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감지하고 미래를 읽다! 효성인 퓨처마킹 능력 테스트

2020. 4. 17. 08:30



-
앞서 예측하고 실행하는 퓨처마킹


퓨처마킹 능력 셀프 테스트


경영학자 톰 피터스는 “미래에 통할 것들을 지금 상상해서 먼저 만들어야 한다. 이제는 ‘퓨처마킹(Future Marking)’ 시대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변화의 속도가 지금처럼 빠르지 않던 과거에는 벤치마킹으로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그 순간 경쟁자는 이미 한참을 앞서가게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기술이 ‘퓨처마킹’입니다. 퓨처마킹이란 복잡한 환경 변화를 분석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예측하면서 변화와 혁신을 실행하는 과정을 뜻하는데요. 이 같은 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다 보면 원하는 미래를 창조해낼 수 있는 것. 미래를 쫓기보다는 먼저 읽어내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
퓨처마킹을 위한 메가트렌드 파악하기


미래 예측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메가트렌드(Megatrend)를 읽어야 합니다. 메가트렌드란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시대적 조류를 의미하는 말로, 이는 단순히 한 영역에 그치지 않고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거시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데요. 최근에 많이 언급되는 메가트렌드로는 고령화, 다문화, 세계화, 지구온난화, 양극화, 과학기술의 융복합화 등이 있죠. 관련 연구 기관이나 미래학자들의 자료를 참고하면 메가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전략연구센터가 2015년부터 매년 발표하는 ‘대한민국 국가미래전략’ 보고서가 신뢰할 만합니다.



-
정보 필터링의 시작 RSS로 최신 뉴스 모아 보기


신문, 도서, 인터넷, TV 등을 통해 미래 가능성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기억해야 할 것은 정보의 양보다 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매일 어마어마한 정보들이 쏟아지는 시대에 유용한 알짜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게다가 내가 원하는 키워드만 추려서 전달해준다면? 이 모든 게 웹사이트의 RSS 기능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RSS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웹 콘텐츠를 전달해주는 시스템의 한 형태로, RSS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 등의 사이트를 ‘RSS 리더’에 등록하면 관련 뉴스와 정보가 실시간으로 자신의 RSS 리더에 모입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해당 사이트들의 최신 콘텐츠를 한 번에 받아볼 수 있어 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는 수고를 줄여주죠.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이메일로 받아보거나 Feedly, 네이버me 등 RSS 리더를 통해 구독할 수 있습니다. 앱 스토어에서 ‘RSS’를 검색하면 셀 수 없이 많은 RSS 리더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리. 백현주

참고 도서. <미래를 읽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 양성식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