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캠핑 200% 즐기는 방법

Story/효성

겨울캠핑 200% 즐기는 방법



안녕하세요, 효성 블로그 가족 여러분~ 날도 추운데, 무슨 캠핑인가 싶으시죠? 캠핑이 여름과 가을에만 이뤄진다고 생각하면, 그건 정말 큰 오산입니다. 하얗게 눈이 내려앉은 곳에서 텐트를 치고, 모닥불 가에 옹기종기 둘러앉아 담소를 나누는 맛은 아는 사람만 아는 겨울캠핑의 매력이죠! 흰 눈 속에서의 하룻밤, 그 낭만과 매력을 느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백패킹으로 떠나는 겨울캠핑 추천 장소


캠핑 고수들이 말하는 캠핑의 꽃, 겨울캠핑! 이곳에 가면 겨울캠핑의 매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데요. 백팩에 모든 캠핑용품을 담아 떠나는 백패킹으로 즐기기 좋은 국내 겨울캠핑 장소 세 곳을 소개합니다.



선자령

 




눈 쌓이는 계절, 캠핑족들의 발걸음이 꼭 향하게 된다는 선자령은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과 강릉시 성산면 경계에 위치해 있으며 백두대간의 주능선에 해당하는 고개입니다. 해발 1,157m로 높이 형성되어 있지만 등산로는 평탄하여 오르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산행길이면서 풍광도 뛰어나 국민 트레킹 코스로 자리매김했죠 :)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날의 정상에서는 강릉 시내와 동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영남 알프스



<이미지 출처 : 영남 알프스>



영남 알프스는 울산광역시, 경상북도 밀양시, 양산시, 청도군, 경주시의 접경지에 형성된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천 m 이상의 9개의 산이 모여 있으며 유럽의 알프스와 견줄만한 산세와 풍광으로 인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9개의 산 중 고헌산의 정상 부근 20만여 평에 피어난 억새밭은 이곳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 억새가 자라나며 사계절 동안 색다른 모습을 연출하기 때문에 관광 및 캠핑족의 발길이 끊이질 않습니다. 간월산 전망데크로 가시면 많은 캠핑족들이 텐트를 치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굴업도

 


<이미지 출처 :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굴업리 소재의 굴업도는 백패커(Backpacker)의 성지라고들 하죠? 두 번이나 배를 갈아타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는 곳이지만,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만큼, 조용히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장소랍니다. 한 짐 가득 둘러메고 굴업도 선착장에 내리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곳을 향하게 된다는데요. 바로 개머리 능선입니다. 능선을 따라 쭉 올라가다 마음 가는 곳에 텐트를 치고 겨울바다를 바라보는 캠핑! 꼭 한번 가보고 싶지 않으세요?



추운 날씨 속 야외활동은 여러 가지 면에서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데요. 겨울캠핑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캠핑 시 주의사항





1. 침낭

겨울캠핑에서 가장 주의하셔야 하는 사항은 체온 유지에요! 가져가시는 침낭은 겨울용으로 바꾸셔서 취침 시 추위로부터 완전히 무장해야 합니다! 필파워(fill power, 우모 제품의 복원력을 말하며 높을수록 따뜻한 공기를 많이 함유할 수 있음)가 700 이상인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침낭만으로는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를 막지 못 합니다. 그래서 일명 ‘바닥공사’가 잘 이루어져야 하죠. 텐트 안에 에어매트리스를 깔고 얇은 담요나 이불을 깔아서 보온을 잘 해주세요. 매트리스는 냉기차단 지수인 알밸류(R-Value)를 확인하시고 3~5사이의 제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텐트

바깥의 찬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 겨울철엔 텐트를 더 꽁꽁 여미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취침 시 내쉬는 이산화탄소가 실내에서 그대로 습기가 되어 버린답니다. 이 습기가 얼어붙어 텐트를 더 춥게 만들 수 있으니 아침에 일어나시면 꼭 텐트를 털어주셔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외부와 내부 공기 온도 차이가 많이 나면 결로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텐트는 더블월을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더블월 텐트는 강한 바람에도 잘 견디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스토브

따뜻하게 몸을 데워 주는 스토브도 빼놓을 수 없죠. 가스식을 사용하는 것보단 영하의 날씨에도 얼지 않는 가솔린 스토브를 추천해요! 액출식 가스도 있지만 겨울에는 가솔린만큼 화력 유지 하는 것이 없답니다.


4. 의류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겨울캠핑은 방한이 필수 요소인데요. 옷은 두꺼운 한 겹보다는 얇게 여러 겹 겹쳐 입는 이 공기막을 형성해 추위를 이겨내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외투는 바람막이용과 휴식 시 체온 유지를 위해 충전재 빠방~하게 들어간 패딩을 같이 가지고 가는 게 좋고요. 그 외 모자, 장갑 등 기본 방한 용품은 물론이고 손을 따뜻하게 녹여줄 핫팩도 많이 챙겨 가면 좋아요. 눈에 발이 젖으면 동상에 걸릴 수도 있으니 갈아 신을 넉넉한 양말 준비는 필수!


5. 음식

바깥에서의 조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 직접 음식을 하실 계획이라면 미리 재료는 다 손질해 두고 가시는 게 편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차가운 물에서 재료를 손질하다가 손이 꽁꽁 얼지도 몰라요~ :) 조리가 정말 여의치 않겠다 싶은 상황이 올 것 같으면 전투식량(발열 도시락) 위주로 가지고 가도 좋겠죠?



효성 블로그 지기가 알려드린 겨울캠핑의 매력! 직접 가보기 전엔 절~대 모른다고 하네요. 날이 추워진다고 실내에만 웅크리고 있지 마시고, 기분전환도 할 겸 모든 걸~ 훌훌 버리고~♬ 겨울캠핑 한번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