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7] 제3부. 산업의 시작, 효성으로부터. 산업자재

효성+/사업 이야기 2018.02.12 14:45



섬유, 산업자재, 화학, 중공업, 무역, 건설, 정보통신 등 효성의 7가지 사업 부문(PG, Performance Group)을 소개하는 「퍼포먼스 7」 시리즈. 세 번째로 효성의 산업자재 사업 이야기입니다.




 세상을 지키는 소재, 산업자재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토르의 망치, 아이언맨의 수트. 영화 속 슈퍼 히어로들은 그들의 강력한 무기로 사람들을 지키고, 세상을 구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에는 슈퍼 히어로들이 존재하지 않죠. 다만, 영화 속 그들의 강력한 무기처럼 일상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주는 것들은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가 나더라도 단단한 차체가 탑승자를 보호하고, 튼튼한 타이어로 사고의 위험을 줄이며, 안전벨트와 에어백으로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다는 것. 현실의 슈퍼 히어로인 소방관이 불에 타지 않는 방화복과 장갑으로 사람들을 구조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에어백과 안전벨트, 타이어 등이 사람을 지키고 세상을 지킬 수 있도록 그에 필요한 소재를 만드는 것. 산업자재는 산업만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의 일상과 삶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세상을 지키는 소재, 산업자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효성이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개발에 성공한 효성



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에서는 자동차, 토목건축, 농업, 군수, 운송, 스포츠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용도로 적용되고 있는 산업용 최첨단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타이어코드와 자동차 안전벨트용 원사, 에어백 원단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의 폭넓은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폴리에스터, 나일론 66, 폴리에틸렌나프 레이트(PEN), 라이오셀(Lyocell), 아라미드, 탄소섬유 등 다양한 소재의 고강도 산업용 원사와 원단을 생산하고 있어요.




 세계에 우뚝 선 기술, 당신의 일상 속 효성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고 있는 효성은 전 세계인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력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설비를 갖춘 것도 무시할 수 없어요. 효성의 자랑이자 한국의 자랑인 타이어코드는 전세계 승용차 2대 중 1대가 효성의 타이어코드를 사용할 정도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역시,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어 가능한 일입니다. 아울러 Technical yarn, 카페트, 방탄복 등에 사용되는 아라미드 섬유, 철의 대체재로 널리 활용되고 있는 탄소섬유 부문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이 돋보입니다. 당신이 누리는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곳곳에 효성의 기술력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의 핵심소재, 타이어코드


 

타이어 속 섬유, 타이어코드



효성은 세계 제일의 타이어코드 생산업체로 통합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보강재의 핵심소재로 고품질 타이어 제조에 필수적인 고기능성 제품입니다. 효성은 나일론, 폴리에스터 등 다양한 소재의 섬유 타이어코드와 스틸코드(steel cord), 비드와이어(bead wire)를 생산∙공급할 수 있는 타이어보강재 일괄공급체계를 갖춘 세계 유일한 회사이기도 해요. 효성이 만드는 타이어코드 중 특히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의 HSP 시리즈는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고성능 자동차용 PEN, 아라미드, 목재에서 추출한 셀룰로오스를 원료로 하는 친환경 라이오셀 등 다양한 소재의 타이어코드 제품을 개발 및 생산 중에 있습니다.

 타이어보강재PU 페이지



세계 1위 자동차 안전벨트 및 산업용 원사 메이커


 

더 단단하게 생명을 지킬 안전벨트



자동차의 안전벨트는 생명벨트로 불릴 만큼 안전과 직결된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서도 효성은 세계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효성은 1986년부터 건축, 토목, 자동차내장, 운송 산업 및 일반 산업현장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테크니컬 얀(산업용 원사) 사업분야에 진출해 각각의 용도에 적합한 최적의 품질, 기능을 가진 원사를 공급할 수 있는 노하우를 쌓은 덕분이죠.

 Technical Yarn PU 페이지



글로벌 최대 에어백 원단 메이커



원사 제직 시, 봉제 없이 만드는 OPW(One Piece Woven) 에어백



효성의 Global Safety Textiles는 글로벌 최대 에어백 원단 메이커로 통합니다. 독일과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폴란드, 루마니아, 남아공, 멕시코 등 전세계 4대륙, 7개국의 생산 거점을 통해 에어백의 주요 제품을 공급하고 있답니다. 에어백 원단/쿠션 부분의 전체 공정을 보유하고 효성만이 가진 노하우로 고객의 니즈에 적극 부응하고 있죠.

 Global Safety Texiles PU 페이지



원사에서 완제품까지! 카페트 종합 메이커


 

자동차용 카페트까지 효성이 만듭니다



효성은 국내 유일의 카페트 종합 메이커입니다. 효성 스완카페트는 완벽한 품질관리로 친환경인증을 획득했고, 미국∙중국 등에서도 품질테스트를 통과해 국내 1위를 넘어 세계시장을 향한 도전에 적극 나서고 있답니다. 효성은 원사에서 완제품까지 자체 생산 설비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색상 및 디자인의 제품을 최단시간 내에 원하는 장소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디케이터에도 자동차용 카페트 생산 기지를 보유하고 있어 GM, 미국 현대∙기아차 등 미국 내 주요 자동차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PU 페이지



강철보다 강한 꿈의 섬유, 아라미드



효성의 아라미드, 알켁스(ALKEX®)가 적용된 소방장갑



2009년 효성은 고부가가치 고강력원사인 아라미드 섬유를 자체기술로 개발하는 쾌거를 이뤘답니다. 아라미드는 철보다 5배 강한 강도와 난연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도 자체 난연 특성을 발현하는 고기능성 섬유인데요, 안전과 환경에 대한 효성의 철학이 담겼습니다. 아라미드는 특히 소방장갑과 방화복 등에 사용되기에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소방관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이렇듯 효성의 기술이 세상을 지킵니다.

 아라미드 사업단 페이지



더 강하고 더 가벼운 세상을 위해, 탄소섬유


 

탄소섬유로 감아 만든 고압용기



효성의 탄소섬유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 증대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경량화를 위한 핵심소재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효성의 탄소섬유는 탄소함량이 92% 이상인 섬유소재로서, 강철보다 4배 더 가벼우면서도 10배 이상의 고강도를 가지고 있는 최첨단 소재랍니다. 효성이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High Performance Grade 탄소섬유인 탄섬(TANSOME®)은 전세계 탄소섬유 수요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Grade 제품으로, 각종 산업 분야와 스포츠/레저 및 항공 용도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요. 탄소섬유 산업이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전세계 시장의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효성은 2020년까지 업계 Top Player 대열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탄소재료 사업단 페이지




 『퍼포먼스7』 다음이야기


산업자재 사업 부문 소개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회에서는 산업자재 이야기를 이어가고자 하는데요, 그 중 세계에서 당당히 인정받고 있는 타이어보강재PU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 [퍼포먼스 7] 제1부. 피부에 닿는 혁신, 효성 섬유 사업 이야기

  ✔ [퍼포먼스 7] 제2부. ‘섬유는 과학입니다’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