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지속 성장 보고서! 미래를 향한 발판

Story/효성



-
지속 가능 경영 체제로 더 단단하게


지속 가능성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경제, 사회, 환경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성 역시 지속 가능 경영 운영 체계를 수립해 모두와 조화롭게 성장하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백 년 기업 효성’을 목표로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한편 임직원과 협력사 등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수용하고 지속 가능성과 연관된 이슈별 대응에 힘쓰는 것. 이처럼 지주회사인 효성과 사업회사들은 각자의 영역에서 친환경 제품과 기술 개발 등 미래 성장 산업에 도전하는 동시에 협력사와 상생 경영,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경영 등 지속 가능 경영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
세심한 품질 관리와 친환경 기술로 고객 만족


효성은 사업 영역과 제품, 고객의 특성에 맞춘 사업회사별 품질 관리 경영 체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엄격한 품질 관리를 시행하고, 생산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 인증을 대내외에서 획득하는 등 제품의 신뢰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여가고 있죠.


지속적인 품질 개선 활동과 더불어 친환경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환경 이슈에 민감한 고객들의 요구에도 부응하고 있는데요. 생산 원료에서부터 사용까지 환경 영향을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고 수소에너지 등 차세대 에너지 시대에 대비한 녹색 기술 연구에 전력해 기업의 환경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신기술 경영


효성은 체계적인 연구 조직과 시장을 선도하는 첨단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래 유망 산업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신기술 분야에 선제적으로 도전하고 진출해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죠. 효성기술원, 중공업연구소, 강선연구소, 기술연구소로 구성된 효성의 연구 개발 조직은 선택과 집중으로 연구 성과를 극대화한 결과 2018년 특허 출원 건수 5,004건을 달성하고 CD PET 연속중합 기술 개발 IR52 장영실상 수상의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윤리 경영


효성은 ‘윤리 강령’을 제정해 기업의 투명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윤리 경영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준칙을 담고 있는 ‘윤리 강령 실천 지침’을 마련하고 준법 통제 기준 수립, 윤리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제도를 운용하는 것 역시 사내의 윤리 의식 개선을 위함입니다. 전 임직원은 스스로 윤리 경영 실천을 다짐하는 윤리 경영 실천 서약서와 부정 청탁 및 금품 등 제공 금지 서약서를 작성해 윤리 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죠. 임직원 비윤리 행위 신고와 고충 상담은 물론 협력사와 거래 관계 시 발생 가능한 비윤리 행위 등을 제보할 수 있는 소통 채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눔 경영


효성의 나눔 경영 행보 역시 거침없습니다. 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등 끊임없이 노력하죠. 또 일시적인 지원이 아닌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문화예술 후원을 비롯, 사업 전략과 연계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데도 집중합니다. 지난해 운영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총 46개로 참여한 임직원은 5,704명이었으며, 참여 시간은 2만 2,816시간이었는데요. 이 기록들 모두가 “나눔으로 함께한다”는 효성의 다짐인 셈입니다.




그린 경영


효성은 ‘그린 경영 Vision 2030’을 근간으로 친환경 경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30년 온실가스 배출 전망치 대비 20.5% 감축을 목표로 사업회사별 그린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후변화 대응 선도, 그린 경영 기반 조성, 녹색 기업 이미지 구축, 녹색 사업 수행 강화, 녹색 구매 확산과 친환경 성장 동력 등 세부적인 미션을 수행하고 있죠. 더불어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 의식 개선과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는다.




상생 경영


동반성장 추진을 전담하는 조직인 동반성장추진팀을 중심으로 관련 교육과 다양한 지원 제도를 운영하고, 벤처 및 중소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효성. 협력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견실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동반성장 지수 우수라는 성과와 올해 협력사 현금 지급률 100% 달성을 위한 열정이 이를 증명합니다.





정리.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