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지식과 진화의 알고리즘: 미래 기술 담은 유튜브 과학 채널

Story/효성


글. 김희선

사진. 각 채널 캡처



-
미래 캐스터가 전하는 퓨처 월드


미래채널 MyF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시나브로 도달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시대. ‘미래’로 통칭되는 이러한 시대를 우리는 과연 ‘잘’ 준비하고 있을까요? <미래채널 MyF>와 함께라면 남보다 한발 앞서 미래를 예측, 준비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명 ‘미래 캐스터’ 황준원 대표가 운영하는 <미래채널 MyF>는 미래 소식 정보 채널입니다. ‘Make Your Futures’란 이름처럼 사람들이 행복한 미래를 만들 수 있도록 환경•산업의 변화, 미래 직업 등의 소식을 제공하죠. ‘2020 로봇 미래 전략 콘퍼런스 리뷰’, ‘미래 장례 문화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 ‘로봇이 일하는 햄버거 가게 방문기’ 등 주제 선정과 접근 방식도 ‘신박’합니다.


▶인기 업로드

#AI 반려로봇 벡터 30만 원 주고 살 만한가? #안 쓰는 배터리를 보조 배터리로



-
시간 ‘순삭’! 즐거운 과학 탐험


1분 과학

한국 유튜브 과학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약 76만 명)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학 크리에이터 이재범이 운영하는 채널로 재생 목록은 과학을 기반으로 한 생활 속의 다양한 주제부터 유전자, 시간, 진화, 인공지능 등이죠. 채널의 인기 요인이자 매력 포인트는 바로 ‘재미’ 요소입니다.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과학 분야를 빠른 전개와 편집, 위트 있는 내레이션으로 구성한 것. 전문 용어를 최대한 배제한 쉬운 설명과 친절한 자막은 시청자를 즐거운 과학의 세계로 안내합니다.


▶인기 업로드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 #인공지능에 대해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무서운 사실!



-
보고 듣고 생각하는 과학 지식 나눔터


카오스 사이언스

2014년 설립된 재단법인 KAOS(이하 카오스재단)는 ‘과학•지식•나눔’을 모토로 기초과학에 관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지식을 강연, 콘서트, 출판 등을 통해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오스재단의 유튜브 채널 <카오스 사이언스>에서는 국내외 석학들의 수준 높은 강의와 강연, 인터뷰를 볼 수 있죠. ‘AI의 사고 과정 이해하기’, ‘수학이 AI를 만날 때’, ‘빅뱅 우주론’을 비롯해 각 분야 교수들이 소개하는 ‘2020 노벨상’, ‘과학자가 쓴 과학책’ 소개 등이 그것. 물리•천문, 지구과학, 화학, 생명공학, 수학, 인문•사회 분야의 석학들이 포진해 있는 만큼 영상 주제가 다채롭고 전문적입니다. 영상 시작 전 또는 중간에 진행자들의 안내가 곁들여져 친절한 길잡이가 돼줍니다.


▶인기 업로드

#도대체 시간이란 무엇인가? #첨단의학



-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뭉친 유쾌한 과학자들


안될과학

“어차피 과학으로는 잘 안 될 것 같아서 채널 이름을 ‘안될과학’이라 지었어요”라는 고백이 무색하게 <안될과학>은 개설 2년 만에 구독자 32만 명을 보유한 ‘될 과학’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소위 말발 좋은 젊은 과학자들이 수다 떨 듯 설명하는 방식이 통한 것이죠. 공학, 천문학, 약학을 전공한 전•현직 과학자 3인이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만든 채널로 최신 과학 논문을 ‘언박싱(Unboxing)’해 쉽게 설명하는 ‘언박싱 사이언스’, 과학적 설명을 곁들인 실험 콩트 ‘안될실험’, 과학 관련 주제를 빠르게 홍보하는 ‘긴급 과학’ 등 콘텐츠 이름부터 재치가 빛납니다.


▶인기 업로드

#양자역학 한 방 정리! #세게 때리면 강해지는 액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