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권] ‘이젠 돈 좀 모아볼까’ 경제/재테크 도서

Story/효성


‘돈 관리’는 직장인들에게 변함없는 고민거리입니다. 어떻게 하면 내 소중한 월급을 차곡차곡 불려나갈 수 있을지, 어디서부터 재테크를 실천해야 할지. 돈을 벌기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회초년생들은 이러한 막연함과 고민이 더할 텐데요. ‘텅장’을 보면서 망연자실하지 않기 위해, 이번 달부터는 본격적인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망설이셨을 분들에게, 이 다섯 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
『50대 사건으로 보는 돈의 역사』


출처: 알라딘


효성인 한줄평 "우리가 매일 회사로 향하는 바로 그 이유! 돈의 역사를 통해, 돈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나아가 잘 버는 방법까지도 떠올릴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나폴레옹이 워털루 전쟁에서 진 이유는 뭘까요? 넬슨은 어떻게 트라팔가르 해전에서 프랑스를 이겼을까요? 왜 청나라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지 않았을까요? 이 책은 이러한 역사적인 질문을 꿰뚫는 답을 제시해줍니다. 세계를 바꾼 50대 사건의 이면에 존재해온 것은 바로 ‘돈’이었다고요.


국내에서 이코노미스트 생활을 하고 있는 저자 홍춘욱은, 조금은 낯선 ‘금융’이라는 관점에서 역사적 사건들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의 소개문처럼 돈을 통해 역사를 배우고, 역사를 통해 돈을 배우는 것이죠.


사회초년생으로서 돈과 역사를 함께 바라보는 경제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면, 나의 ‘일’과 ‘월급’,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질 것입니다. 돈은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를 살아가는 지금의 우리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으니까요.



-
『돈 공부는 처음이라』

 

출처: 알라딘


“돈을 과시하고, 돈이 전시되는 시대에서는 돈 크기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힘들다. 그렇기에 우리는 더 이상 다른 사람이 하는 과시에 흔들리지 않아도 된다.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를 돈에 휘둘리지 않아도 된다. 돈이 보여주는 허울 좋은 파랑새에 열광하지 않는 것, 그것이 돈을 알아가는 첫 번째 발걸음이다. 그리고 이제 당신이 가진 돈에 집중하자.”

_『돈 공부는 처음이라』, p. 58


북 트레일러 인터뷰에서, 저자는 돈을 알게 되면 돈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돈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 돈 공부를 한다는 것이지요. 이 책은 돈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아줄 뿐 아니라, 돈을 늘려가는 데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4단계 습관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이자가 적더라도 무조건 적금을 부어 1000만 원 만들기,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틀리더라도 미래를 예측해보기, 관심 투자 분야에 대해 공부하기 등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지요. 이 모든 습관의 준비단계는 바로 ‘새로운 관점으로 돈을 바라보기’입니다. 교환의 대상이 아니라 기회의 대상인 돈의 실체를 정면으로 마주하는 것, 그것이 ‘돈 공부는 처음인’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일 아닐까요?



-
『NEW 내 월급 사용설명서』

 

출처: 알라딘


분명히 벌긴 버는데 모으는 것은 왜 이토록 어려운 걸까요. 버는 것과 모으는 것 사이의 이 간극을 어떻게 메워나가야 할까요. 같은 고민으로 괴로워하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해, 재무 설계와 다양한 재테크로 인기를 얻은 저자가 돈 모으는 팁을 총망라했습니다. 가계부 쓰기, 4개의 통장으로 월급 관리하기, 보험료 절약하기, 적금 쪼개기와 예금풍차 돌리기 등 경험에서 우러나온 조언이 가득합니다. 지금까지는 시도하지 못했던 ‘짠테크’ 신공들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고, 새는 돈도 막아봅시다! 커피값을 줄이고, 냉장고 파먹기로 식비를 줄이고, 알뜰하게 해외직구를 하고, 상품권과 포인트를 적극 활용하는 거예요. 처음엔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돈이 모이는 게 눈에 보이면 즐거운 습관이 되겠죠?


이러한 절약 신공을 꾸준히 실천하면 6개월 만에 천만 원을 모을 수 있다고 하니 꼭 도전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엔 작은 절약부터 실천하는 것이 재테크의 시작이니까요. 종잣돈 모으기, 늦지 않았으니 지금부터라도 시작해보아요!



-
『소소하지만 확실한 재테크』

 

출처: 알라딘


지금 당장 우리 집에서 실천해볼 수 있는 재테크 비법이 뭐가 있을까, 궁금하시죠? 제목처럼 ‘소소하고도 확실한’ 방법들이 가득 담긴 책입니다. 생활, 인터넷, 직장인, 자동차, 금융, 카드, 부동산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70가지 재테크 팁을 살펴볼 수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앱테크 도전하기, 통신비 다이어트 하기, 아파트 관리비 줄이기, 자동차 점검 및 수리비 줄이기… 하나하나 체크해봐야 하는 생활밀착형 팁들이 이렇게나 다양하다는 걸 알면 놀라실 겁니다.


특히 직장인 분들은 ‘직장인 재테크’ 파트를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 드려요. 중소·중견기업에 취직한 청년이 소득세를 감면받는 방법, 회사에 다니면서도 유학원 없이 저렴하게 유학을 준비하는 방법, 연금 수령 전 공백 기간을 이겨내는 방법 등 월급쟁이를 위한 재테크 비법이 가득하거든요. 또한 ‘금융, 카드, 부동산’ 재테크에 대해서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이니 만큼, 복잡한 경제용어 때문에 재테크 공부에 진입장벽을 느껴온 분들에게도 추천합니다!



-
『부동산 유치원』

 

출처: 알라딘


‘어른살이를 위한 진짜 교양’이라는 부제가 달린 책인데요. 부동산에 대해서 잘 모르는 ‘2034 어른이’들을 위한 부동산 지침서입니다. 저자는 부동산은 남 얘기가 아니라 우리들 모두에게 꼭 필요한 ‘기본 교양’이자 살아남기 위한 ‘생존 상식’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부동산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이죠.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부동산 거래 전 반드시 알고 가야 할 최소한의 용어부터 믿을 수 있는 중개 계약을 위한 꿀팁, 근저당이 있는 집에 들어갈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등 알면 무기가 되는 생존 교양이 가득합니다. 책을 통해 우리의 권리를 지키며 거래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것이지요. ‘부알못’이었던 우리지만 부동산 유치원에서 차근차근 공부해 나간다면, 미래에 확실하게 도움이 될 안목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사회초년생에겐 멀게만 느껴질지 모르는 재테크. ‘뭐라도 하긴 해야 하는데…’ 하는 막연함에 고민만 하고 있었나요? 그렇다면 일단 책의 서문부터 읽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책을 읽으며 하나하나씩 새로운 지식을 쌓다 보면, 예상외로 재테크라는 것이 나의 실생활과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거예요. 재테크의 첫걸음으로 실천해볼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