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봄 승진. 승진하는 법은 따로 있다?

2014.04.15 09:13

 

직장인의 봄 승진. 승진하는 법은 따로 있다?

 

 

직장인들에게 한 번 물어볼까요? ‘내년에 가장 이루게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돌아오는 대답은 언제나 한결같습니다. ‘승진이요!’. 그렇습니다. 우리 시대의 직장인들 대부분이 항상 더 높은 곳을 바라보며 발에 불이 나도록 뛰고 있습니다.

 

그런데 승진만큼 막연한 것도 없죠. 승진이 열심히 하는 사람에게 때 되면 저절로 떨어지는 사과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자기 자리에서 묵묵히 일만 하는 사람들은 성과가 좋아도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직장인으로서 부와 명예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승진!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My Friend 효성과 같이 고민해 볼까요?

 

 

하나. 기본에 충실 하라.

 

기본으로 돌아가세요.

 

 

승진하기 위한 기본조건은 뭐니뭐니해도 일을 ‘잘’ 하는 것입니다. 맡은 일을 꼼꼼히 처리하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 거죠. 그렇게 일을 ‘잘’ 한다는 건 지금까지 쌓아 온 ‘성과’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자, 생각해봅시다. 인사이동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내가 만약 사장이라면 어떤 사람을 승진시킬까요? 시키는 일만 고분고분하게 하는 사람과 일을 찾아 나서서 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실적을 올린 사람. 답은 당연히 후자입니다.

 

따지고 보면 승진은 지난 성과에 대한 보상인 동시에 더 큰 성과를 얻어내기 위한 회사의 투자입니다. 100만 원 주면 딱 그만큼의 일을 하는 사람에게 굳이 200만 원을 주며 더 열심히 해달라고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200만 원을 주면 200만 원어치 그 이상의 일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바로 승진인 것이죠. 혹자는 ‘우선 대우를 해줘야 열심히 일해보는 거지’라고 말하지만, 그런 마음 좋은 상사와 사장을 만나는 건 하늘의 별 따기! 시스템 자체를 바꿀 수 없다면 기존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요?

 

 

둘. 자기를 단련하라.

 

 

배우는 것을 멈추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여러분이 산속에 물웅덩이 하나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등산을 다녀오는 사람들에게 이 웅덩이의 물을 비싼 가격에 팔고 싶어요. 여러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가 오고, 땅에서 솟기를 마냥 기다리시겠어요? 아니면 고인 물을 찾아와 알아서 사주는 사람이 올 때까지 기다리실 건가요? 당신이라면 그 물을 마시겠습니까? 아닙니다. 사람들은 당연히 깨끗하고 시원한 물이 끝없이 흐르는 좋은 물을 찾아갈 겁니다.

 

승진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우지 않는 사람은 고인 물과 같아요. 고인 물은 누구도 찾지 않습니다. 계속해서 웅덩이를 넓히고 새로운 물길을 파야 좋은 물이 흐릅니다. 물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물의 가치는 올라갑니다. 끊임없이 배우세요. 배우면 배울수록 깊고 맑아집니다. 그 배움이라는 것이 비단 업무에 관한 스킬로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주도적으로 취미를 즐기거나 배움을 추진하는 사람은 행복감이 충만해지고 긍정적이 되며, 곧 업무의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겠죠

 

 

셋. 대인관계의 달인이 되어라

 

 

대인관계의 달인이 되세요!

 

 

기업에서 어떤 사람이 일을 잘하고 열심히 하는지 가려내 주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그러나 그런 시스템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시스템을 움직이는 건 역시나 ‘사람’입니다. 업무평가를 하는 것도, 승진을 결정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죠. ‘나만 잘하면 그만이지 왜 남을 신경 써.’라는 마인드는 얼핏 쿨해 보일 수는 있지만 동시에 자기만 아는 사람으로 낙인 찍힐 수 있어요. 대인관계는 평생 안고 키워야 할 자식이라고 생각하세요. 포기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크게 돌아온답니다. 

 

간혹 상사에게만 잘 보이려고 하는 얌체들이 있는데요. 상사에게는 갖은 아부와 아양을 떨다가 동료들과 후배들한테는 인색하고 차가운 그런 사람들. 그러나 진짜 평판은 동료와 후배들이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잘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 사람들에게는 존경받는 사람이 되면 승진은 자연스레 따라오죠. 남들에게 받는 존경은 헌신과 희생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세요. 단, 너무 바보같이 좋은 사람이 되라는 말은 아닙니다!

 

 

책이 승진하는 인재를 만든다. 승진 관련 책 소개

 

 

마지막으로 더욱 구체적인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몇 가지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승진병법

<승진병법>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인생이 수학처럼 정확한 답이 나와 있다면 좋겠지만, 그럼 재미없겠죠? 모두를 위한 하나의 답은 결코 없습니다. 심지어 한 사람에게도 수없이 많은 답이 존재합니다. 어떤 답을 내릴지는 여러분 스스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My Friend 효성이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1.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4.04.15 09:43 신고
    다른 사람으로 부터 존경을 받는 다는 일이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ㅡㅠ. 좋은 글 보고 갑니다~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4.04.21 09:43 신고
      존경이라는 단어에 함축된 의미 속에는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더 큰 희생이 뒤따른다고 하네요.
  2. 작성자 대표 이미지
    봉평
    2014.04.15 13:47
    승진은 회사의 투자라는 말 공감해요! 마냥 좋아할 건 아닌데.,,, 우리나라는 높은 자리에 올라갈수록 그 권위만 생각하는 경향이있어요..
    • 작성자 대표 이미지
      2014.04.21 09:46 신고
      자리가 높을 수록 큰 책임이 따르죠.
      리더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이끈다면 분명 좋은 기업, 좋은 사회가 될 거라고 믿습니다!
  3. 작성자 대표 이미지
    컁컁
    2014.04.22 14:45
    사원 때부터 기본을 차근차근 다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