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원단 브랜드 BEYOND, 미국 간호사복 시장을 점령하다!

Story/효성

 

 

'백의(白衣)의 천사'라는 말을 아시나요? 흰옷을 입은 천사라는 뜻으로 간호사를 부를 때 쓰이는 말인데요. 이처럼 간호사 하면 '흰옷'이라는 인식이 우리 머릿속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 병원 내에서는 같은 병원이지만 서로 다른 색깔과 디자인의 간호사복을 입은 간호사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들이 입는 간호사복에도 효성의 기술이 숨어 있다는 거 모르셨죠? 효성의 원단 브랜드 BEYOND가 미국 간호사복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 오늘은 국내와 달라서 더 흥미로운 미국 간호사복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효성 미국 간호사복 원단

 

 

미국 간호사복 시장 현황
 
병원에서 간호사복을 일괄 지급하는 국내와 달리, 미국은 간호사 사비로 간호사복을 구매하는데요. 그런 만큼 개인의 기호에 따라 디자인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반소매 상의에 긴 하의'라는 기본 스타일만 지킨다면 색, 사이즈, 무늬, 옷감 등을 모두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죠. 

 

 

미국 간호사복


 

아동병실의 간호사들은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 스파이더맨, 슈퍼맨 같은 히어로 캐릭터나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스머프 등의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상의를 입기도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간호사복을 일상복으로 착용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간호사복을 입고 장을 보거나 학교에 아이를 데리러 가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활동성이 좋고 패셔너블 하기 때문이지요. 체로키(Cherokee), 디키즈(Dickies), 바코(Barco), 란다우(Landau) 등의 브랜드에서는 이미 간호사복을 기성복화하여 판매 중인데요. 남성 간호사도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스타일이 많아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효성 간호사복 원단

 

 

주로 한 벌 당 20~35달러이며, 5~10회 세탁할 때까지 착용한 후 폐기하고 다시 구매하는 소비 패턴을 보이는데요. 수요가 많은 만큼 간호사복 시장은 미국에서 성장성이 높은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효성, 미국 내 간호사복 원단 1위 공급업체로 발돋움
 
효성의 원단 브랜드 BEYOND는 미국 간호사복 원단 공급에서 시장점유율 20% 이상을 차지하며 1위 업체로 발돋움하였습니다. 간호사복 원단의 가장 큰 특징은 이지케어(Easy care) 기능, 신축성, 향균성, 통기성, 내구성 등인데요. 아웃도어와 같은 기능을 지닌 원단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효성 BEYOND

 

 

기존 미국 간호사복은 브랜드 밀리켄(Milliken)의 폴리에스테르 65%, 면 35% 원단이 사용되었는데요. 최근엔 편안한 활동성에 대한 높은 요구에 따라 스판덱스가 가미된 효성의 CVC스트레치(면 52%, 폴리에스테르 45%, 스판덱스 3%) 원단이 간호사복 시장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미국 간호사복 원단의 기준을 효성이 제시하고 있는 것이죠.

 

*CVC란? Chief Value Cotton의 약자로 원단에 면이 얼마나 함유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기준. 함유량이 50% 이상이면 CVC라고 부름

 

 

수술용 가운도 효성 원단이 인기


리서치 전문업체인 frost &sullivan에 따르면 수술용 가운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밝은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의료용 섬유시장에서 크게 주목 받고 있죠.

 

 

수술용 가운

 

 
수술용 가운 시장은 Disposable 시장과 Reusable 시장으로 나뉘는데요. Disposable 시장은 수술용 가운을 한번 쓰고 버리는 것을 의미하며, Reusable 시장은 130℃에 멸균세탁해 재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990년대 이전에는 일반 면으로 만든 수술용 가운을 재사용했지만, 2000년대에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의료진 2차 감염문제가 대두되면서 환자의 혈액과 체액으로부터 의료진을 보호하는 PET-woven 소재의 수술용 가운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또한 2009년 이후 환경문제와 비용문제로 인해 한번 쓰고 버리는 Disposable 수술용 가운 대신, Reusable 수술용 가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수술용 가운 원단은 높은 방수성과 blood protection, 내구성은 물론 수술 중 환자 몸속에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보풀이 생기지 않아야 하는데요. 효성은 이러한 기능을 고루 갖춰, 미국 수술용 가운 시장에서 활약 중인 매드라인(Medline), 스탠다드텍스타일(Standard Textile) 등의 브랜드에 원단을 공급하고 있는 것이죠.

 

 

수술용 가운

 

 

미국 간호사복 원단 공급 1위 업체로 발돋움 하여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효성! 앞으로 메디컬미드에서 예쁜 간호사복이 보인다면 효성 원단으로 만든 간호사복일 수도 있으니 더욱 관심 깊게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