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요정도 걱정 뚝, 심야 콜버스 이용 안내

2016. 4. 27. 07:00



일찍 퇴근하고 싶지만 야근과 회식으로 어쩔 수 없이 귀가가 늦어지는 회사원들에게 귀갓길은 큰 걱정거리 중 하나입니다. 대중교통이 끊기고 나면 도로에서 택시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하는데요. 야간 할증이 붙어 올라가는 요금은 둘째 치고 택시 한 대 잡기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죠. 일찍 끊기는 대중교통도 원망스럽고, 그냥 지나쳐 가는 택시도 야속합니다. 


이렇게 야근과 회식으로 귀가시간이 늦어지는 회사원들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심야 콜버스 운행 소식인데요. 아직은 강남권을 중심으로만 시범 운행하지만, 대중교통이 모두 끊겨 집에 갈 길이 막막한 회사원들, 야밤에 혼자 택시타기가 두려운 여성들, 늦게까지 공부하고 집에 돌아가는 학생들 모두 이제 귀갓길이 조금 수월해 질 것 같아요. 야근족을 위한 심야 콜버스 이용방법을 소개합니다.

 


 드디어 심야 콜버스 운행 스타트!


콜버스는 대중교통이 끊긴 새벽 시간에 같은 방향으로 귀가하는 사람들을 모아 미니버스로 운송하는 일종의 ‘카풀’ 서비스입니다. 승객이 스마트폰 앱으로 버스를 호출하면 실시간으로 경로를 파악해 운행하는 교통서비스죠. 심야 콜버스는 정해진 경로로 운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날 이용하는 승객들의 목적지에 따라 실시간으로 경로를 바꿔가면서 운행되는데요. 비슷한 방향의 사람들이 버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도 저렴하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습니다.


출처: 콜버스랩 페이스북


하지만 심야 콜버스가 운행되기까지 순탄했던 것만은 아닙니다. 벤처기업 콜버스랩이 처음 심야 콜버스 서비스를 선보이자 택시업계의 반발이 심했거든요. 불법이냐, 합법이냐 논란이 많았지만 극적인 타협 끝에 심야 콜버스를 운행하게 됐어요. 하지만 운행 결정 후에도 운행 시간을 놓고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콜버스 운행 가능 시간을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로 결정해 고지했는데요. 대중교통이 모두 다니는 10시부터 운행하는 것은 너무 이르다는 택시조합의 반대에 부딪힌 것이죠. 결국 서울시가 승차거부가 증가하는 밤 11시부터 새벽 4시까지 운행하자는 절충안을 제시해 시작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많은 우여곡절 끝에 심야 콜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갔습니다. 현재 서울 강남·서초·송파구 등 강남권 3~5개구에서 밤11시부터 새벽 4시까지 운행 중입니다. 기존의 버스나 택시 등이 서비스하지 못하는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채워주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단거리 승객의 택시 승차 거부가 많은 강남권역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고 해요. 두 달간 시범운행 후, 이르면 7월부터 운행 지역을 서울 전역으로 넓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하네요.



 심야 콜버스, 이렇게 콜(call)하세요.


심야 콜버스는 콜택시의 편리함과 버스의 경제성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요금 2,000~3,000원에 km당 600~700원 사이의 금액으로 심야 택시에 비하면 엄청 경제적입니다. 방법도 간단해 모든 연령대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없죠. 콜버스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콜버스 앱을 설치하고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콜버스를 불러 보세요.


 


1. 콜버스를 부르세요.

콜버스 어플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하면 승차 가능 시각, 승하차 정류장, 버스 번호를 안내해 줍니다. 


2. 승차지로 가세요.

모바일 결제를 완료하면 현재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승차 정류장까지의 도보 경로와 함께 탑승코드가 제공됩니다. 


3. 콜버스를 만납니다.

콜버스가 도착하면 손을 흔들어주세요. 버스 탑승 시 기사님께 탑승코드를 보여준 후 탑승합니다.


4. 함께 타요, 콜버스

비슷한 방향으로 가는 승객들과 콜버스를 공유합니다. 공유를 통해 저렴한 요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혼자 택시 타기 두려운 여성들에게는 안전한 귀가 수단이 되겠죠.


단, 아직은 시범 운행 중이기 때문에 역삼과 강남 일부 지역에서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마찬가지로 출발지와 목적지 역시 시범지역에 한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일요일 밤에서 월요일 새벽은 운행을 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6.04.27 17:38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큰 택시 - 콜버스 입니다.
    저희 콜버스 서비스를 소개해주셔서 감사해요.
    현재는 강남구/서초구에서 만날 수 있지만, 조만간 다른 지역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5,000 포인트도 받을 수 있으니...
    바로 다운받으세요! :)
  2.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6.05.17 16:29
    기발하네요. 수도권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되길 바래봅니다. 더불어 악용하는 사람들.. 제발 생기지 않기를..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