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원, 결국 Only One: 효성을 빛낸 우수 사원상 수상자

효성/사람

글. 백현주

 


-
중국 스판덱스법인 화남영업 장재원 부총경리

 

 

Q. 차별화 스판덱스 등 이익률이 높은 제품의 판매 확대로 매출 이익을 추가 달성하면서 우수 사원상까지 거머쥐셨습니다.

 

목표 달성은 한 사람의 노력만으로는 이룰 수 없는 것입니다. 중국에 근무하고 계시는 영업, 마케팅, Technical Service, 기획, 생산 모든 부문이 합심해서 달성한 노력으로 제가 대신 상을 받게 돼 송구스럽고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각 부서와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어려운 문제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었고 이를 계기로 서로에 대한 믿음도 한층 강해질 수 있었습니다.

 

Q. 이익률이 높은 제품의 판매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지역별로 타깃 고객에 대한 니즈와 밸류 체인을 상세히 파악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시황 변화에 빠르게 대응한 것이 주효했습니다. 대표적으로 2020년 초 갑작스러운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중국 내수 차 브랜드가 미국에 수출 오더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Downstream 고객을 통해 빠르게 파악하고 경쟁사보다 먼저 해당 업체를 방문해 마스크 끈에 효성의 스판덱스를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Q. 기존 고객 관리는 물론 신규 고객 발굴이 결코 쉽지 않을 텐데,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나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정보 수집 및 관리를 실행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고객 관리는 물론 성장 잠재력이 있는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지요. 이와 더불어 내부 및 외부 고객과의 소통도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마찬가지지만 업무 중 돌발 상황이 발생하면 책임 여부를 따지는 것보다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물론 재발 방지 대책 수립을 위한 분석도 잊지 말아야겠지요. 이 같은 마음가짐으로 고객 관리에 힘쓰며 중국 내 효성 브랜드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보다 확고히 하고 싶습니다.

 

 

-
효성티앤씨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NY대구영업팀 성충기 차장

 

 

Q. 노스페이스, 오스프리 등에 효성티앤씨 원사를 판매한 성과로 우수 사원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약 1년 전 오스프리의 요청으로 고강력사 마이판 리젠 로빅을 개발했습니다. 그 당시만 해도 매출이 이렇게 늘어날 줄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고객사와 지속적인 소통으로 진행 과정을 꼼꼼히 체크하며 판매 상승을 이끌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은 물론 마케팅팀을 비롯한 다른 부서의 도움도 컸지요. 완벽한 팀워크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성공적인 협업을 이루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둬 뿌듯합니다.

 

Q. 유수의 브랜드에 효성티앤씨의 섬유를 성공적으로 판매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오스프리와 노스페이스 등 효성티앤씨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사를 만족시키기 위해 PU 마케팅팀과 친환경이라는 시장의 흐름을 읽고 발 빠르게 대응하는 등 트렌드 파악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을 이끌어낸 원동력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오스프리와의 협업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던 건 마케팅팀과의 팀워크 덕분이었습니다. 차별성을 갖춘 원단 개발과 기존 디자인에서 벗어난 제품 등 함께 만들어갔지요. 마케팅팀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영업팀 일원으로서 가장 보람된 순간과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매월 판매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발품을 들여 신규 고객을 발굴하고 새로운 원사를 개발하기 위해 고민을 거듭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성과로 이어지더군요. 노력한 만큼의 보상이라고 할까요? 이럴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영업팀 일원으로서 제 역할은 회사의 이익을 창출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효성만을 믿고 바라보는 고객들을 실망시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고객 가치는 물론 브랜드 가치 역시 높이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