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밀착취재5] 효성의 울산공장을 쏙쏙 파헤쳐라!

Story/효성

 

 

또 만났네요!

지난 번 눈물을 훔치며 안녕했던게 얼마 되지 않았는데 또 돌아왔습니다! 왜냐구요? 이대로 헤어지기 너무 아쉽거든요 ㅋㅋ 이번엔 제가 근무했던 울산공장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드리려고 해요. 울산공장은 15만평이나 되기 때문에..제가 다 돌아다닐 수는 없고ㅜ (저도 이 여름에..돌아다니다가 일사병이라도 난다면..) 정말 중요한 공정들을 돌아다닐게요~ 하지만 공정내부는 회사 기밀이기 때문에 (FBI가 와도 안가르쳐 준다는 소문이..죄송합니다;;) 사진을 자세히 찍지는 못하구요! 그래도 최대한 노력해서 사진을 찍고 제가 아는 만큼 알려 드릴테니 이해하시는데는 무리가 없을거에요! 그럼 출발해 볼까요?

 

 

 

 

 

ㅣSTEP 1. 울산공장관리본부! 본부를 빼놓고 시작할 순 없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울산공장관리본부 본관 건물이에요. 2층의 현대식 건물이랍니다. 공간이 매우 넓어요! 1층엔 인력운영팀, 관리팀 샘플실, 자재실험실, 당직실 등이 있구요. 2층엔 총괄공장장실, 통신실, 회의실 등이 있답니다!

 

 

 

▲공장 모형도에요. 이렇게 크답니다!

 

본관 건물이에요! 깔끔하죠?

 

본관 내 자재실험실 모습! 공장내 샘플들이 있어요~
(총무부서 안병섭선배님도 나왔네요^^)

 

 

 

 

 

 

ㅣSTEP 2. 같은 관리본부이지만 다른 건물! 생산지원팀! 


 같이 울산공장관리본부이지만 생산지원팀은 건물을 따로 사용하고 있어요. 본관 건물과 바로 마주보고 있죠. 작년엔 인턴기자단 생활을 생산지원팀 선배들이 하셨다죠?(작년걸 보고 인턴기자단 마음 먹은 것도 있답니다ㅋ) 생산지원팀은 공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지는 것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해요. 경영지원이 있듯이 생산지원도 그런 개념...(맞겠죠?)이죠. 생산지원팀이 하는 일은 동력, 급수, 전기, 안전, 보건 등을 담당해요. 저도 처음 공장에 왔을 때 생산지원팀에서 안전교육을 받았어요. 안전은 공장 어느 곳에서든지 중요한 사항이니 생산지원팀은 중요한 부서겠죠?

 

 

 

여기가 생산지원팀입니다! 노틸러스 효성도 보이네요 :-)

 

 

 

 

 

ㅣSTEP 3. 식사와 건강을 책임지는 곳! 복지센터

 

 매일 이 곳을 한번 이상 안들릴 수가 없죠? 바로 식당과 건강관리실, 직장금고가 있는 복지센터입니다. 복지센터에선 매일 맛있는 밥(앞선 인턴24시 편에서 엄청난 반찬들을 보셨죠?)을 먹을 수 있구요. 이발소와 매점!!도 있답니다. 점심 먹고 하아~졸리는데? 싶으면 복지센터로 달려가 차가운 커피 한잔 마시면 피곤이 날아간답니다!ㅋㅋ

 제가 얼마전에 배가 매우아파 건강관리센터를 찾은적이 있는데 미모의 간호사 분께서 약과 친절한 설명까지 해주셔서 정말 감동의 도가니였어요. 이처럼 복지센터는 공장내 사원들의 안식처 역할을 하고 있어요!

 

 

 

복지센터! 우리들의 안식처에요^^


 

 

 

 

 

ㅣSTEP 4. 의료용 실은 우리가 책임진다! 의료사 생산팀

 

 국내 의료용 원사의 엄청난 양을 생산한다는 의료사 생산팀! 사진으로는 담지 못했지만 제가 얼마전 의료사 생산 공정을 본적이 있는데요. 로봇 자동화에 거짓말 조금 보태서 63빌딩만한 높이의 창고까지.. 의료사 생산팀의 거대함에 입을 다물 수 없었답니다.

 

 

 

여기가 바로바로 의료사 생산팀! 사진으로는 크기를 다 담을 수가 없을 정도에요@0@

 

길을 걷다보면 쉽게 마주칠 수 있는 효성웨이~!
오른쪽 건물은 원래 기숙사로 쓰였지만 현재는 문서창고로 쓰인다고 하네요!

 

 

 

 

 

STEP 5. 세계 1위의 점유율! 타이어코드 생산현장

 효성의 세계 1위 품목 중에 단연 으뜸은 타이어코드라는 사실 아시나요?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에 들어가는 필수 보강재 중에 하나입니다. 세계 자동차 2대 중 1대가 효성 타이어코드를 쓰고 있을 만큼 점유율이 높다고 해요. 바로 그 생산 현장! 지금 파헤쳐볼게요~

 

 

▲산자사생산팀에서 생산한 원사를 가지고~ -> 열처리 공정을 통해~ -> 짜잔! 완성된 타이어코드의 모습!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타이어코드는 산자사생산팀 (타이어코드를 생산하기 위한 원사를 제작하는 공정이랍니다.)에서 만든 원사를 가지고 코드 생산팀으로 옮겨 가요. 코드 생산팀에서는 이제 세계1위의 제품인 타이어코드를 본격 생산하죠. 아주 하얀 백색의 원사를 열처리를 하면 빨간색의 타이어 코드지로 바뀐답니다. 이렇게 바뀐 타어이코드는 자동차 타이어의 가장 중요한 보강재로 사용되는 거죠. 국내 유수의 타이어 회사 뿐만 아니라 외국의 타이어 회사에도 수출한답니다~

 

 

 

왼쪽 사진은 세계 수출1위! 타이어코드 수출 상차장이에요~
타이어코드 상차장에서도 지게차 조심, 또 조심!


 

 

 

 

ㅣSTEP 6. 타이어보강재의 블루오션! 라이오셀 생산팀

 

 일반적인 타이어코드 제작이 CHIP을 이용하여 원사를 제작하고 그것을 또 열처리를 통해 완제품을 만든다면 라이오셀 생산은 그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타이어 코드를 만든답니다. 바로 펄프를 이용해 원사를 제작하는 아주 특이한 방법이죠. 앞의 공정들은 우리 공장의 주요한 제품 생산 공정들이고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라이오셀 생산의 경우 소량이지만 새로운 생산방식과 고품질로 승부하는 블루오션 분야에요. 라이오셀은 해외 자동차 업계의 러브콜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높은 품질로 고속의 주행에도 쉽게 손상되지 않는다는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여기가 바로 라이오셀 생산팀! 2007년 준공돼서 최신식이랍니다~

 

라이오셀 생산공정이에요!(담당 대리님께 사정사정해서 찍었어요ㅜㅜ)
라이오셀 완성품! 실제로 만져보면 정말정말 부드러워요!


 

 

 

"END 그리고 AND..."


 헉헉..잘 따라오셨나요? 이 정도면 울산공장의 대부분을 다안다고 해도 무방할 거에요! 산업자재PG의 대표공장이고 효성의 초석을 다진 울산공장을 구경해보신 기분이 어떠신가요? 더 자세한 사항은...직접 공장을 방문하시거나 효성 울산공장 인턴을 경험해보시면 된답니다! 비록 저의 인턴 생활은 이렇게 공장소개로 끝나지만 END가 아닌 AND가 되길 기대해보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