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적 일상] ‘기능성은 아름다워야 한다’ 효성티앤씨의 애슬레저 소재
운동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평일 저녁, 일주일에 3번,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인 거죠. 수강권도 끊었으니 세상 편한 운동복을 골라 보려고 합니다. 너무 튀지 않지만 세련되고, 몸을 꽉 잡아줘서 움직이는 데 거침이 없는 옷이요. 땀을 많이 흘려도 금방 말라야 하고, 땀냄새도 잡아줘야 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복이라는 티를 내선 안 됩니다. 평소에도 입을 수 있을 만큼 일상복에 가까워야 하죠. 운동복 한 벌 찾는 데 조건이 너무 까다롭다고 생각하세요?
-
등산 말고 아웃도어 말고 ‘애슬레저(Athleisure)’
일상은 생각보다 평온하지 않아요. 오히려 격렬합니다. 지각을 면하기 위해서 5분 정도 전력 질주를 해야 할 때도 있죠? 팀장님 앞에서 식은땀을 흘릴 때도 있고요. 무거운 노트북이 든 가방을 메고 외근을 나가기도 합니다. 퇴근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그날 해야 할 일을 끝마쳐야 하고요. 철 지난 광고 카피처럼 일상은 스포츠에 가깝습니다.
이런 치열한 일상을 위해 우리네 아버지는 등산복을 선택하셨어요. 시간이 지나 등산복은 아웃도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고요. 그리고 지금은 애슬레저의 시대가 되었습니다.
애슬레저는 애슬레틱(Athletic, 운동)과 레저(leisure, 여가)의 합성어로, 일상생활 속에서 가볍게 즐기는 스포츠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일상이 곧 스포츠이고, 스포츠가 곧 일상이 된 시대, 둘은 어쩌면 하나가 되어야 하는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애슬레저를 설명하기 위해서 직장생활을 언급했는데요. 이것은 단지 일상과 스포츠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는 예시를 위한 것이었고요, 실제로는 퇴근 후 일상 속 여가 생활과 관련이 있어요. 애슬레저는 일(Work)과 일상(Life) 중 일에 치중한 생활패턴을 살던 현대인이 일상의 중요함을 인지하고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려는 노력의 결과인 것이죠. 그래서 애슬레저 룩은 경량성, 통기성, 신축성 등 아웃도어의 기능성을 가집니다. 가볍게 또는 격렬하게 움직인 후에도 편안함과 청량감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애슬레저 룩을 완성하는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섬유
효성티앤씨는 지난해 베트남의 로컬 패션기업 ‘패션스타’와의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라임오렌지’ 브랜드의 스포츠웨어 라인을 함께 런칭했습니다. 올 8월 열린 프리뷰인 서울(PIS)에서는 최근 뜨고 있는 피트니스 웨어 전문 브랜드 ‘스컬피그’와 컬래버레이션 한 애슬레저 룩을 선보이기도 했어요.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섬유가 애슬레저 룩을 완성해가고 있습니다.
Creora Power fit
creora® Power Fit은 우수한 파워와 내열성을 가진 스판덱스로 고온세팅 및 재염시에도 원단의 파워를 유지시켜주며, 특히 폴리에스터 원사와 교직하여 분산 염료에 염색 시 고온 염색이 가능해 뛰어난 색상과 우수한 견뢰도를 얻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뿐 아니라 경량박지원단(가볍고 얇은 고밀도 원단)에서도 우수한 강도와 내열성을 제공합니다.
Askin
특유의 이형단면(섬유 단면 모양이 원이 아닌 단면인 것)과 차별화된 중합물로부터 나오는 비침 방지 효과, UV 차단 효과는 물론 여름철 냉감 소재로써 감성과 기능성을 겸비한 소재입니다.
aerocool
섬유 표면에 형성된 미세한 통로를 이용해 빠른 수분 흡수와 탁월한 건조기능을 갖춘 대표적인 기능성 원사로, 스포츠 및 레저 활동에 최적의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제품입니다.
Freshgear
원사 내 특수 미네랄이 일상생활 및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땀 냄새를 획기적으로 제거하여 반영구적인 소취 효과를 소비자가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제품입니다.
xanadu
xanadu는 편안한 느낌의 신축성을 지닌 원사로 스판덱스보다 형태 안정성 및 내구성이 향상된 easy-care 개념의 고기능성 원사입니다.
MIPAN robic-air
고강력 나일론 원사인 로빅(robic)의 내마모성과 강도를 유지하면서, 중공 단면으로 가볍게 만든 나일론 제품입니다.
MIPAN robic
고강력 나일론 원사로 내마모성을 요구하는 여행용/등산용 가방, 모터 싸이클복, 워크웨어 등에 사용되며 최근 extreme sports용으로 전개 중인 제품입니다.
-
문밖 세상으로 통하는 기능성은 아름다워야 한다
다시 이 글의 맨 앞으로 돌아가 볼까요? 운동복에 가까운 일상복이냐, 일상복에 가까운 운동복이냐.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따지는 건 불필요해 보입니다. 왜냐하면 문밖을 나서는 순간부터 일상과 스포츠가 동시에 시작되거든요.
우리의 아웃도어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향하는 기능성은 당신만큼 아름다워야 하죠.
이것이 바로 효성이 당신의 일상에 필요한 이유입니다.
✔ 효성 조현준 회장, 효성티앤씨㈜의 기능성 소재로 유럽 아웃도어 시장 공략
✔ 스포츠는 일상이 되고, 효성의 원사는 베트남에서 애슬레저룩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