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 달달한 디저트부터 다이어트까지

2016.06.28 10:11




여름이 되면 한 번쯤 꼭 찾게 되는 간식, 바로 팥빙수인데요. 땀이 삐질삐질 나는 무더운 날이면 시원하게 얼음을 갈아 팥 한 숟갈 듬뿍 올린 다음, 각종 고명과 연유를 넣고 우유를 부어 쓱쓱 비벼 먹는 팥빙수 한 그릇이 생각납니다. 겨울에도 팥으로 만든 간식은 빠질 수 없는데요. 겨울 간식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것은 붕어빵, 호빵입니다. 지금은 다양한 속 재료가 들어가지만 뭐니 뭐니 해도 까만 팥 앙금이 들어간 것이 오리지널이겠죠. 이렇게 우리 주변에는 팥을 이용한 간식뿐 아니라, 팥죽, 팥칼국수 등 팥을 주재료로 한 음식도 많이 있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다는 팥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몸에 좋은 성분으로 꽉 찼다


팥은 맛도 맛이지만 우리 몸에도 매우 이롭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은 없는 식품이라고 하는데요. 단백질, 당질, 섬유질, 비타민 B1을 다량 함유한 덕에 각종 질환을 예방해주는 여러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해요. 


노폐물 배출 + 신장 기능 강화

팥에 많이 들어간 사포닌과 칼륨은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부종이 있거나 소변을 잘 볼 수 없을 때 팥을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는데요. 체액이 순환되지 않아 온몸이 붓는 현상이 쉽게 나타나는 사람들이 먹으면 체내 노폐물 배출, 신장 기능 강화의 효능으로 몸의 부기를 제거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화 방지 + 성인병 예방

팥이 붉은색인 까닭은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당뇨와 항산화가 뛰어나 노화 방지와 성인병 예방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팥에 함유된 칼륨과 사포닌,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내려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이 있는 분들께서 섭취하신다면 아주 좋겠죠. 


지방 축적 억제 + 다이어트

팥은 식후 포만감이 크고 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합니다. 팥은 우유보다 단백질이 6배, 철분이 117배, 니아신(비타민 B3)은 23배가 많으며 심장, 간, 혈관 등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거든요. 그러나 위장이 약할 경우에는 가스가 생기기 쉬우니 주의하세요. 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단호박을 섞어 먹으면 좋다고 하니 단호박죽에 팥을 넣어 먹는 것은 어떨까요? 


원기 회복 + 탈모 예방

팥에 풍부히 들어간 비타민 B1은 각기병을 예방하고 기력을 보충해줍니다. 혈관 질환 개선에도 탁월한 영양소라 꾸준히 챙겨 먹으면 모세혈관에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돼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또한,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준다고 하니 무더운 여름 팥 드시고 기력 보충하세요.




  팥 is 뭔들


팥은 팥빙수, 찹쌀떡, 호빵, 팥죽 등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팥이 몸에 좋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수시로 팥을 먹고자 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데요. 그래서 사랑받는 것이 바로 ‘팥차’입니다. 부기를 없애주고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팥차는 소주잔 두 잔 분량의 불린 팥에 물 1리터가량을 넣고 센 불로 팔팔 끓인 뒤 중간 세기의 불로 30분쯤 더 끓여주면 완성됩니다. 참 쉽죠? 하루 2리터 미만의 팥차를 물 대신 수시로 섭취하면 현대인들이 많이 겪는 부종뿐 아니라 신경통이나 어깨 결림, 피로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팥은 먹는 것에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이 많은데요. 안 쓰는 수건에 팥을 넣어 꿰맨 후 전자레인지로 3~5분 정도 데워 따끈한 ‘팥 주머니 팩’을 만들어보세요. 이것을 배에 대고 있으면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해요. 팥에는 어혈을 풀어주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죠. 팥주머니는 생리통 완화 방법으로도 활용되지만, 근육이 뭉쳤을 때나 장염으로 인한 설사로 배앓이를 할 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팥이 아닌 다른 곡물은 전자레인지로 데울 경우 타버리기 때문에 꼭 팥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팥은 외용약으로도 쓸 수 있으므로 부기가 있는 부위에 팥 가루를 바르면 부기가 가라앉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달달한 팥 디저트를 편의점에서 즐긴다


오랜 시간 사랑 받고 있는 단팥빵부터 시원한 팥빙수까지, 팥이 함유된 제품들은 가까운 편의점에만 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력이 모자란 여름 오후, 얼른 가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편의점 팥 디저트 제품을 소개합니다.


ㄱ당 ‘찹쌀떡단팥빵’

특징 ‘빵 덕후’라면 누구나 알 만한 제과∙제빵계의 살아 있는 전설 ㄱ당. 단팥빵을 편의점 제품으로 내놓았습니다. 달콤한 단팥과 쫄깃한 찹쌀을 함께 넣어 식감과 맛을 살린 제품입니다. 

별점 ✰✰✰

의견 찹쌀과 팥의 함량이 다른 제품보다 높은 편입니다. 맛의 화려함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느낌이랄까요. 내실(?)을 챙기는 미식가 분들에겐 안성맞춤일 듯합니다.



ㅂ사 ‘비비빅 라떼’

특징 요즘 편의점에 가보면 우유 종류가 그야말로 다종다양합니다. 그중 단연 화제인 제품이 있는데요. 바로 오랫동안 팥 아이스크림으로 사랑 받고 있는 ‘비비빅’을 우유로 만든 제품입니다. 비비빅 애호가들 때문인지, 호기심 때문인지, 판매량이 급등하고 있다고 해요.

별점 ✰✰✰✰

의견 말 그대로 비비빅을 녹여 우유에 섞은 맛입니다. 비비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만족할 만한 맛인데요. 아이스크림보다 조금 더 달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ㅂ사 ‘녹차 팥아이스크림’

특징 달콤한 팥이 산뜻한 제주산 녹차로 만든 아이스 속에 가득 들어 있습니다. 진한 녹차 향과 통팥의 조화가 일품입니다.

별점 ✰✰✰✰

의견 달달한 팥과 쌉싸래한 녹차의 맛이 잘 어우러져 더운 여름 간식으로 안성맞춤입니다. 




팥의 효능과 활용법, 팥이 함유된 다양한 간식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팥으로 올여름 건강하게 보내세요~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