차단기 등 전력 기기에 대한 친환경 제품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발맞춰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의 전 라인업을 2~3년 안에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친환경 제품을 도입할 수 있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시장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