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덮어놓고 먹고 싶은” 과일청 만들기와 활용법
목도리를 칭칭 감고 두꺼운 외투를 꺼내 입어도 볼과 손발이 꽁꽁 얼어 종종 걸음을 치는 출근길 풍경을 보니 이제 정말 겨울이 된 것 같아요. 이렇게 추운 날씨에는 몸과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녹여줄 차 한 잔이 절실한데요. 차가운 공기 탓에 콜록거리는 이들이 많은 겨울에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청을 이용한 차가 좋습니다. 따뜻한 물에 타 먹는 것은 기본!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새콤달콤한 수제 과일청을 소개합니다.
환절기 감기예방, 미세먼지에 좋은 <레몬생강청> 만들기
레몬생강청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가래와 천식에 좋은 생강과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으로 만든 차로, 감기에 많이 걸리는 환절기와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에 마시면 좋습니다.
레시피
재료: 레몬 240g(80g 3~4개), 생강 100g, 꿀 250g, 설탕 100g
1. 굵은소금과 베이킹파우더를 뿌려 껍질을 문질러 줍니다.
2. 끓는 물에 레몬을 살짝 데쳐내 레몬의 왁스를 벗겨낸 후 깨끗한 물로 헹궈 물기를 제거합니다.
3. 레몬을 슬라이스로 잘라준 후 꼭지와 씨를 제거합니다. 안 그러면 쓴 맛이 날 수도 있어요.
4. 생강은 껍질을 벗겨 얇게 채 썰어 줍니다.
5. 열탕 소독한 밀폐용기에 꿀과 설탕, 생강과 레몬을 켜켜이 쌓아줍니다.
6. 윗부분을 남은 설탕으로 덮고 밀봉하여 3~4일 숙성시킵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이 2배! - 레몬생강청 피자
따뜻하게 차로 마시는 것은 기본, 탄산수를 넣고 에이드를 해먹어도 좋고, 샐러드에 얹어 먹어도 좋지만, 피자를 만들 수도 있어요. 또띠아에 꿀 1~2큰술을 펴 바르고 모짜렐라 치즈를 골고루 펴 올린 뒤, 레몬생강청을 올리고, 다시 치즈를 뿌려 구우면 상큼함과 고소함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과일청 피자 완성. 레몬생강청뿐 아니라, 입맛에 따라 어떤 과일청을 이용해도 모두 어울립니다.
달콤 씁쓰름한 맛이 매력적인 <자몽청> 만들기
달콤하면서도 씁쓰름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자몽! 자몽은 피부미용, 다이어트, 노화 방지,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청으로 만들어 먹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레시피
재료: 자몽, 꿀
1. 자몽을 베이킹소다와 굵은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닦아줍니다.
2. 자몽의 껍질을 모두 벗겨내고 속살만 남깁니다. 속껍질을 모두 넣으면 쌉쌀한 맛이 많이 나기 때문에 속살만으로 담는 것이 좋습니다.
4. 자몽의 속살을 다진 다음, 자몽:꿀=1:1 비율로 버무립니다.
5. 열탕 소독한 용기에 담아 2~3일 숙성시킵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이 2배! - 자몽청 음료
자몽청에 사이다 또는 탄산수를 2/3가량 넣어 잘 저어주면 ‘자몽에이드‘, 준비된 샐러드에 자몽청을 얹어 골고루 섞어주면 ’자몽샐러드‘, 자몽청에 우유를 넣고 거품을 얹어주면 ’자몽라떼‘, 맥주에 자몽청을 타면 ’자몽맥주‘를 만들 수 있는데요. 과일청에 맥주를 섞어 먹는 그 맛! 한 번 맛보면 중독됩니다.
눈 건강에 최고! <블루베리청> 만들기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눈 건강에 좋다고 해요. 요즘 컴퓨터와 휴대폰 사용으로 눈이 안 좋은 사람이 많잖아요. 블루베리청을 담아서 수시로 마시면 눈이 맑아집니다.
레시피
재료 블루베리, 설탕
1. 블루베리를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푼 물에 10분 정도 담가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2. 깨끗한 물에 헹궈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3. 블루베리와 설탕을 1:1로 넣고 버무려줍니다.
4.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 10일 정도 실온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이 2배! – 블루베리청 음료
블루베리청에 사이다 또는 탄산수를 넣어주면 ‘블루베리에이드’, 블루베리청에 플레인요거트를 넣어주면 ‘블루베리요거트’, 블루베리청에 요거트파우더와 우유를 넣어주면 ‘블루베리스무디’, 식빵에 블루베리청을 잼처럼 발라 먹으면 ‘블루베리 샌드위치’를 맛볼 수 있는데요. 여유로운 주말 아침, 핫케이크를 구워 블루베리청을 얹으면 카페의 브런치 못지않은 비주얼을 연출할 수 있어요.
면역력을 높여주는 상큼하고 향긋한 <사과청> 만들기
사과차는 한방에서 약이 되는 차로 여겨지는데요. 특히 몸 안의 유해물질을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피로회복에 좋다고 해요.
레시피
재료: 사과, 설탕
1. 사과를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넣고 씻은 후 깨끗한 물에 헹궈 물기를 닦아줍니다.
2. 사과의 꼭지 부분은 농약이 잘 씻기지 않으므로 도려내서 버리고 사과 과육만 얇게 썰어 볼에 담아줍니다.
3. 납작하게 자른 사과에 같은 비율의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저어줍니다. 그래야 유리병에 넣을 때 설탕이 가라앉지 않아요.
4. 열탕 소독한 병에 사과청을 넣고 밀폐한 후 3일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이 2배! – 모히또
<애플 모히또>를 아시나요? 애플청을 이용해 모히또를 만든 것인데요. 라임과 민트 즙을 낸 다음 사이다와 사과청을 넣고 얼음을 곁들이면 간단히 무알콜 모히또 칵테일을 만들 수 있어요. 손님이 왔을 때나 분위기를 내고 싶을 때 집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으니 참 좋죠?
여성호르몬이 풍부한 붉은 빛깔 <석류청> 만들기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석류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들어 있어 피부노화를 예방해주고 골다공증,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준다고 해요. 또한 석류즙 100ml에 성인 하루 섭취량의 16%에 달하는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여자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겠죠?
레시피
재료: 석류, 설탕
1. 석류는 베이킹소다로 겉면을 잘 문질러 씻은 후에 물기를 잘 닦아줍니다.
2. 석류를 잘라 4등분한 후 껍질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알갱이만 빼서 담아도 좋지만, 속껍질이나 씨에 더 많은 영양성분이 있다고 하니 겉껍질과 내피 모두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볼에 석류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섞어줍니다.
4. 설탕이 완전히 녹게 수시로 저어주거나 흔들어주세요.
5. 열탕 소독한 병에 담아 설탕으로 덮은 후 밀폐 보관합니다.
6. 45일 동안 보관한 후 체로 걸러 석류즙만 받아낸 후 냉장보관 합니다.
이렇게 먹으면 맛이 2배! – 석류청 파스타
석류청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간단히 파스타를 만들 수도 있어요. 석류청 요구르트소스 해산물파스타 샐러드 조리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파스타 면을 삶고, 해산물은 석류청, 머스터드, 레몬즙, 올리브유, 소금, 후추로 소스를 만들어 밑간을 합니다. 그리고 석류청, 플레인 요구르트, 마요네즈, 레몬즙, 후춧가루, 소금을 섞어서 석류청 요구르트 소스를 만든 후, 준비해둔 파스타 면과 채소, 해산물에 얹어 잘 섞어주기만 하면 끝! 석류청만 있으면 참 간단하죠?
한 번 날 잡고 수제 과일청 담가 두고, 두고두고 먹다 보면 추위도 모른 채 겨울을 무사히 날 수 있을 것만 같습니다. 게다가 차 말고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과일청이기에, 주방의 보물 같은 존재가 될 거에요. 올 겨울엔 수제 과일청 담가 사무실에서도 집에서도 비타민 충전하세요!
✔ [영화에서 건진 맛] 영화 <헬프> 속 프라이드치킨, 노릇노릇 바삭한 행복 한 입
✔ “가을엔 홍차” 알고 마시면 더 맛있는 홍차의 모든 것
✔ 지역별 명물빵을 찾아서 “빵순이∙빵돌이들의 빵지순례”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성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한 ‘행복한 가구 만들기’ (0) | 2017.11.29 |
---|---|
“쌀쌀함을 쌀쌀(米米)함으로 따뜻하게” 노틸러스효성, 소외이웃에 사랑의 쌀 전달 (0) | 2017.11.29 |
“나누면 배가 된다!” 효성, 매칭그랜트로 전한 사랑의 김장김치 (0) | 2017.11.27 |
효성타운 11월 2호(통권 163호) | 우리들의 슬램덩크 (0) | 2017.11.24 |
[위클리 효성] 미소를 선물하는 사람들 (0) | 2017.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