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ITX, 노키아와 손잡고 ‘국가재난망 구축사업’ 진출

Story/효성



효성ITX, 노키아와 ‘국가재난망 구축 사업’ 양해각서 체결


효성의 IT 클라우드 전문 계열사인 효성ITX㈜(대표 남경환)가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인 노키아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정부차원에서 추진하는 LTE 기반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에 본격 참여합니다.


효성ITX는 국가재난망 표준에 맞춰 노키아가 공급하는 기지국 통신 장비에 안정적인 클라우드와 재난관리시스템에 필요한 IT인프라 등을 제공하고, 유지보수 및 운영을 지원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효성 국가재난망 구축사업



국가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은 현재 경찰, 소방, 의료 등 재난관리 기관들의 분산된 통신망을 국가안전재난처가 일괄적으로 통합, LTE기반의 ‘무선 통신망’을 구축하는 사업인데요. 국가재난안전처는 폭우, 태풍, 지진, 대형 사고 등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각종 재난으로부터 미리 예방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입니다.



효성ITX, 데이터 분산처리 하는 클라우드 시스템 특허 보유


국가재난망에서는 CCTV, 기상, 해양관측 등 관제시스템이 만들어내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재난이 발생해 모든 통신망이 파괴됐을 경우에도 데이터를 보호하고 신속히 서비스 및 ICT인프라를 복구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시스템 운영 노하우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IT솔루션 업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효성 국가재난망 구축사업



효성ITX는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특허를 획득한 클라우드 분산처리시스템을 기반으로 위치기반의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긴급 상황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 전문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화재감시 솔루션, 영상전송기술 등 재난 관리 시스템 전반에 필요한 솔루션을 일괄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효성ITX의 CDN(Contents Delivery Network; 게임 클라이언트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분산된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기술과 유지보수 조직을 활용, 재난망을 통해 발생하는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도 제공 가능합니다.



남경환 대표, “최고 수준의 재난망 구축해 글로벌사업 진출할 것”


남경환 대표이사는 “국가재난망 사업은 효성ITX가 그 동안 클라우드와 IT분야에서 쌓아온 역량과 기술력을 한 번에 총망라해서 보여줄 수 있는 사업”이라며, “노키아와 협력을 통해 전세계가 주목하는 최고 수준의 재난안전망 시스템을 구현해 낼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국가재난망 사업으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적으로 미국, 영국 등 선진국들이 LTE 방식으로 재난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어 재난망 시장을 두고 노키아, 화웨이 등 글로벌 통신장비업체들이 참여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효성ITX는 지난해 효성 조현준 정보통신PG장(사장)이 클라우드 및 사물인터넷을 전담하는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면서 사물인터넷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요. 이와 함께 정부 통합전산센터의 클라우드 구축 사업, 한민고 스마트스쿨 클라우드 구축 사업 등을 수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