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책임져! '안전벨트'
자동차를 운전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시동 걸기? 운전석 정리? 아니죠~ 바로 안전벨트 착용인데요. 비단 자차 운전 시뿐 아니라 버스나, 택시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에도 안전벨트를 필히 착용해야 하는데요. 왜일까요? 바로 안전벨트는 생명을 지키는 벨트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오늘 효성 블로그 지기와 함께 다시 한 번 안전벨트의 소중함을 알아볼게요~^-^
안전벨트(Seat Belt)란?
안전벨트는 평상시에는 느슨하게 운전자를 감싸고 있다가 차량이 급제동하거나 충돌할 경우 운전자의 몸이 차량 밖으로 튀어 나가는 것을 잡아주어 중상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안전장치인데요.
‘천천히 가니까 안전벨트 하지 않아도 되겠지?’ 라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자동차가 시속 40km로 달리다가 장애물에 부딪혔을 때 사람이 받게 되는 충격은 본인 몸무게의 16배가량이나 된다고 해요. 정말 무섭죠? 그럼 저보다 더 빠른 속도에서는 충격은 어떨까요? 따라서 안전벨트는 성인 남자 몸무게의 약 30배가 되는 힘에도 견딜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하게 설계되었다고 해요. 그러니 저속운전 중에도 꼭! 안전벨트 착용하는 걸 잊지마세요~
그렇다면 안전벨트는 언제부터 만들어졌을까요? 1913년 독일의 비행가 칼 고타가 전투기 회전 시 조종사를 밀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도입한 것에서 시작되었는데요. 그로부터 1년 뒤인 1914년, 가죽으로 만든 안전벨트가 사용되었고 세계 2차 대전 이후 비행기에 안전벨트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었으며, 1959년, 스웨덴에서 개발한 볼보를 시작으로 자동차에 처음 장착되었답니다.
안전벨트(Seat Belt) 원리
다들 경험이 있으시죠? 안전벨트를 천천히 잡아당기면 부드럽게 당겨져 나오지만 급격히 당기거나 차량이 기울면 로킹(Locking)이 발생하면서 안전벨트가 잠기게 되죠. 이는 안전벨트의 구성 부품 중 리트랙터(Retractor: 벨트를 감아들이는 장치)라는 기구 내에 내장된 감지장치가 차량의 속도와 각도를 감지하여 안전벨트의 웨빙(Webbing: 안전띠) 부분을 잡아주기 때문인데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로킹방식을 병행하여 사용하도록 되어 있답니다.
첫 번째, 속도감지방식입니다. 안전띠가 감겨진 휠의 회전과 관성판의 회전하지 않으려는 성칠 차이에서 생긴 힘으로 톱니바퀴 형태의 플레이트를 확장시켜 로킹하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각도감지방식입니다. 추의 기울기에 의해 톱니바퀴를 로킹하는 방식으로 경사진 곳에서 안전벨트를 매려고 하면 각도감지장치가 자동 인지되어 안전띠가 잘 당겨지지 않는 경우도 있답니다.
① 웨빙(Webbing)
웨빙은 합성섬유를 너비 약 50mm, 두께 1.2mm의 띠 모양으로 짠 것으로 효성은 웨빙 제작에 또 하나의 세계 1위 제품인 폴리에스터 고강력사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어깨벨트, 허리벨트, 연속벨트(어깨와 허리벨트가 연속되어 있는 일반 자동차의 안전벨트) 등 다양한 용도에 따라 짜는 방법, 열처리 강도, 신장 등의 특성을 설정합니다.
- 웨빙의 재료
초기에는 나일론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대부분 폴리에스터 원사로 제직 되어 구성되는데요. 신체와 접촉하는 부위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과 밀접한 중요 부분으로 ‘사고 발생 시 얼마나 충격을 완화하면서 신체를 잡아줄 수 있는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원사의 물성이 웨빙의 물성에 지대한 역할을 하는데요. 때문에 외관보다는 안전성과 관련된 특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
- 웨빙 제조공정
웨빙은 원사를 제작한 후 염색하여 열처리한 후 수지가공 및 절단하여 완성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전벨트 웨빙의 제조공정>
- 원사 요구성능
안정성을 가장 중요 시 여기기 때문에 내마모성과 내광성을 가장 중요 시 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터 원사의 경우 나일론에 비해 비중이 크기 때문에 단위 면적당 강도가 높고, 얇게 제작할 수 있어 모듈의 소형화에 유리한데요. 나일론 대비 일광 견뢰도(빛에 의한 변식 등에 대한 안정도)도 우수하답니다.
② 리트랙터(Retractor)
탑승자의 앉는 자세나 체격에 따른 벨트 길이 조절을 사용하지 않을 때 벨트의 격납을 목적으로 하는 장치인데요. 잠김 기능에 따라 웨빙을 끌어내어 장착하면 탑승자가 장착한 길이까지 고정되고, 그 이상 끌어낼 수 없는 형식의 ALR(Automotivw Locking Retractor)이 있습니다. 주로 허리벨트용으로 사용되거나 움직임이 많은 유아의 경우 벨트를 벗어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유아용 카시트에 사용됩니다. 충돌사고 발생, 급제동 또는 웨빙을 갑자기 빠른 속도로 당길 경우 이를 감지하여 고정시키는 형식의 ELR(Emergency Locking Retractoe)와 웨빙을 한 번 더 잡아주는 2중 잠금식 안전벨트 WLR(Webbing Locking Retractor) 등이 있습니다.
③ 버클(Buckle)
벨트 장착 또는 분리를 위한 장치로 장착 시에 ‘달칵’ 소리가 나는데요. 장착되고 난 후 빨간 버튼을 누르면 분리가 되는 형식으로 주로 앞 좌석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④ 앵커리지(Anchorage)
안전벨트의 마지막 구성요소 바로 앵커리지입니다. 안전띠의 한쪽 끝을 차체에 고정시키기 위한 쇠붙이에 불과했으나 근래에는 탑승자의 체격에 맞춰 어깨벨트의 위치를 상하로 조작하여 장착 시 쾌적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효성 ‘안전벨트’
효성 역시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안전벨트용 원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세계 일류상품 중 하나인데요. 엄격한 외관 관리, 탁월한 내마모성, 우수한 염색성을 자랑하며 다양한 안전벨트용 원사를 세계 유수의 Seat Belt 제조업체에 공급하여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안전벨트 원사를 포함한 섬유 부분 7개의 인증을 보유하여 섬유업계 세계 일류상품 최다 보유 회사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또한 효성은 1985 년부터 고기능 산업자재 분야에 진출하였는데요. 산업용 고강력 폴리에스터얀(Yarn)을 생산 중이며, 안전벨트 외에도 글로벌 No.1 제품인 에어백용 원사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효성은 자동차의 중요한 부분인 안전벨트와 에어백에 원사를 공급하여 소중한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안전과 함께 할 효성을 기대해주세요. ^-^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성타운 3월 2호 (0) | 2015.03.27 |
---|---|
효성캐피탈, 내•외부 서버 분리해 보안 강화 (0) | 2015.03.26 |
효성, 2015년 건설부문 ‘동반성장 간담회’ 개최 (0) | 2015.03.25 |
누구나 있을 수 있는 ‘사교 콤플렉스’ 극복하기! (0) | 2015.03.24 |
직장인 환급교육과정 100% 활용하기! (0) | 2015.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