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기 신입사원의 효성리뷰] 2탄. 서류전형 합격 포인트

People


치열했던 채용 과정을 뚫고, 저마다의 꿈을 안고 그들은 효성인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회사 중에서 효성을 선택하고,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효성의 선택을 받았기에 우리의 인연은 운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는 하루하루의 시간을 함께 보내며, 서로에게 천천히 스며들었습니다.


다가오는 9월에 시작될 <2019 효성그룹 신입사원 채용>을 준비하는 취준생을 위해 효성 53기 신입사원이 1년 전 작성했던 지원서를 되새겨보며 효성 채용을 리뷰합니다. 9월 2일부터 시작되는 서류전형을 준비하기 전 필독은 필수입니다.



-
난 너뿐이야! 효성에 관한 관심을 드러내라!


전형적이고 뻔한 복사 붙여넣기 형식의 자기소개보다는 회사에 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해요. 효성 하나만을 목표로 하는 취준생은 없겠지만, 자소서를 작성하는 순간만큼은 이 회사가 아니면 안 된다는 간절함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녹여내는 것이죠.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그얼굴로우서? 님 -


다른 기업에 쓴 자소서 혹은 미리 작성하거나 정리해 놓은 자소서 문장들을 복붙하는 일은 일절 하지 않았습니다. 효성만 생각해서, 효성을 검색해서 기사, 블로그, 유튜브 등의 자료들을 보고, 효성만을 위한 자소서를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김광태 님 -


효성이라는 회사에 얼마나 관심이 있었고 입사 후 내 역량을 어떻게 드러내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오래 했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내 자랑이나 내 모습을 쓰는 것보다 효성이라는 기업의 문화나 사업 아이템, 직무와 관련되어 서류를 작성한다면 합격 확률이 더 높아지지 않나 생각합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서동석 님 -



-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효성을 공부해라!



효성캐피탈의 상품을 파악하고, 뉴스 및 기사를 찾아보며 현황을 분석하고, 인재상을 자신의 경험에 녹일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 효성캐피탈 신입사원 개미는뚠뚠오늘도뚠뚠 님 -


효성이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다른 사업과 헷갈리지 않게 잘 이해하고 B2B 기업이니만큼 정보를 찾아 이해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어요. 또한 학교 취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현직자에게 직접 물어보기도 했습니다.

- 효성화학 신입사원 MAJI 님 -


섬유 관련 시사 및 효성티앤씨의 활보를 효성 블로그를 통해 확인했어요. 영업 직군에 한하여 말씀드리면 영어 이외에 제2외국어가 큰 메리트인것 같아요.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LegitS 님 -


회사 및 직무에 관련된 기사를 중점적으로 찾아보며 준비했습니다. 자신의 얘기를 잘 풀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 이 회사 및 직무에 지원했는지를 어필하려면 얼마나 관심 있는지를 잘 드러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기사를 찾아보면 현재 회사의 이슈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고, 이에 대한 저의 시각을 풀면서 회사에 대한 관심과 저의 성향을 동시에 드러냈던 것 같아요. 금융권 분석 보고서도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 효성화학 신입사원 장주희 님 -


요즘 가장 화두인 지속가능경영, 그중에서 효성티앤씨에서 하고 있는 친환경 관련 내용 위주로 적었던 것 같아요.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일성이성효성 님 -



-
효성웨이! 인재상에 초점을 맞춰라!



서류전형에서 중요한 것은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느냐, 나의 역량이 어느 정도가 되느냐, 나의 역량이 회사에 어떻게 보탬이 될 수 있느냐, 이 세 가지를 담백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 같은 경우에는 Hyosung Way를 어떻게든 활용하려고 애쓴 기억이 있네요

- 효성티앤씨 신입사원 빰 님 -


효성의 4대 핵심요소인 최고, 혁신, 책임, 신뢰 중 최고와 혁신에 맞추어 서류를 작성했습니다.  도전해왔던 공모전들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자세를 보여주었고, 학부에서 진행한 논문을 통해 해당 분야 직무적 지식은 타 취준생에 비교하였을 경우 최고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자신 있게 표현했어요. 자신의 강점을 있는 그대로 핵심요소에 맞추어 보여주는 것이 저의 합격 포인트였다고 생각해요.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엄예문 님 -



-
떡잎부터 효성인! 경험으로 강점을 어필해라!



자소서를 깔끔하고 알기 쉽게 쓰면서 제 장점을 어필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저를 돈 주고 쓸 만한 가치가 무엇일지 고민했고, 가치가 될 만한 전공과 어학 능력 그리고 인생의 경험을 추렸습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김광태 님 -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항상 ‘왜?’를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즉, 왜 나에게 이런 것을 물어봤는지, 회사는 나에게 어떤 것을 묻고 싶어 이런 문항을 적게 하는지. 그것을 파악했다면 나의 경험 중 회사의 가치와 이념에 맞는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아요.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문영 님 -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제가 이때까지 했던 활동들(ex. 인턴, 현장실습 등)을 나열해보았고, 대학교에서 배웠던 과목 중 회사와 관련된 과목을 나열해보며, 어떤 식으로 자기소개서를 적으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에는 막연한 장점보다는 직무와 관련된 장점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효성첨단소재 신입사원 정지은 님 -


저는 서류를 작성할 때 졸업 전시를 준비하던 과정을 적었습니다. 학교에 다니면서 크게 남다른 대외활동을 경험하지 않았다고 생각해서 걱정이 많았는데, 오히려 졸업 전시를 준비하던 과정을 서류에 담으면서 제 전공 지식과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제품을 만들어본 경험에 대해서 잘 풀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거창한 대외 경험을 찾으려 하는 것보다는 잘 아는 것, 확실히 무언가를 배울 수 있었던 경험에 관해 쓰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 효성중공업 신입사원 바닐라라떼샷추가 님 -



-
전략적 효성 채용! 한 수 앞을 내다봐라!



서류전형을 준비하며 자기소개서가 가장 걱정이 되었습니다. 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며 제가 가치 있는 사람이란 걸 알게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쓰는 것과 다르게 해야겠다고 생각하여 저의 이야기를 작성하였습니다. 같은 이야기라도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주제는 달라진다 생각해요.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적어내어 상대방한테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 효성화학 신입사원 진정욱 님 -


서류전형은 합격과 불합격보다는 면접을 생각하면서 쓰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솔직하게 쓰세요. 물론 약간의 뻥튀기가 필요하긴 하지만 거짓으로 썼다가 면접 때 질문 나오면 광탈입니다.

- ㈜효성 신입사원 채민서 님 -


자기소개서 자체는 면접 때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써 내려 갔던 것 같습니다. 자격증으로 평가되는 정량적인 외국어 실력 말고도 면접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어필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작성했죠.

- 효성화학 신입사원 MAJI 님 -


나이가 어려 포부 있게 쓴 것도 유효했는지는 모르겠네요(임원이 된다 그랬었나).

- 효성첨단소재 신입사원 익명보장 님 -


저는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설명회와 취업상담회에 모두 참석했어요. 참석하면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이었죠. 실제로 친했던 제 동기들 2명은 모두 서류에서 탈락했지만, 가산점을 받은 저는 합격했죠. 꼭 가산점 때문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아무래도 가산점이 좋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왜냐면 동기 2명과 저는 같은 대학원 실험실 소속으로 전공이나 스펙이 매우 비슷했거든요. 또한, 저는 연구 주제 중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특정하여 어필하여 서류 지원을 했고, 실제로 그 분야의 연구팀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 ㈜효성 신입사원 효성53기 님 -



지난 해, 효성 채용의 첫 번째 관문인 서류전형을 당당히 통과한 이들의 생생한 효성리뷰! <2019 효성그룹 신입사원 채용>을 준비하는 취준생에게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