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해! 효성의 지속가능경영

Story/효성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자연이 다양성과 생산성을 유지하고 생태계가 균형 있게 미래에도 유지하며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자, 인간 사회의 환경·경제·사회적 양상의 연속성에 관련된 체계적 개념입니다.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이 불확실한 미래에도 온전히 존재할 수 있다는 것, 그것을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이라 할 수 있죠.


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이 바로 지속가능경영입니다. 기업이 지속가능하려면 당연히 이윤 획득을 통해 꾸준한 경제적 성장을 이뤄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사회에 공헌하고 환경문제에 기여하여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이죠.


효성도 기업의 경제·사회·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체계적인 지속가능경영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전략 및 실행과제를 도출하여 이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에 효성이 지주사 전환 후 처음으로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함께 살펴보며, 어떠한 지속가능경영을 펼쳐왔는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기술 개발과 유망산업에 대한 도전!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은 효성뿐 아니라, 세상을 이롭게 만듭니다. 진화된 기술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일상이 가능해지고, 그럼에도 자원과 자연을 지키며 미래를 꿈꿀 수 있기 때문이죠.


효성은 효성기술원(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 중공업연구소(효성중공업), 강선연구소(효성첨단소재 스틸코드 부문), 기술연구소(효성티앤에스) 등 4곳의 연구개발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기술 개발 노력을 통해 누적 특허출원은 2018년 말 국내 기준으로 5,004건에 달하죠.

 

2018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효성의 고 양이온 CD PET 섬유 ‘프리즈마’


주요 연구 성과로는 세계 최초로 ‘고 양이온 *CD PET 연속 중합 공정’ 개발에 성공하여, 이 공정으로 생산한 CD PET 섬유 ‘프리즈마’가 2018년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존 생산공정은 단계별로 수행되어야 하는 공정상의 한계로 인해 생산량이 제한적이고 소요 시간과 제조원가 상승, 품질 편차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에 효성기술원은 연속 공정이 가능한 기술 개발을 통해 제품 생산량과 품질 균일성을 모두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CD PET: 염색성 폴리에스터로 일반 PET와 달리 고온, 고압 공정을 통해 화려하고 선명한 염료 염색이 가능.


이 밖에도 ‘휘도 향상 필름용 형광체 제조, 분산 및 코팅 기술’로 신기술 인증을 받았고, 세계 최초로 ‘고기능성 차별화 스판덱스’를 개발하기도 했죠. 또한, 타이어코드와 탄소섬유, 폴리케톤 스태콤, 에너지 절감용 ESS 등 다양한 부문에서 세계 일류 제품을 개발해왔습니다.



-
인재 육성과 선도적인 조직문화 형성! 인재경영


임직원 개인의 역량이 곧 효성의 경쟁력입니다.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임직원 역량을 강화해야 하죠.


이를 위해 효성은 효성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채용 과정의 투명성과 다양성을 강화하는 한편, 체계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2018년에 진행한 임직원 교육은 총 582,487시간에 달했습니다.

 

효성 신입사원 그룹 입문교육


또한, 팀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임직원 의견조사 등 조직문화 개선 활동을 실시하고 있고요. 임직원 가족이 회사에 방문하거나 여행을 가는 패밀리데이, 임신·출산·육아를 위한 휴직과 휴가, 근무시간 단축, 의료비 지원 등 모성보호제도도 실시하고 사내어린이집도 운영하는 등 가족친화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유연근무제와 리프레쉬 휴가 및 지정 휴무일 제도도 도입하였고,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경영진과의 대화, 멘토링 프로그램 등 사내 커뮤니케이션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경영 전개와 안전한 사업장 조성! 그린경영


“We don’t have plan B, because there is no planet B.”


2016년 UN 사무총장은 기자회견 중 위와 같은 발언을 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지금 이곳, 우리의 지구가 파괴된다면 우리는 모두 사라지게 될 테니까요. 우리가 친환경 경영을 전개하는 이유는 환경과 관련된 규제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지켜나가야 할 환경 때문이죠.


효성의 ‘그린경영 VISION 2030’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20.5% 감축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그린경영팀을 조직하여 체계적인 업무 수행과 성과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사용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공정 개선이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기물, 용수 및 폐수 대기오염 및 악취를 관리하며, 유해화학물질도 관리하고 있죠.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장 조성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도 구축하고 산업안전 예방 활동, 건강증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탄소섬유와 수소충전소 사업,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인 스태콤과 ESS, 재활용 저탄소 소재 사업 등 친환경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이 공급한 울산 연암동 수소충전소



-
사회공헌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 나눔경영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책임을 다하는 것은 지속가능경영이 추구하는 가치와 맞닿아있습니다. 효성은 우리 주변을 돌아보고, 우리가 받은 사랑을 되돌려주며, 나눔의 선순환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8년 효성의 사회공헌에 5,704명의 임직원이 22,816시간을 함께 참여했고, 2019년에는 4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더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했습니다. 효성은 나눔봉사단을 구성하여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봉사활동을 통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나눔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매달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비롯해 신입사원과 승격자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 어린이·청소년 의료 재활 및 가족 지원사업, 해외 아동 결연, 글로벌 의료 봉사단 ‘미소원정대’ 등 국내외 취약계층 지원하고 있는데요. 특히, 미소원정대는 2011년부터 베트남 동나이성 지역의 장애인과 빈곤층 주민들에게 무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2018년까지 약 1만 2천 명의 건강한 미소를 되찾아주었습니다.

 

효성의 글로벌 의료 봉사단 미소원정대 활동


이 밖에도 창덕궁 희정당과 대조전의 실내조명 및 공간 복원 사업, 잠실창작스튜디오 장애예술가 지원, 대학로 극단 후원, 배리어프리 영화 제작 후원, 장애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후원 등 문화예술 후원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에 2015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으로 인증받았고, 2018년에는 문화재 지킴이 기업으로 위촉되었죠.


그리고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 후원, 군부대 북카페 기증, 호국보훈 어르신 나라사랑 역사 유적 탐방 등 호국보훈 활동과 취약계층 여성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 사회적 기업 지원,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에덴복지재단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로 함께 동반성장! 상생경영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말이 있듯이 함께 가야 지속가능한 미래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지금의 효성은 결코 혼자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협력사가 존재했기에 가능한 성장이었습니다.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가 곧 우리의 미래이기에, 효성은 동반성장추진팀을 필두로 동반성장 프로그램 및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협업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 모색, 지속적인 소통으로 견실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며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효성은 2018년, 동반성장 지수 우수 등급을 획득하였고, 협력사 현금지급률 99.3%, 지급기일 10일을 달성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협력사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현금지급률 100% 목표로 했죠.


협력사 납품 대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고, 국제 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 연수 지원 등 협력사의 성장을 이끌며, 우수 협력사 시상도 진행합니다. 이 같은 금융, 경영,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뿐 아니라, 판로개척, 기술 지원 및 성과 공유와 2차 협력사도 지원하고 있죠. 또한, 협력사 리스크 관리 및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해 공정한 협력사 선정에 힘쓰며, 협력사 등록평가, 협력사 모니터링 및 생산 지원활동, 신규 협력사 발굴 시 현장 실사, 협력사 평가제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계와 소통을 기반으로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해 동반성장 간담회, 핫라인(Hot-line), 신문고 등을 운영하며 협력사와의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협력사와 함께한 효성중공업의 동반성장 간담회


효성과 효성의 임직원, 고객, 협력사와 주주/투자자, 지역사회, 그리고 더 나아가 전 세계, 인간을 포함한 자연. ‘우리’라는 단어에 묶인 우리 모두가 그저 함께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함께 사는 이 세상이 언제나 지속되며, 더 큰 가능성을 품기를 바랍니다. 효성의 지속가능경영은 우리 모두를 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