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7] 제7부. ‘효성의 기술로 돋아나는 세계적 케미스트리’ 화학

효성+/사업 이야기 2018.04.12 09:12



섬유, 산업자재, 화학, 중공업, 무역, 건설, 정보통신 등 효성의 7가지 사업 부문(PG, Performance Group)을 소개하는 「퍼포먼스 7」 시리즈. 일곱 번째로 효성의 화학 사업 이야기입니다.




 당신의 일상에서 효성의 케미가 돋아납니다


흔히, 환상의 호흡으로 서로가 서로를 돋보이게 만드는 관계를 빗대어 ‘케미 돋다’, ‘케미 폭발’이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과 기업, 기업과 기업, 산업과 기업, 국가와 기업 등의 관계에서도 케미가 돋아날 수도 있어요. 바로 효성처럼 말이죠.


효성은 다양한 화학제품을 유럽, 아시아, 중동 등 전세계 여러 나라로 수출하며, 다양한 국가와 산업과 기업, 그리고 당신과 찰떡궁합 케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폴리프로필렌(PP) 수지, TPA(고순도 테레프탈산), 포장/산업/광학 용도의 각종 필름, 특수가스(NF3)와 폴리케톤 등이 바로 그것인데요. 낯선 화학제품의 이름만 들어서는 효성이 도대체 무슨 케미를 보여주고 있는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이렇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수도꼭지를 틀면 펑펑 물이 나오는 급수 시스템과 추운 겨울에도 따뜻한 집안을 유지해주는 난방 시스템의 파이프를 만들기 위한 소재, 식품을 포장하고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필름, 반도체를 만드는 공정에 투입되어 클리닝 해주는 가스, 대기오염의 주범인 일산화탄소로 만드는 친환경 소재까지. 효성이 만드는 화학제품은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산업에서, 다양한 기업들과 만나, 당신의 일상을 편리하게 해주는 ‘케미’를 돋아내고 있습니다.




 세계적 케미스트리, 효성의 화학 사업


원료에서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수직 계열화 구축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춘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의 나일론 필름과 최고 품질의 TPA(고순도 테레프탈산).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공정에 사용되는 산업용 특수가스인 삼불화질소. 국내에서 유일 생산하고 있는 편광판 보호용 TAC 필름. 그리고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폴리케톤까지.


이와 같은 효성 화학 사업의 성과는 국내는 물론 세계와,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의 케미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한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역시 기술을 통해 세계적 케미스트리를 만들어내는 효성. 화학 사업도 역시 효성이죠. 효성 화학 사업의 세부 부문을 살펴보시죠.



안정적 제품 생산 케미

PP/DH PU





효성은 5대 범용수지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폴리프로필렌(PP) 수지를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바로 효성의 폴리프로필렌 수지 브랜드인 ‘토피렌(TOPILENE)’인데요. 첨단기술 및 다양한 촉매 활용기술이 더해진 고수율, 고입체규칙성 수지로, 범용 용도는 물론 다양한 특화 제품들이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파이프용(R200P) 제품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로 전세계로 수출되고 있죠.


효성의 PP/DH PU가 성공가도를 달리는 이유는 안정적인 제품 생산을 위해 원료부터 최종 제품까지 수직 계열화를 구축하였기 때문입니다. 폴리프로필렌 수지의 주원료인 고순도 프로필렌은 프로판 탈수소 공정(DH)을 채택하여 자체적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공급 기반은 물론 기술력 확보까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셈이죠.



고객의 가치 향상 케미

필름PU





필름PU는 국내 최초로 나일론 및 폴리에스터 섬유사업에 진출하여 쌓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1996년 나일론 필름, 1997년에는 폴리에스터 필름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2004년에는 T-Die 축차 연신 방식의 나일론 필름 공장을 신설하여 국내 최대의 생산능력을 갖추며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폴리에스터 필름 부분에서는 그래픽 광고용, Window용, 공정이형용 등 다양한 용도의 산업용 필름과 디스플레이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광학용 필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필름 분야의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케미를 이룰 수 있게 되었죠.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 케미

TPA PU



PTA(Purified Terephathalic acid, 고순도 테레프탈산)



TPA(Terephathalic acid, 테레프탈산)는 고기능성 폴리에스터 섬유의 주원료일 뿐 아니라, 타이어코드, 페트병, 폴리에스터 필름 등 각종 산업 및 생활 소재의 원료로 사용되는데요. 효성의 TPA PU는 화섬산업에서 쌓아온 고도의 화학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TPA를 연 42만 톤 규모로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효성 TPA PU는 뛰어난 품질의 원료 공급으로 아시아와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폴리에스터 관련 제조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활용한 생활소재 개발을 위해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노하우를 통한 자체 개발 케미

Neochem PU





Neochem PU에서 생산 중인 삼불화질소(NF3 Gas)는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생산공정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입니다. 첨단기기는 워낙 민감하기에,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이물질을 표면에서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삼불화질소죠. 최신 설비와 화학분야에서 쌓아온 효성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업화에 성공한 제품입니다.


2007년 공장을 완공하여 생산설비 가동 후 단기간에 On-spec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맞춰, 지속적인 증설을 통해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효성 Neochem PU는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특수가스 전문 생산업체로 발돋움할 예정입니다.



전자소재산업 국산화를 이룩한 기술력 케미

Optical Film PU





Optical Film PU는 TV, 모니터, 노트북, 휴대폰 등에 사용되는 편광판을 보호해주는 TAC(Tri-Acetyl Cellulose)필름을 국내에서 유일 생산하고 있습니다. 편광판을 통해 투과된 일정방향의 빛은 패널을 통과하여 우리의 눈에 보이는 색과 영상을 만듭니다. 편광판의 주요 요소인 편광소자는 얇은 막으로 되어 있어, 강도가 낮기 때문에 투명성을 지니면서도 강도가 뛰어난 TAC 필름으로 보호해줘야 합니다. 튼튼한 TV를 만드는 핵심소재라고 할 수 있죠..


효성 Optical Film PU는 울산에 LCD용 TAC 필름 공장을 건설하여 2010년부터 국내 최초로 TAC 필름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TAC 2호기 공장도 가동하여 연간 1억 1,000만㎡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죠. TAC 필름의 국산화를 시작으로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발전에 기여해온 효성. 꾸준한 연구개발과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지속적 성장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구슬땀을 흘리고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하는 친환경 케미

POK사업단





효성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폴리케톤(브랜드 POKETONE™)은 차세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대기오염의 주범인 일산화탄소(CO)와 석유화학원료인 올레핀(에틸렌, 프로필렌)으로 이루어진 친환경 고분자 신소재입니다. 우수한 물성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부품산업을 주도할 핵심소재랍니다.


나일론 대비 충격강도는 2배 이상, 내화학성은 30% 이상 우수하며, 내마모성 역시 최고 수준인 폴리아세탈(POM) 대비 10배 이상 뛰어날 뿐만 아니라, 기체차단성도 타 소재와 경쟁할 정도의 우수한 수준입니다. 연간 5%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의 수요 증가에 발맞추기 위해 2015년 본격적인 양산체제를 갖췄는데요. 세계 최고 수준의 폴리케톤 소재를 생산하고 판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퍼포먼스7』 다음이야기


화학 사업 부문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회에서도 화학 사업 이야기를 이어가고자 하는데요. 국내외 유수의 제조업체로 다양한 플라스틱 소재인 폴리프로필렌 수지를 공급하고 있는 PP/DH PU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 [퍼포먼스 7] 제1부. 피부에 닿는 혁신, 효성 섬유 사업 이야기

  ✔ [퍼포먼스 7] 제2부. ‘섬유는 과학입니다’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 [퍼포먼스 7] 제3부. 산업의 시작, 효성으로부터. 산업자재

  ✔ [퍼포먼스 7] 제4부. ‘글로벌로 달리는’ 타이어보강재PU

  ✔ [퍼포먼스 7] 제5부. ‘세상의 해답이 되다’ 효성 중공업 이야기

  ✔ [퍼포먼스 7] 제6부. ‘응답하라’ 기전PU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