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기 신입사원의 효성리뷰] 4탄. 면접전형
치열했던 채용 과정을 뚫고, 저마다의 꿈을 안고 그들은 효성인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회사 중에서 효성을 선택하고,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효성의 선택을 받았기에 우리의 인연은 운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는 하루하루의 시간을 함께 보내며, 서로에게 천천히 스며들었습니다.
<2019 효성그룹 신입사원 채용>의 최종 관문이자, 합격과 불합격을 차이를 만든다고 할 수 있는 면접전형만이 남았습니다. 그런 지원자를 위해 효성 53기 신입사원이 긴장감 속에 치렀던 면접의 아찔한 기억을 되새기며 효성 채용을 리뷰합니다. 올해부터 직무PT면접이 없어지고, 핵심가치역량면접과 집단토론면접만 진행되는데요. 두 가지 면접에 집중하시면서 합격을 향한 마지막 스퍼트를 내시기를 바랍니다.
-
핵심역량가치면접
합격 포인트
핵심가치역량면접은 일반적인 면접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듯 면접 태도 등이 중요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면접 때 웃음을 잃지 않으려 노력했던 것, 저만의 스토리를 풀어낸 것이 합격 포인트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효성첨단소재 신입사원 썬 님 -
바쁘신 분들이 면접관으로 오셨다고 생각하여 간결하게 답하였습니다. 말이 길어질 것 같거나 정리 안될 것 같은 부분은 아예 입 밖으로 꺼내지도 않았죠.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구매짱 님 -
1분 자기소개도 중요하지만 소신 있는 답변, 당황하지 않는 순발력이 필요함으로 면접 스터디 참가를 추천 드립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LegitS 님 -
효성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시는 것 같습니다. 지원 직무에 대한 이해도 기본적으로 되어야 하지만, 어차피 입사를 하게 되면 실무 같은 경우는 새로 배우니까요. 현재 회사에 대한 이슈나 관심을 표하면 플러스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그얼굴로우서? 님 -
Hyosung Way(최고, 혁신, 책임, 신뢰)에 대하여 숙지하고 자신이 어떠한 핵심가치에 부합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미리 생각하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703204 님 -
효성WAY에 대해서 하나의 가치당 최소 2개 이상의 에피소드를 준비해서 면접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직관적으로 효성WAY에 대한 질문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최고, 혁신, 책임, 신뢰의 에피소드를 답변에 녹여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면접에서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 청심환을 사먹었는데, 대기 시간이 길기 때문에 면접시간을 잘 예상해서 복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활짝 웃을 수 있도록 대기 시간에도 계속 웃으며 안면 근육을 풀어주었습니다. 면접 전에도 계속해서 웃고 있었더니 웃는 상이 남아 면접에서도 밝은 표정으로 대답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의식해서 활짝 웃으려고 많이 노력했던 기억이 납니다.
- 효성화학 신입사원 MAJI 님 -
기억에 남는 질문
주로 자기소개서 내용을 위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저는 자기소개서를 친구들에게 보여주며 예상 질문을 다 준비해갔는데, 그 예상 질문에서만 질문이 들어와서 비교적 수월했습니다. 기억에 남는 질문은 석사 시절 힘들었던 경험과 대처했던 방법입니다.
- ㈜효성 신입사원 효성53기 님 -
면접도 대화입니다. 준비해간 답변을 너무 기계적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면접관들과 대화를 나눈다는 느낌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질문에 너무 꾸며서 말하는 것보다 솔직하고 담백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 중 하나가 ‘휴학한 1년 동안 뭐했느냐?’라는 질문에 솔직하게 ‘힘들어서 쉬었습니다’라고 답변하고 추가적인 질문에도 계속 솔직하게 답변해나갔습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빰 님 -
핵심가치역량면접에서는 제가 가진 경험에 대해서 많이 질문을 받았습니다. 또한 섬유업계에 관심이 있는지, 트렌드의 분석 능력, 임기응변 능력 그리고 영업 직군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ㅎㅅ 님 -
저는 면접 마지막쯤에 ‘울산에 사니까 출퇴근하기 좋겠네요?’라는 질문을 받고 '아 됐구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하라고 하셨는데, 이때 자신감을 드러냈던 것이 좋은 요소로 작용한 것 같습니다.
- 효성첨단소재 신입사원 정지은 님 -
효성 면접은 서류에 맞춘 것이 아닌 저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는 면접이었습니다. 대화를 하며 저의 가치관에 대해 알고 싶어하시는 것 같았어요. ‘살면서 공평하다고 느꼈던 경험과 불공평하다고 느꼈던 경험’은 다른 회사와 확연히 다른 질문이라고 생각해요. 면접을 진행하며 대화를 나누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히히히 님 -
-
집단토론면접
집단토론면접은 8명의 지원자가 주어진 주제로 토론을 하는 형식입니다. 지원자가 받는 지문의 주제는 같으나 앉은 순서 기준으로 왼쪽 4명의 지원자와 오른쪽 4명이 받는 내용은 상이함으로 서로의 의견을 좁히는 방향으로 토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토론 시 경청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말을 끊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LegitS 님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 문제를 주제로 많은 사람과 토론해보며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문제에 대해 찬성인지 반대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자신의 생각을 남들에게 잘 표현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703204 님 -
너무 튀거나 너무 존재감이 없거나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으로 임했습니다. 토론 주제가 꽤나 어려워 뭔 말인지 잘 이해가 안 갔는데도 중간만 가자는 생각으로 했는데 붙은 걸 보니 진짜 전문성을 보여줘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세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구매짱 님 -
CSR 활동에 대한 주제가 나왔었는데요, 인터넷 검색 창에 효성을 치면 정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나왔던 시기였습니다. 공부를 위한 공부라기보다는 흥미로워서 면접준비를 하며 여러 기사와 블로그를 읽었었는데 토론 주제로 제시되어서 전날 읽었던 기사와 사례를 많이 활용했던 것 같습니다. 토론면접에서는 다른 지원자들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 효성화학 신입사원 MAJI 님 -
집단토론면접은 6명이서 한 팀으로 들어가 토론을 했었는데, 시간상 2번 정도 발언하면 할당량을 채울 것으로 생각하여 적당한 타이밍에 2번 말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다른 분들의 말을 열심히 들었습니다.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김광태 님 -
제가 생각할 때는 자신의 말만 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입장도 고려해주는 배려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로 자료에 없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것도 좋은 요소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 효성첨단소재 신입사원 정지은 님 -
토론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논리’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내가 내린 결론이 얼마나 논리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나왔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문영 님 -
면접전형은 지원자 여러분들과 처음으로 마주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입니다. 서류나 인적성검사로 보이는 것보다 당신은 더 넓고 깊은 사람이기에, 면접을 통해 당신이라는 사람을 제대로 바라보고 싶습니다. 비록 지원자 한 명 한 명에게 주어진 시간이 짧겠지만, 그 짧은 시간 동안 당신의 눈빛에서 우리가 인연이라는 것을 알아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첫 만남이 단지 시작이기를, 또 보자고 인사를 나눠봅니다.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바로 ‘힙스터’ 효성인 RETRO ITEM 대방출 (0) | 2019.10.22 |
---|---|
[효슐랭 가이드] 마포 칼국수vs쌀국수 맛집 (3) | 2019.10.18 |
[53기 신입사원의 효성리뷰] 3탄. 인적성검사 (4) | 2019.10.04 |
품질과 생산을 아우르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요 (0) | 2019.09.25 |
기회의 땅에 우뚝! ‘효성’의 이름을 또렷이 새기다 (0) | 2019.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