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움이 콘텐츠, 내 이름이 브랜드: 책에서 발견한 브랜딩의 모든 것

Story/효성

 

글. 이미선

 

 

-
조직 문화 전문가가 들려주는 브랜딩 이야기

 

 

<그래서, 인터널브랜딩> 최지훈 지음

 

브랜딩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전략보다는 실행이, 규모보다는 속도가, 외부보다는 내부 브랜딩이 강조되는 추세죠. 고객과의 접점에서 브랜드를 대표하는 내부 구성원의 역할이 중요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널브랜딩이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한 출발점이 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인터널브랜딩에 대한 개념과 핵심 가치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동시에 조직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법한 주제와 이슈들을 쉬운 예시와 공감할 만한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추천 | 인터널브랜딩은 ‘안쪽에서 시작되는 브랜딩’이다. 그 본질을 이해하고 ‘자기다움’의 조직 문화 만들기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
카카오 브런치 마케터 & 브랜더의 조언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 김키미 지음

 

마케터와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도 퍼스널 브랜딩이 강조되는 시대, 평범한 나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기업 브랜딩 전략을 개인에게 적용하는 안내서이자 카카오 브런치의 마케터이면서 브랜더인 작가가 ‘나다움’을 찾아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기록한 책입니다. ‘마케팅과 광고’, ‘PR과 홍보’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사람들에게 시장을 사로잡은 20가지 기업의 브랜딩 성공 스토리를 분석하며 저자가 깨달은 퍼스널 브랜딩의 팁을 전수하죠. 누구에게나 똑같이 말할 수 있는 고정관념화된 ‘나’를 소개하고 스스로 브랜드가 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추천 | 오늘부터 브랜드가 되기로 결심했지만 방법을 모르겠다면. 나아가 나다움에 대한 고민을 브랜드다움으로 연결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돈이 되는 브랜딩

 

 

<영향력을 돈으로 만드는 기술> 박세인 지음

 

1인 미디어를 통해 자기만의 영향력을 갖게 된 사람들이 소리 없이 시장을 움직이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딩의 척도는 ‘인지도’와 ‘영향력’. 이 책은 작은 영향력으로 큰 결과를 만들어내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어떻게 영향력을 확장하는지 알려줍니다. 나만의 콘셉트를 찾아 브랜딩하는 과정, 나만의 콘텐츠 자산을 분석하고 관리해 영향력을 유지하는 비결,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는 방법까지 공개합니다.

 

추천 | 영향력이 무기가 되는 시대, SNS 팔로어가 많지 않아도 나만의 영향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
브랜딩 디자이너 × 미디어 아티스트의 현실 브랜딩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 / 김혜경 지음

 

최첨단 IT 기술이 경제 사회 전반에 융합돼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4차 산업 시대에 가장 차별화되는 무기는 아이러니하게도 사람입니다. 특정한 분야에서 전문가를 찾을 때 제일 먼저 머리에 떠오르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이미 성공한 퍼스널 브랜드. 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정의부터 퍼스널 브랜딩이 필요한 이유,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등을 예시와 함께 보여줍니다. 특히 각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가 현실적인 공감을 이끌어내죠.

 

추천 | 브랜딩 아이템을 연구하는 유튜버나 크리에이터, 스마트 스토어 등 나만의 브랜드 콘셉트에 대한 방향이 필요하다면.

 

 

-
실무자를 위한 디테일한 현실 브랜딩 안내서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박창선 지음

 

로고만 만들면 끝인 줄 알았던 ‘브랜딩 알못’을 위한 실무의 모든 것. 다양한 매체를 통해 브랜딩 관련 콘텐츠가 쏟아지지만 실전에서 활용하려면 생각보다 추상적이고 막연해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이론이나 전략을 중점적으로 다루기 때문이죠. 저자는 어떤 브랜드든 그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그들을 위해 브랜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뿐 아니라 회사의 전 직원이 브랜딩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죠. 카카오 브런치 제7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작입니다.

 

추천 | 브랜딩 홍수의 시대, 브랜딩 경험이 적어 어떻게 일해야 할지 막막한 실무자들에게 필요한 브랜딩 원 포인트 레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