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축구의 역사 및 리그 탐방

2014. 6. 26. 18:24


브라질 축구의 역사 및 리그 탐방



1. 브라질 축구의 역사



그 어느 나라보다 화려한 축구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브라질! 축구 역사상 최대의 영웅으로 칭송받고 있는 펠레의 나라, 최대 우승국, 그리고 유일하게 현재까지 모든 월드컵 참가국인 브라질 축구의 역사를 좀더 구체적으로 알아 보려고 합니다.



<브라질의 역대 월드컵 성적>



역대 성적을 보면 과연 축구강국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월드컵 성적이 좋습니다. 총 19회 개근출정에 우승 5회, 준우승 2회, 3위 2회, 4위 1회 대한민국 사람이 보기에는 “헉” 할 정도의 엄청난 성적인 거죠.


이런 성과를 내기까지는 폘레 외에도 세계적으로 이름을 올린 브라질선수들이 많았는데 브라질 축구 역사상 세계적으로 이름을 날린 선수들을 모두 거론하기에는 너무 많을 것 같아 근 20년 동안 이름을 날린 선수들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Ronaldo(호나우두)



<칸 영화제에 참여한 호나우두, 출처: 위키백과>


공격수

월드컵 우승 2회 (1994/2002)

FIFA 올해의 선수 3회

역대 월드컵 최다득점 기록 보유



② Romario(호마리우)



<PSV에서 훈련 중인 호마리우, 출처: 위키백과>


공격수

월드컵 우승 1회 (1994)

FIFA 올해의 선수 1회

현재 브라질 하원의원



③ Rivaldo(히바우두)



<2014년 5월 코카콜라와 피파 행사에 참여한 히바우두, 출처: 위키백과>


미드필더

월드컵 우승 1회 (2002)

FIFA 올해의 선수 1회

현재 구단주로 활약 (MOGI MIRIM FC)



④ Ronaldinho(호나우딩요)



<룰라 대통령과 호나우딩요, 출처: 위키백과>


미드필더

월드컵 우승 1회 (2002)

FIFA 올해의 선수 2회

현재 아틀레찌코 미네이로에서 현역 활동 중  



위의 4명의 선수들에게는 재미있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바로 4명 모두 스페인리그의 명문구단 바르셀로나 팀에서 활약 했다는 점이고 모두들 이름이 “R” 자로 시작된다는 점입니다. 미래의 아기 아빠들은 아들이 유명한 축구선수가 되기를 원한다면  “R” 자로 시작하는 이름을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4명 중 호나우딩요를 제외한 3명의 선수들은 모두 현재 현역에서 은퇴를 했는데요, 호나우두는 선수들의 계약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회사를 설립해서 운영하고 있고, 호마리우는 자기의 기반이 있는 RIO州에서 연방하원의원에 출마한 후 당선되어 현재 국회의원으로 있습니다. 히바우두는 상파울로州 외곽에 위치한 MOGO MIRIM(브라질 3부 리그 소속) 이라는 팀의 구단주로 있습니다. 현재 브라질에서는 NEYMAR JR(네이마르)이라는 선수가 위의 4명의 대를 잇고 있는데, 이 선수 역시 바르셀로나 클럽에서 뛰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4명의 선수 외에도 대단한 선수들이 많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위의 선수들이 워낙 차원이 다른 선수들이라 다른 선수들이 주목을 못 받은 것이지, 아마 브라질 선수들 만으로 웬만한 국가대표팀 정도의 팀은 약 30개 이상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엄청 두터운 선수 층이죠. 그럼 이 두터운 선수 층은 어떻게 배출이 될까요? 


경쟁이 치열하고 명문구단이 많은 브라질리그가 있기에 뛰어난 선수들이 많이 배출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브라질리그 탐방 



 


브라질은 크게 3가지 리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워낙 나라가 크니 일단 주 별로 리그가 있고, 이 주 리그가 끝나면 바로 내셔널리그인 브라질리그가 시작되며, 이와 병행하여 1~4부리그에서 선발된 모든 팀이 출전하는 브라질컵리그가 있습니다. 브라질리그에서 1~4위팀에 올라간 팀 및 브라질 컵 우승팀에게는 남미 컵에 출전하는 자격이 주워 지는데, 이 남미 컵에서 우승을 하면 매년 12월에 벌어지는 국제 클럽간 대항전에 나가게 되는 거죠. 브라질 내셔널리그는 모두 A, B, C, D 로 4부리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1) SERIE “A” 

    - 출전팀 수 : 20 팀(세계적으로 알려진 꼬린찌안스 , 산토스 , 상파울로 , 플라맹고 , 파우메이라스 등의 팀이 속해있음)  

    - 모든 팀이 2번씩(홈/어웨이) 서로 경기를 하며 최다 POINT 를 획득한 팀이 우승함

    - 20팀 중 하위 4팀이 2부 리그로 강등되며, 2부 리그의 상위 4팀이 1부 리그로 올라오는 형식으로 운영됨


2) SERIE “B”

- 출전팀 수 : 20팀(브라질리그 4번을 우승한 VASCO 팀이 속해 있음. 작년에 1부 리그에서 강등)


3) SERIE”C”

- 출전팀 수 : 20팀 


4) SERIE”D” 

 - 출전팀 수 : 41팀


이와 같이 내셔널리그에서만 101개 팀이 뛰고 있으니 선수층이 두터울 수 밖에 없고, 좋은 선수들을 많이 배출할 수밖에 없는 거죠. 개인적으로는 스페인리그에서 우승하는 것보다 브라질리그에서 우승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축구만큼은 세계 제일의 나라! 이번 월드컵 6회 우승에 도전하는 브라질! 이상 브라질 축구탐방이었습니다.



전략본부 이장원 과장의 지난 글 보기 

☞ 2014 브라질 월드컵의 개최지, 브라질의 역사 (05/22)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