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사원의 초보운전 탈출 프로젝트] ② 본격적인 드라이빙

효성/사람



지난 시간, 자동차 내부에 있는 다양한 기능과 부품에 대해서 알아본 것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본격적인 드라이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드라이빙 전, 운전석에 앉자마자 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알아볼게요. 운전석에 앉으면 가장 먼저 운전석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그런 다음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는 곧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는 벨트이기 때문에 꼭 잊지 말고 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자동차 시동을 걸어주면 되는데요. 시동이 걸리면 계기판을 체크하여 자동차에 문제가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사이드미러, 룸미러를 확인하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려 출발하면 되는데요. 자, 준비되셨으면 이제 출발해볼까요?


■ 차선 종류


① 노란색 차선


중앙선에 표시되어 있으며 차로와 인도를 구분하는 곳에도 그려져 있습니다. 도로 위 안전지대도 노란색 빗금으로 표시되어 있는데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해드릴게요.





노란색 점선: 중앙선을 넘어 앞차 추월이 허용되는 선입니다.

노란색 실선: 중앙선에 표시되어 있으며 절대 넘어서는 안 됩니다.

노란색 점선과 실선이 함께 있는 경우: 실선 쪽에서는 중앙선을 넘어 앞차를 추월할 수 없지만 점선 쪽에서는 추월이 가능합니다.

노란색 실선 두 줄: 절대 넘어가서는 안 되는 선입니다.


② 흰색 차선

흰색 차선은 노란색과 다르게 차로를 구분하는 선인데요. 다시 말해, 1차로, 2차로, 3차로와 같은 차로를 구분하는 선이지요. 



흰색 실선: 흰색 실선은 차로 변경이 허용되지 않는데요. 주로 터널 안이나 교차로 및 다리 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차로 변경 시에 사고 위험이 큰 곳입니다.
흰색 점선: 차로 변경이 가능한 차선입니다.
흰색 실선과 점선이 함께 있는 경우: 흰색 실선에서 점선으로 차선 변경이 허용되지 않지만 점선에서 실선 쪽으로 차선 변경이 가능한데요.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차가 합류되는 곳에 점선과 실선이 함께 그려져 있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③ 도로 가장자리에 그려져 있는 차선

그렇다면 도로 가장자리에 그려져 있는 차선은 무엇일까요? 노란색과 흰색, 점선과 실선으로 구분되는데요. 함께 알아보자고요~ ^^





노란색 실선: 주정차 금지 구역이나, 시간대에 따라 허용되는 구간이 있습니다.

노란색 실선 두 줄: 주정차 절대 금지구역입니다.

노란색 점선: 주차금지, 약 5분간 정차는 허용됩니다.

흰색 실선: 주정차 가능 구간.입니다.



■ 차선 정중앙으로 주행하기




초보자의 경우 차선에서 한쪽으로 유난히 치우쳐 주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쪽으로 치우쳐 달리다 보면 사고 위험도 높아지고 차선 변경 역시 쉽지 않습니다. 한가지 노하우를 알려드리자면 시선을 멀리하고 오른쪽 엄지손가락을 차선 중앙에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운전대를 잡을 시 양손을 10시, 2시 방향에 두며 오른쪽 손의 엄지손가락이 차선 중앙에 올 수 있게 맞추면 차선 중앙으로 달릴 수 있습니다.

■ 차로 변경 하기

운전 초보자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제대로 타이밍을 잡지 못하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우스갯소리로 차로 변경을 못해 “직진만 4시간” 하여 서울에서 부산까지 갔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차로 변경을 할 수 있을까요?

① 변경하고자 하는 방향의 방향등 켜기




자신의 차로 변경을 주변 차들에게 알리는 것으로 주변 차들이 자신의 차선 변경에 대해 대비를 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② 사이드미러 및 직접 확인하기




방향등을 켠 후에는 사이드미러를 통해 옆 차선의 뒤차와의 거리를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사이드미러로 확인이 안 되는 사각지대가 있기 때문에 고개를 순간적으로 살짝 돌려 사각지대를 확인합니다.





③ 옆차로의 상황을 살펴가며 차로를 변경


옆 차선의 앞뒤 안전거리가 확보되었으면 방향을 틀어 차로 변경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실전 드라이빙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이제 도로에서 운전하는 것이 두렵지 않으시죠? 다음 시간에는 도로주행 시 신호등과 표지판 볼 때 헷갈리는 부분과 고속도로 주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