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숙취해소법을 찾자!

Story/효성

 

 

 

12월과 1월은 송년회와 신년회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시기이죠. 요즘 다양한 형식의 모임이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술자리, 술자리 또 술자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간은 점점 피곤해지고, 해장 없이 하루를 버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해장하시나요? 콩나물국, 뼈해장국, 황태 해장국, 순댓국 등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국물 해장법이 있습니다. 특히 짬뽕같이 매운 국물은 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인기 있는 숙취해소법이죠. 그런데 매운 국물이 속을 더 따갑고 아프게 만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효성 블로그에서 전 세계 다양한 숙취해소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에게 딱 맞는 숙취해소법을 찾아보세요~!

 

 

숙취해소

<한국의 국물 해장법! 그 대표적 메뉴 매콤한 짬뽕!>

 

 

1. 미국, 숙취해소는 토마토에게 맡겨라!

 

 

토마토는 풍부한 비타민C 때문에 피로회복에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는데요.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구연산은 알코올 성분을 체외로 배출해주며 토마토의 새콤한 맛은 속 쓰림을 완화시켜줍니다. 그리고 수분이 많은 것도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되죠. 이러한 토마토를 이용한 미국의 숙취해소용 음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프레리 오이스터(Prairie Oyster)’입니다. 프레리 오이스터는 토마토 주스에 날달걀과 소금, 후추, 식초, 우스터 소스와 타바스코 소스 등을 넣어서 만든 음료입니다. 달걀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타우린 등이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토마토가 체내 독소를 빠르게 해독 시키는 것이죠.

 

 

 숙취해소

 

 

이 외에도 미국의 숙취 음료 중에는 레드 아이라는 칵테일도 있는데요. 레드 아이는 숙취로 빨개진 눈을 뜻합니다. 이 칵테일을 마시면 충혈된 눈을 다시 정상적으로 돌려준다는 의미도 있는데요. 레드 아이는 맥주와 토마토 주스를 섞어 마시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해장술 같은 느낌이죠. 맥주의 쌉쌀한 맛과 토마토의 새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조화를 이뤄서 가볍게 마시기 좋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토마토를 이용해서 숙취해소를 하고 있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토마토를 갈아서 꿀을 넣어 음료수를 만들어 마시거나, 토마토 라면, 토마토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도 있으니, 과음한 다음날 아침 토마토 요리로 숙취, 말끔하게 날려보내세요~!

 

 

숙취해소

 

 

2. 맥주의 왕국 독일의 숙취해소법은?

 


독일에서는 5,000개가 넘는 종류의 맥주를 시중에서 만날 수 있는데요. 종류가 많은 만큼 독일인들의 맥주 사랑도 대단하죠. 그만큼 많이 마시기도 하고요. 이런 독일 사람들은 어떻게 숙취를 해결하고 있을까요? 바로 청어 절임입니다. ‘롤몹스(Rollmops)’라고 부르는 독일의 청어 절임은 신선한 청어를 깨끗하게 손질하여 소금과 식초를 넣고 하루에서 최대한 일주일 동안 절인 후 흐른 물에 씻어주거나 물에 하룻밤 이상 담가 소금기를 빼주면 됩니다. 이 청어 절임에 오이 피클과 양파를 함께 곁들여 먹으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왠지 비릴 것만 같지만 상큼하기도 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과메기와도 맛이 비슷하다고 하니 거부감이 좀 덜하지 않나요?

 

숙취해소

 

 

청어에는 아스파라긴산이 100g 당 1,347mg이나 함유되어 있어 1,101mg이 함유되어 있는 콩나물보다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청어에는 뇌신경 조직의 구성 성분인 오메가3 지방산도 들어 있어 뇌신경 세포까지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숙취해소용 음식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숙취해소

 

 

3. 달걀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사실! 태국의 ‘카이 룩 커이’

 


우리가 쉽게 먹을 수 있는 계란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 태국에서는 ‘카이 룩커이’로 해장을 한다고 하는데요. 카이는 달걀, 룩 커이는 사위, 즉 사위의 달걀이라는 뜻으로 태국에서는 숙취로 고생하는 사위를 위해서 장모가 이 음식을 해준다고 합니다. 카이 룩 커이는 반숙한 달걀을 튀기면 되는데요. 이때 달걀이 기름에 완전히 잠기면 안 됩니다. 달걀이 반쯤 잠기도록 기름을 넣고 달걀을 굴려가며 튀겨주세요. 이렇게 튀긴 달걀에 소스를 뿌려서 먹으면 맛도 좋고 숙취에도 참 좋답니다.

 

 

숙취해소

 

 

아세트 알데하이드는 숙취 유발의 주범인데요. 달걀의 시스테인과 레시틴 성분이 이 아세트 알데하이드를 분해해줍니다. 또한 음주 후 몸에서 빠져나가는 각종 미네랄도 달걀이 보충해주기 때문에 기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4. 알코올 성분 배출에는 물이 최고! 다음은 코코넛 음료!

 


숙취해소를 빨리 하고 싶다면 몸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빨리 배출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과음한 다음 날엔 격한 운동으로 땀을 빼는 것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운동이 힘들다면 휴식을 취하면서 평소보다 많은 수분 섭취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은 알코올 성분을 같이 배출하고 전해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데요. 최근 물보다 더 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음료가 숙취해소 음료로 뜨고 있습니다. 바로 코코넛 물인데요. 그린 코코넛 물은 이온음료보다 전해질이 20배나 높고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보충해주며, 음주 후 갈증 현상까지 해결해준다고 하니 큰 도움이 되겠죠!

 

숙취해소

 

 

즐거운 자리에서 술은 빠질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과음은 금물! 적당한 음주가 자리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주겠죠! 맛있는 음식과 적당한 음주로 신년회 즐겁게 즐기시고! 나에게 꼭 맞는 숙취해소법으로 다음 날도 상쾌하게 맞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