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타는 직장인을 위한 우울증 체크리스트

Story/효성

 


오늘도 집과 회사를 반복적으로 오가는 직장인 여러분, 집에서는 멀쩡하던 몸이 출근만 했다 하면 왠지 아파지는 것 같고 눈에는 초점이 점점 사라지는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시죠? 많은 사람들이 비슷한 증상을 앓고(?) 있다 보니, 스트레스 정도로 가볍게 여기고는 했는데요. 가을이 되니 평소보다 더 싱숭생숭해지고 기운이 빠지기도 합니다.

 

직장인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직장인 우울증, 단순한 스트레스로 치부하기에는 사회 곳곳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데요, 한 취업포털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82%가 우울증을 겪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직장인 우울증은 직장에서 벗어나면 어느 정도 밝은 모습을 되찾게 되는데요, 미래에 대한 고민,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은 제때에 해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우울증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제때에 적절한 대응책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직장인 우울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직장인 우울증, 스트레스 때문이다?

 

아무리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고 해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없는 하루를 산다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상사나 동료와의 관계, 회사 환경 등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결국 우울증에까지 이르는데요. 특히 감정 노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풀어버리면서 감정의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하면 감정기복이 심해지고 만성피로를 느끼는 등 우울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 우울증이 심해지면 일에 대한 목표도, 열의도 사라지고, 업무 시간의 절반은 딴 생각을 하면서 지내기도 하는데요, 전문가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어렵게 회사에 입사했기 때문에 방황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졌다며, 회사만 들어오면 모든 게 풀릴 것 같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으니 일어난 현상이라고 설명합니다.
 

 

나도 혹시 직장인 우울증? 우울증 체크리스트

 

영혼 없이 좀비처럼 집과 회사를 오가는 직장인들, 그러다 보면 ‘내가 좀비인가?’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은데요, 여러분은 좀비인가요? 아니면 행복한 프로인가요? 아래 소개된 직장인 우울증 체크리스트를 통해 여러분의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 자료 출처: 윤정용연구소


 

 

 

 직장인 우울증을 해소하는 법

 

우울증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상황에서 생깁니다. 하지만 상황을 피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감정 조절을 해야 이겨낼 수 있습니다.

 

 

직장인 우울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리더십을 기르는 방법만 강조할 게 아니라, 직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교육을 하는 것도 해결 방법이 됩니다. 단순히 ‘운동을 해라’, ‘음악을 들어라’가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셈이죠.

 

효성그룹의 즐거운 일터 만들기

효성그룹은 2013년부터 직원들이 일하기 즐거운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GWP(Great Work Place, 일하기 즐거운 일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팀 차원의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사내 쌍방향 소통게시판 활성화, 젊은 직원들의 의견을 회사 정책에 반영하는 주니어 활동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영진들이 적극적으로 사내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칫 우울해지기 쉬운 가을,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마음가짐이 아닐까 하는데요. 취미생활과 마인드 컨트롤로 스트레스를 다스려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