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직잡] 실업자만 하는 거 아니었어? 국민내일배움카드

Story/효성

 


알쓸직잡

 

알아두면 쓸 데 있는 직장인의 잡학사전, ‘알쓸직잡’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직장인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이야기를 전합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로부터 행복한 일상이 시작되기를 바라며, 세상 모든 직장인 여러분을 힘껏 응원하며!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내일배움카드. 아마 구직자나 실업자의 취업 지원 제도로만 알고 계셨을 텐데요, 사실 내일배움카드는 재직 중인 직장인을 포함해 전 국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취업준비생부터 이직이나 사이드잡, 자기 개발이나 업무 역량 향상을 원하는 직장인, 노후를 위해 제2의 직업을 준비하거나 다시 일하려는 이들까지, 이제 카드 한 장이면 됩니다.

 

 

-
취준생, 직장인, 구직자 모두 주목~ 국민내일배움카드 총.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란?

 

내일배움카드로 잘 알려져 있는데, 사실 정확한 명칭은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하는 제도죠. 신청 대상자는 ‘전 국민’이며, 고용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받아 훈련비 지원 대상으로 공고된 훈련과정을 선택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카드 발급일로부터 5년입니다.

 

※ 지원 대상에서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45세 미만) 및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등은 제외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

 

1인당 훈련비는 기본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지급되는 300만 원을 모두 소진하면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200만 원의 금액을 추가로 지원하거든요.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지원되는데요, 수강하는 직종의 평균 취업률과 수강자의 소득수준 등에 따라 훈련비 자기부담금이 차등으로 부과되죠. 5년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재발급도 가능해요.

 

 

또한, 훈련기간 중 단위기간 출석률 80% 이상인 실업자, 저소득 재직자 등에게는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도 지급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1. 직업훈련포털 HRD-Net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과 로그인 후, 메인 화면의 ‘발급신청’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홈 >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관할고용센터를 통해 계좌 발급이 승인되면 카드 발급이 이뤄집니다.

 

직업훈련포털 HRD-Net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 신청 방법

 

1.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았다면, HRD-Net 홈페이지 상단의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클릭합니다.

2. 키워드나 지역, NCS 직종, 훈련 유형별로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만, 140시간 이상의 과정은 고용센터에서 진단 상담 후 진행 가능)

3. 훈련 일정 및 수강신청 정보를 확인 후 원하는 강좌의 수강신청을 클릭합니다.

4. 수강신청 후에는 학원에 신청 확인을 하고 방문하여 자기부담금을 포함한 훈련비를 결제합니다.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옛말이 된 지 오래, 평생 한 가지 직업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고 싶지만 늘 비용이 따라붙어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무한 경쟁 시대에서 자기 개발은 필수고 오래 살면 100세까지 노후도 대비해야 하는데, 당장 대출 이자 내기도 버겁거든요. 하지만 다행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이런 부담을 덜어주니까요. 국민 전 생애에 걸친 지원을 목표로 하는 제도이니만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취준생, 직장인, 구직자 모두 저마다의 꿈을 이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