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한 생활을 위한 첫 단계! 가계부 잘 쓰는 방법!

2012. 1. 31. 10:17





2012년 1월이 지나가고 2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모두 새해 목표는 잘 지키고 계신가요?
새해부터는 알뜰한 생활을 하고 재테크에도 관심을 가져보자고 다짐하신 분들 많으실거에요.
하지만 매일매일 늘어만 가는 마이너스 내역에 알뜰한 생활의 다짐을 곧 흐지부지 되기 일쑤죠.
이럴 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가계부쓰기 입니다^^

가계부를 쓰다보면 총수입과 지출을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지출과 충동적인 과소비를 막고 저축액을 늘리는 것은 물론, 돈을 규모있게 쓰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이러한 장점을 알고는 있지만 실천하기가 어려운게 사실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가계부를 잘 쓰는 방법’을 소개 해드리려고 해요^^


ㅣ1단계 – 목표설정



 
가계부 작성에 앞서, 단기적 목표와 장기적 목표를 설정합니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는 가계부를 써야 하는 동기부여가 되어 더욱 꾸준히 쓸 수 있겠죠? 가계부를 꾸준히 작성하지 못하는 데에는 귀차니즘과 스트레스, 재미가 없기 때문이잖아요
마음 가는 곳에 길이 있듯이 가계부 역시 동기를 부여하고 기록과 관리를 즐겨야 효율적인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답니다.





l 2단계 – 나의 가계 규모는 얼마일까? 정확히 알아두기!



 매 월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고정 수입은 얼마인지, 부수적인 수입이 있는지, 부채는 얼마이고 저축은 얼마나 가능한지 대략적인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ㅣ 3단계 – 가계부는 알아보기 쉽게 간단하게



가계부를 처음 작성할 때는 항목을 너무 세세하게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출 항목별로 세세하게 작성했다가는 하루에도 몇 건씩 발생하는 지출목록 때문에 금방 지쳐버리고 말거에요. 계정을 크게 나눠서 지출 목록을 만들고 사용 금액 뒤에는 카드를 사용했는지 현금을 사용했는지 정도의 표식만 달아두어도 좋습니다.나중에 증빙이 될 수 있는 영수증 첨부는 필수이구요! ^^




l 4단계 –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


 신용카드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그치만 신용카드는 물건을 구입한 시점과 결제 시점이 달라 가계부 작성에는 약간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체크카드의 경우는 물건을 구입한 시점에 결제가 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불편을 줄일 수 있죠. 신용카드는 비상용으로 하나 정도만 두고 체크카드로 바꾸어 카드수수료와 쓸모없는 빚이 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재테크과 자금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알뜰한 생활은 가계부 작성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면 내가 누구를 만나 어떤 것을 했으며, 주로 어디에 지출을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알뜰하고 계획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2012년에는 알뜰살뜰 가계부 작성하는 법을 익히셔서 알뜰살뜰한 한해 보내시길 바랄게요 ^^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1.31 11:06 신고
    킁 언제나 쉽지 않은 가계부 쓰기ㅠㅠ 쓰다가 중도 포기 한 게 벌써 여러번이에요... 왜 이리 돈이 자꾸 빌까요. 남는 동전은 저금통에 넣어서 그런가;;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1.31 11:21 신고
      가계부도 조금씩 습관을 들이게 된다면 잊어버리지 않고 잘 쓰실 수 있을 거예요^0^! 2012년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 화이팅!
  2.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2.15 15:08
    전 한달도 안되서 가계부쓰기 포기했는데 다시 써봐야겠어요 ㅜㅜ 휴 꾸준히 쓰는게 쉽지가 않아요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2.16 13:21 신고
      아름님^^ 전 작심삼일인적도 있었답니다! 하지만 조금만 인내심을 가지고 습관을 들인다면 꼭 매일매일 작성하실 수 있을거예요!
  3.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2.09.29 04:04
    내 블로그를 읽고 다음에, 나는 그것만큼이 같은 날 실망 나던 바랍니다. 내 말은, 내가 읽고 내 선택했는데, 사실은 유드 말은 흥미로운 게 생각. 내가 듣는 건 모두가 관심을 하느라 바쁘시을 werent 경우 고칠수 있다고 것에 대해 징징의 무리입니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