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으로 일하고 마음으로 하나 되다’ 효성기술원 중합/공정연구2·3팀

People

(앞줄 왼쪽부터) 중합/공정연구2팀 박성민 사원, 중합/공정연구2팀 박재홍 사원, 중합/공정연구2팀 맹영재 팀장, 중합/공정연구3팀 김원일 팀장, 중합/공정연구2팀 김진구 사원, 중합/공정연구3팀 문태환 사원,
(중간 줄 왼쪽부터) 중합/공정연구2팀 김영 사원, 중합/공정연구2팀 최양석 차장, 중합/공정연구2팀 홍현표 과장, 중합/공정연구3팀 이강현 대리, 중합/공정연구2팀 박준영 과장,
(뒷줄 왼쪽부터) 중합/공정연구2팀 이정호 과장, 중합/공정연구2팀 함지운 대리, 중합/공정연구3팀 조재한 차장, 중합/공정연구3팀 정단비 대리, 중합/공정연구3팀 우재영 과장, 중합/공정연구2팀 민두홍 대리, 중합/공정연구3팀 염희철 대리



-
시장이 필요로 하는 것을 먼저 고민하다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술을 보다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VOC(Voice of Customer)에 충실해야 합니다. 효성기술원 중합/공정연구2·3팀은 VOC에 최선을 다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데요. 중합/공정연구3팀 김원일 팀장이 두 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중합/공정연구2·3팀은 원래 하나의 팀이었는데, 최첨단 프로판 탈수소 공법(Dehydrogenation, 이하 DH)과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 이하 PP)의 전문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재작년 분리되었습니다. 현재 3팀은 프로판을 프로필렌으로 바꾸는 데 필요한 촉매와 공정 개발을 연구하고, 2팀은 3팀에서 만든 프로필렌의 중합 촉매/공정 및 PP 제품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PP 파이프


중합/공정연구2팀에서 개발한 pp 수지는 파이프, 식품 용기, 의료 용품, 자동차 부품 등 우리 생활 속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파이프는 전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자랑할 만큼 품질을 인정받고 있죠. 중합/공정연구2팀 맹영재 팀장은 “용도별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PP의 물성을 구현하기 위해 촉매, 중합 조건, 첨가제 레시피를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HPPB 및 R530AY의 품질 개선, 내감마 주사기용 PP 제품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2019년 하반기 우수 사원상을 수상한 중합/공정연구2팀 민두홍 대리는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성과를 내는 데 큰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파이프에 사용되는 재료인 HPPB의 경우 충격 강도를 높여 유럽 시장의 판매량을 확대할 수 있었어요. 자동차용 소재로 사용되면서 소음을 막고 충격 흡수를 도와주는 R530AY는 고객들이 잘 늘어나는 성질과 안정적으로 압출하는 가공 안정성을 요구했는데 이를 해결해 만족도를 이끌어냈습니다. 의료용 내감마기 주사용 PP는 감마선에 저항할 수 있는 성질을 강화해 현재 품질 승인을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향후 의료용 시장은 더욱 성장할 전망이어서 제품에 대한 기대 또한 큽니다.”



-
우리의 순수 기술로 확보한 성과, 미래는 밝다



중합/공정연구2팀이 최고 품질의 PP를 개발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수 있었던 배경에는 PP 수지의 주원료인 고순도 프로필렌의 공급 기반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중합/공정연구3팀의 자부심은 여기에 있죠.


“현재 DH의 촉매 및 공정을 연구해 상업화까지 이룬 대표적인 회사는 우리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네 곳 정도입니다. 1991년에 해외 기술로 공장 운전을 시작했는데, 초기에는 생산량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등 어려움이 컸습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연구를 시작했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촉매를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개발한 촉매를 이용한 공정을 고안해 용연공장에서 가동했고요. 중합/공정연구3팀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다름 아닌 우리의 독자 기술로 촉매 개발을 완료했고, 그 촉매로 실제 공장을 설계해 가동했다는 것일 겁니다.”


DH 공정을 분석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의 노력은 끝이 없습니다. 중합/공정연구3팀 우재영 과장 역시 팀 내 역할을 충실히 해내며 2019년 하반기 우수 사원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가열 효율이 떨어졌던 파이어드 히터(Fired Heater)를 개선해 주된 반응 외 다른 부반응(Thermal Cracking)을 줄였어요. 그 결과 프로필렌 생산량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었습니다.” 


2019년 하반기 우수 사원상을 수상한 민두홍 대리와 우재영 과장



-
함께할 때 성과는 더 크다


중합/공정연구2·3팀은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 소통 능력과 자율성 역시 뛰어난 팀입니다. 창의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도전해야 하는 업무 특성상 맹영재 팀장과 김원일 팀장은 직원들이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특히 최고의 기술을 얻기 위해 협력과 소통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저희가 연구한 결과물이 생산 현장에서 제대로 적용되려면 무엇보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이 중요합니다. 기획팀, 영업팀, 품질팀, 생산팀 등 여러 부서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지요. 아울러 외부 연구소, 대학 등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협업을 이루는 일 역시 필요합니다.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보다 빨리 해결점을 찾을 수 있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도 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에 우리의 기술이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두 팀의 목표는 올 한 해 역시 변함없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중합/공정연구2팀은 지난해 연말 완공된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중합/공정연구3팀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촉매 개발을 잘 완수해 공정 효율을 더욱 높인다는 각오입니다. 앞으로도 두 팀의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이 효성의 성장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 분명합니다.





글. 한율

사진. 전문식(Day40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