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한 효성] 효성중공업 “우리 무겁지 않아, 세상을 더 가볍게 만들 뿐”
❓🤷❔: 효성? 들어는 봤어.. 근데 대체 뭐 하는 회사야?
⭐효성: 우리가 친절하게 알려줄게! 지금부터 시작하는 <대담한 효성>으로!
알다가도 모를 효성이라는 회사. 들어는 봤어도 잘 알지 못하는 회사. 나랑 상관도 없으니 크게 관심 없는 회사. 여러분이 생각하는 효성은 이런 회사인가요? 효성과 말하며, 효성을 말하는 <대담한 효성>에서는 효성의 사업회사인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앤씨, 효성화학과의 대담을 통해 효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 첫 번째 대담은 바로 중공업과 건설 사업을 수행 중인 효성중공업입니다.
채팅으로 보는 <대담한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과의 대담 전문은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단도직입적으로 물을게요. 누구냐, 넌?
👩🏭⭐👨🔧효성중공업: 효성그룹의 무게중심을 맡고 있는 효성중공업이에요. 말 그대로 우리가 만드는 제품들은 다 무거워요. 그래서 중전기기죠. 중전기기란 쉽게 설명하자면, 에너지를 보내고 바꾸고 만드는 설비들을 말해요. 크게 보면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등 전력 공급에 필요한 제품과 전동기·발전기·기어·화학장치·가스충전소 등의 기계, 그리고 풍력발전 시스템을 만들고요. 아파트나 주상복합, 업무/상업시설 등 건물도 짓고 있죠.
❓🤷❔: 어렵다, 어려워… 쉽게 좀 설명해주면 안 돼요?
👩🏭⭐👨🔧효성중공업: 그러니까 우리는 변전소와 발전소에 필요한 제품을 만들어서 팔아요. 그걸로 여러분들이 전기를 공급받아 쓰는 거죠. 석유화학과 오일, 가스, 시멘트, 담수, 철강 등 다양한 공장이 돌아가도록 하는 각종 시스템과 기계, 설비도 만들어 팔고요. 공장이 돌아가야 산업이 돌아가고, 여러분이 필요한 제품도 세상에 나오는 법이죠. 결국 우리가 하는 일은 세상이 돌아가게 하는 거예요. 세상이 한 편의 연극이라면, 우린 그저 무대 뒤에서 일하는 셈인데, 그러니 잘 모를 수밖에요.
❓🙋❔: 좀 감이 오네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일하고 있다는 것, 우리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한 무언가를 만들고 있다는 거죠?
👩🏭⭐👨🔧효성중공업: 그렇죠! 그래서 효성중공업의 고객은 대부분 국가기관이나 기업이에요. 물론 국경을 넘나들며 일하고 있고요. 그것도 아주 활발히!
❓💁❔: 오, 잘 나가나 봐요! 그럼, 효성중공업에서 요즘 제일 잘 나가는 제품은 뭐에요?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제품이나요!
👩🏭⭐👨🔧효성중공업: 초고압 변압기와 차단기, 전동기는 시장을 꽉 잡고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지금도 여전히 제일 잘 나가는 제품이죠. 최근에는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무효전력 보상장치(STATCOM), 초고압 직류송전시스템(HVDC), 전력설비 자산관리 등 미래 전력망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있죠.
효성중공업의 무효전력 보상장치(STATCOM)
❓🤷❔: 잠깐, 잠깐.. 다시 또 어려워지네요.
👩🏭⭐👨🔧효성중공업: 그러니까, 이제는 전기 생산과 공급, 사용까지도 스마트해졌어요. 그리고 신재생 에너지를 많이 활용하잖아요. 태양열이나 태양광, 풍력, 지열, 조류, 바이오 에너지 등. 이러한 신재생 에너지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태양열만 해도 해가 지면 발전을 못 하니까요. 그래서 발전량을 모으고 보내주고, 잘 관리해야 전기를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거든요. 이에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효성중공업에서 만들고 있어요.
❓🙋❔: 전력 사업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겠네요. 에너지 하니까 생각나는데, 그럼 요즘 핫한 수소는요?
👩🏭⭐👨🔧효성중공업: 우린 예전부터 CNG(압축천연가스)/LNG(액화천연가스) 등 가스충전소 사업을 해왔어요. 그런 경험이 있었기에, 지금 수소충전소 사업도 잘하고 있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소충전소를 만든 곳이 바로 저희라고요.
❓💁❔: 몇 곳이나 만들었는데요?
👩🏭⭐👨🔧효성중공업: 현재까진 국내 15곳의 수소충전소를 만들었고, 앞으로도 더 많이 만들어나갈 거예요. 특히 효성화학에서 지금 액화수소플랜트를 짓고 있는데, 2022년 완공에 맞춰 효성중공업에서도 액화수소충전소 50곳을 신설해 전국 120여 곳에 수소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려고 해요.
❓🙋❔: 효성이 북 치고 장구 치는 수소 시대인가요? 효성의 사업회사와 함께 시너지를 발휘하겠네요.
👩🏭⭐👨🔧효성중공업: 네, 자세한 내용은 다른 사업회사와의 대담에서 마저 하시겠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효성화학에서는 액화수소를 생산하고, 효성첨단소재에서는 이 액화수소의 운송과 수소차에 적용되는 탄소섬유를 만들고,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소로 여러분께 연료를 공급하는 거예요.
효성중공업이 건립한 수소충전소
❓🙋❔: 정말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제품과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 같아요. 대단한 만큼 무겁게 느껴집니다.
👩🏭⭐👨🔧효성중공업: 무거운 책임감으로 일하고 있는 건 맞아요. 하지만, 우리 그렇게 무거운 분위기는 아니에요. 시대의 요구에 맞춰, 미래를 위한 기술 개발에도 힘쓰고 있거든요. 최근 우리 효성중공업이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이 점 때문이에요.
❓💁❔: 새로 준비 중인 사업이라도 있는 건가요?
👩🏭⭐👨🔧효성중공업: 데이터센터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요. ‘갑자기 웬 IT 사업’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사실 데이터센터는 대규모 전력을 필요로 해요. 그래서 효성중공업이 그동안 갈고 닦은 전력 사업의 노하우를 활용해 전력 공급과 에너지 절감 기술로 경쟁력을 확보하려고요. 코로나 팬데믹으로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면서 데이터 수요가 증가했어요. 그 많은 트래픽을 감당하려면 IT기업에서는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계속 필요로 할 거고요. 그런데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은 이제 시작이거든요. 효성중공업만의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말 겁니다.
❓🙋❔: 자신감 넘치는 모습, 참 보기 좋네요. 이렇게 얘기를 나누면 나눌수록 효성중공업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바뀐 것 같아요. 산업에 날개를 달아주고, 미래의 고민을 덜어주고, 세상을 더 가볍게 만드는 기업이라고 느껴져요.
👩🏭⭐👨🔧효성중공업: 맞아요, 이게 우리의 본모습이에요. 효성중공업의 활약이 눈에 띄지 않아도, 그 뒤에서 묵묵히 우리의 일을 하고 있어요. 산업에 필요한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미래를 위한 에너지 기술을 개발하며,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세상을 짓고 있죠. 효성중공업은 여러분의 무게를 대신 짊어지고, 세상을 더 가볍게 만들고 싶거든요.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 위 거리 두기 퍼스널 모빌리티를 아시나요? 공유 서비스 기반 이동 수단 (0) | 2020.10.22 |
---|---|
[언택트 특집] 아침 출근할 때 겪으면 짜증나는 상황 월드컵 (0) | 2020.10.21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중고거래 (0) | 2020.10.20 |
몸은 멀리 마음은 가까이! 따뜻한 거리 두기 비대면 봉사활동 (0) | 2020.10.20 |
효성 뉴스레터 2020년 10월 1호 | 당신의 삶에 파고들게 (0) | 2020.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