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사피엔스가 살아갈 신세계: 변화에 따른 성장과 진화

Story/효성

정리. 이미선

참고 서적. <트렌드 코리아 2021>, <라이프 트렌드 2021>

 


-
Uncontact Economy: 언콘택트 이코노미의 확산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을 이용해  그동안 사람이 해오던 역할과 기능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작업은 올해 더 많은 분야에서 보다 디테일하게 진행될 것이다. 가령 아마존의 무인 매장 ‘아마존 고’에서 사용하는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에 컴퓨터 비전과 인공지능, 머신 러닝, 딥러닝, 센서 융합 등을 기반으로 한 자율 주행 자동차 기술이 적용된 것처럼.

 


-
Remote Work: 원격 근무의 나비효과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원격 근무를 하면서 ‘이렇게 해도 일이 잘된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원격 근무는 직장과 조직 문화는 물론 집에 대한 인식까지 바꿨죠. 이러한 변화는 인테리어와 가족 관계,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출퇴근의 변화는 자동차 시장과 카 셰어링, 여행, 취미, 여가 산업, 패션, 뷰티 산업 등에 영향을 줍니다. 올해도 원격 근무는 우리의 의식주, 경제와 사회, 소비 전반에 다양한 나비효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
Human Touch: 필수 요소가 된 휴먼 터치

 

온라인 쇼핑을 할 때 구매평을 참고하는 이유는 구매를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며 그 능력은 여전히 인간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택트 기술은 인간과의 단절이나 대체가 아닌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주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합니다. 이러한 휴먼 터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고객 중심의 공간과 동선을 계획해야 하고, 인간적 소통을 강화해야 하며, 기술에 사람의 숨결을 불어넣어야 하죠. 기술은 빛의 속도로 발전하고 트렌드도 숨 가쁘게 바뀌는 시대, 극심한 변화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진심이 담긴 인간의 손길입니다.

 

 


-
Virtual Connector: 버추얼 커넥터의 성장

 

 

2020년 전 세계 VR과 AR 콘텐츠 시장은 전년 대비 80%가량 성장했고, 각국의 정부와 기업은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함께 네트워크 고도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VR이나 AR과 같은 버추얼 커넥터는 시공을 초월하는 디지털 콘텐츠에 실재감을 불어넣어주죠. 병원에 입원한 딸이 VR 안경을 끼고 있으면 집에서 아빠가 읽어주는 동화책을 바로 옆에 앉아서 듣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 기술이 상용화됐습니다. 해외여행은 물론 친구와 함께 쇼핑하는 VR 콘텐츠 출시도 임박했죠. 친구의 결혼식이나 생일 파티에 VR 로봇을 대신 보내는 날이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