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보강재PU] 봄철 황사를 대비한 자동차 관리법!

2012.04.27 10:28

 

 
 
거리에는 벚꽃과 개나리가 활짝 피어서 봄꽃놀이를 갈 만큼 포근한 날씨를 유지하고 있죠? 이렇게 화사한 날씨에 도심을 벗어나 교외로 나들이를 가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교외로 나들이를 떠날 때에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겨울의 혹독한 추위와 건조함을 이겨내었던 자동차에도 봄 맞이 새 단장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겨울철엔 다른 계절에 비해 차량 노후화가 빠른 시기이기 때문에, 봄을 맞아 겨울 동안 누적되었던 차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안전 운전을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봄철의 불청객 황사에는 사람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에 대비한 자동차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그럼 안전운전을 위한 첫 걸음 봄철 스마트한 자동차 관리법 함께 알아볼까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동차도 숨을 쉰다는 사실! 봄철 황사가 사람의 호흡기 질환을 많이 일으키는 만큼, 자동차의 호흡기라고 할 수 있는 에어클리너 계통에서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에어필터는 엔진 연소실로 유입되는 외부 공기 중 이물질을 깨끗하게 걸러 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에어필터가 오염 되어 공기흡입 과정에서 흡입저항이 발생되면 농후한 혼합기가 엔진 내로 유입되어 엔진출력이 저하되고, 연료소비도 4~7% 정도 증가합니다.
 
특히 봄철 황사에는 모래, 미세먼지, 중금속 등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 엔진 내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엔진 흡기구에 설치된 에어필터를 꼭 체크해야 하며, 한 달에 1~2회 반드시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많은 분들이 실수하는 팁으로는 에어필터를 엔진오일과 함께 교환하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쾌적한 운전환경을 위해서는 자동차의 실내 청소도 중요하겠죠? 자동차 내부가 청결치 않다면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고, 특히 먼지가 쌓여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황사를 피해 탑승한 자동차에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오히려 나쁘게 만들 수도 있겠죠? 주의하고 또 주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실내 청소는 자동차용 진공청소기로 먼저 먼지를 제거하고, 물걸레나 자동차전용 세정제로 닦도록 합니다. 특히 외부 공기가 안으로 들어오는 통풍구에는 많은 먼지가 있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써서 청소하도록 합니다. 먼지 제거 후에는 탈취제와 살균제를 뿌리고, 통풍레버를 '외기유입 모드'로 설정한 상태에서 에어컨을 최대로 틀어 외부순환을 시켜 깔끔한 마무리를 하도록 합니다!

 

 

 

 

 

 

 


 

 

안전운전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타이어인데요, 다른 부품들은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이 아니지만, 타이어는 수명이 유한한 부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우내 사용했던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는 주행조건과 도로조건에 따라 수명이 짧아지기도 하기 때문에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겨울철 눈이나 결빙에 대비하여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춰놓으셨죠? 황사가 시작되는 봄철에 낮은 공기압은 편마모를 유발하고 연비에도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봄철 안전 운행을 위해서는 공기압을 정상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말고 타이어를 점검해주세요^^

 

 

 

 

 ※ 여기서 잠깐 TIP!

 

 

 

여러분 타이어는 그냥 까만 고무로만 되어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냥 굴러가는 까만 바퀴라고 생각해서 만드는 것도 쉬울 것만 같은데요, 알고 보면 타이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소재와 전문적인 생산방법이 필요합니다. 지난번에도 말씀 드렸듯이 효성에서는 ‘타이어코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효성에서는 타이어코드 이외에도 타이어에 필요한 다양한 소재들을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 자 그렇다면 효성의 타이어보강재PU에서는 무엇을 생산하는지 알아볼까요?

 

- 타이어코드
타이어코드(나일론/폴리에스터)는 고품질 타이어 제조에 필수적인 고기능성을 갖춘 제품입니다. 특히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의 HSP 시리즈는 세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PEN, Lyocell, Aramid 등 신소재 타이어코드 제품을 개발 및 생산 중에 있습니다.

 

- 스틸코드
스틸코드는 고무와의 접착성, 강도, 내피로성 등 까다로운 공정관리가 요구되는 제품으로, 타이어의 경량화와 수명연장을 위해 신구조 개발, 고강도화 등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비드와이어
비드와이어는 래디얼 타이어를 보강해주는 주요한 구성 소재로, 림으로부터 타이어의 카카스 층이 마모되는 것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효성은 다양한 강도의 비드와이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단어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타이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작업을 하고 있답니다. 단순한 고무로 만들어지는 줄 알았던 타이어의 생산 정말 신기하죠? 타이어는 자동차의 안전을 1순위로 지켜주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항상 타이어의 관리에도 신경 쓰셔서 꼭 안전운전 하도록 하세요!

 

 

 

 

 

 

 

 


 

 

자동차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에어필터를 교체했다면 자동차를 타는 탑승자의 호흡기에도 건강한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에어컨필터를 꼭 바꿔주어야 합니다. 입자가 아주 작은 황사 먼지는 차량 내부의 공기도 오염시키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에어컨은 여름철에 사용하기 때문에 여름이 시작될 때 에어컨필터를 교환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데요, 하지만 공조기의 공기순환 시, 에어컨 가동 시, 히터 가동 시 등 계절에 관계없이 상시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에어컨필터는 봄철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에 대한 팁 하나 살짝 알려드릴께요 ~ 에어컨의 중요 부품인 컴프레서는 여름철이 아니더라도 한 달에 한두 번씩 에어컨 버튼을 눌러 5~10분 정도 작동해주면 수명이 길어집니다.

 

 


 

 

 

 

 

 


 
황사철의 세차는 무조건 열심히 닦는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표면에 모래와 이물질이 다량 붙어있기 때문에 무작정 걸레질과 왁스질을 함께 하게 된다면 차량의 표면에 흠집이 가게 되겠죠?
 
황사에는 석영, 장석 등과 같은 단단한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먼지털이로 털어내는 것도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인이 직접 차량 상태를 점검하기 좋은 셀프 세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먼지를 털어내기 전에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거나, 부드러운 융으로 먼지와 모래를 부드럽게 제거한 후 건조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 자체 표현에 차량용 왁스를 해주어야 합니다. 무조건 먼지를 털어내면 안 된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봄 철에는 세차도 더욱 더 신경써서 하는 것이 좋겠죠^^


 


포근한 봄이 다가와 야외로 많이 나가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효성과 함께 알아본 자동차 관리법으로 자동차의 건강과 우리 가족들의 건강도 함께 챙기기로 해요^^ 뿐만 아니라 황사가 심한 날에는 되도록이면 외출을 자제하고, 귀가하였을 때는 꼭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을 할 때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 잊지마시구요 ~ ! 그럼 봄 불청객 황사에 철저하게 대비하도록 하세요!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9.18 17:41
    타이어가 단순한 고무가 아니라 그 속에 이런 튼튼한 소재로 만들어져 있던 거군요!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9.19 09:52 신고
      네^.^ 고무로만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제 그만! 타이어 속에는 보신 것과 같이 다양한 소재가 함께하고 있답니다 ~ !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