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필요한 물 한잔의 기적!

Story/효성


 


효성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즘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 관리 노하우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섭취하는 음식, 꾸준한 운동 등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우리 몸에 필수 성분이자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수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권장되는 하루 수분 섭취량은 성인 기준 약 2리터 정도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꽤 많죠?)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국내 초등학생들의 무려 93%가 하루 권장 수분량 이하로 섭취하고 있다고 하니 꽤 심각한 수준인데요. 수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짐은 물론 자주 피로감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불면증과 우울증까지 동반할 수 있어 자칫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매일 습관적으로 권장량의 수분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 건강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물에 대한 상식과 함께 꾸준하게 물 마시기 습관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하고자 하는데요. 우선 꾸준히 물을 마시게 되면 얻는 효과에 대해 먼저 알아볼까요?



1. 체내 독소 제거 효과




 

물은 우리 몸에 쌓이는 각종 노폐물과 독소가 빼내는데 수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매일 2리터씩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체내에서 독소가 배출될 뿐 아니라 변비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하네요. 또한 독소로 인해 생기는 각종 피부 트러블들을 진정시키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고 하니 여성분들은 꼭 참고해주시길!



2. 피로 회복 효과




 

몸에 독소들 중 ‘젖산’이라는 피로 물질이 많이 쌓이게 되면 피로감은 물론 뇌 활동에도 많은 지장이 가게 되는데요. 이는 피로 회복을 더디게 만들어 ‘만성 피로’를 불러일으킨다고 합니다. 물을 매일 권장량만큼 꾸준히 섭취해주면 몸 속의 젖산을 제거함과 동시에 체내 피로회복 능력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고 하네요. (웬만한 비타민이나 약보다 물이 최고의 보약이었네요.)



3. 다이어트 효과

 




이 부분도 여성분들께서 솔깃! 하실 부분인데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몸 속 노폐물이 제거되기 때문에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칼로리 소모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합니다. 즉 몸에 에너지 소모량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까지 생긴다고 하니, 하루 수분 섭취량을 꼭 지켜줘야 하겠죠?



그렇다면 하루 수분 섭취 권장량 2리터를 조금 더 꾸준하게,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1일 3회 음수법 활용




 

물 2리터를 한 번에 마시기에는 양이 많고 부담스럽죠? 매일 꾸준하게 마시려면 하루 세 번 시간을 정해서 마시는 1일 3회 음수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전에 무조건 한 컵씩 나누어 마시면 체내에 흡수되는 효과는 물론 꾸준한 물 마시기 습관을 키우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단, 식후에 마시는 물은 소화 활동을 방해할 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해주세요!



2. 차, 커피 아닌 ‘순수한 물‘ 섭취




 

평소 커피나 차 종류도 많이 드실텐데요. 엄연히 구분하자면 차와 커피는 수분 섭취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커피의 경우는 오히려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수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커피를 통해 수분 섭취에 의존할수록 이뇨 작용에 따른 만성피로, 피부노화, 비만 등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어떤 것도 첨가되지 않은 ‘순수한 물’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3. 물 마시기 어플리케이션 활용 




 

매일 꾸준하게 물을 마시기 위해서는 언제, 얼마나 마셨는지 확인하는 스케줄 관리도 매우 중요한데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도 물 마시는 습관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 <Drink Water>,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 <물 마시기>라는 앱은 자신이 하루 마신 물의 양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물을 마셔야 할 시간에 알림 기능을 해주는 등 꾸준하게 물을 마시는 습관을 이어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니 꼭 활용해보세요!



지금까지 물의 효능과 물 마시는 습관이 우리 몸과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살펴보았는데요. 다른 어떤 건강법들 보다도 매일 꾸준하게 물을 마시는 습관이 건강과 미용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네요. 오늘부터라도 매일 하루 2리터씩 물 마시는 습관에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