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소재 강국의 꿈을 실현하다’ 효성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

Story/효성



-
단일 공장 세계 최대 규모, 탄소섬유 글로벌 톱으로 도약


“2028년까지 총 1조 원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연산 총 2만 4,000톤 규모로 증설, 글로벌 TOP 3 탄소섬유 기업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8월 20일, 효성은 효성첨단소재 전주 탄소섬유 공장에서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을 열고 이 같은 포부를 밝혔습니다. 단일 공장 규모로는 세계 최대로, 2028년까지 10개 라인 증설이 끝나면 효성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2019년 현재 11위(2%)에서 3위(10%)로 올라서게 됩니다. 고용도 현재 400명 수준에서 대폭 늘어나 2028년까지 2,3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국내 기업 최초, 효성이 탄생시킨 ‘미래 산업의 쌀’


탄소섬유는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꿈의 신소재’입니다. 철에 비해 내부식성, 전도성, 내열성이 훨씬 뛰어나 ‘미래 산업의 쌀’로도 불리죠.



항공, 우주, 방산 등에 사용되는 소재인 만큼 전략 물자로서 기술 이전이 쉽지 않고, 독자적인 개발도 어려워 세계적으로 기술 보유국을 손으로 꼽을 정도입니다. 이번 협약식이 더욱 주목받을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효성은 2011년 전라북도와 전주시, 한국탄소융합기술원 등과 협업해 국내 최초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탄소섬유인 ‘탄섬(TANSOMEⓇ)’ 개발에 성공, 2013년부터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는 일본,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네 번째 개발이입니다.




-
독보적 기술력, 소재 강국 대한민국의 중심이 되다


한편 이번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재 자립화에 대규모 투자를 결심한 효성을 직접 찾아 격려하고 정부의 탄소섬유 산업 육성 의지를 피력했는데요. 이에 조현준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공장 증설 계획을 설명하며 “세계 최초로 탄소섬유 제조 시 일관 공정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협약식이 끝난 후 조현준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탄소섬유를 사용해 3D 프린터로 제작한 전기 자동차 등 탄소섬유 활용 제품을 소개하며 효성의 탄소섬유 기술력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독보적 기술력으로 힘찬 출발을 알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 효성의 기술력이 깃든 꿈의 소재와 함께 소재 강국 대한민국의 꿈이 하루빨리 실현되기를 희망합니다.




글. 편집실

사진. 최상원(커뮤니케이션팀 차장)·안현식(커뮤니케이션팀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