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 매뉴얼] “마음까지 건강하게!” 정신건강

즐기다/기획 특집 2017.11.22 09:14



스트레스에 취약한 직장인들에게 어쩌면 신체건강보다 정신건강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외상은 상처가 눈에 보이고 다른 사람들이 알 수 있는데 반해, 정신질환은 본인조차도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또한 정신과 치료를 꺼리는 우리나라 정서상 병을 방치해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반복할 수 있는데요. 직장인들이 걸리기 쉬운 다양한 정신건강에 대해 알아보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마음이 보내는 위험신호, 우울증



 


우울증이란?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부족이 우울장애 발병에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분명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주위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증상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그 감정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상실하여 우울증이 발현되고 무기력과 허망감에 빠지기 쉬운데요. 그밖에 피로감, 수면 장애, 성기능 장애, 집중력 저하, 식욕장애, 그리고 다양한 인지 및 소화불량, 두통, 면역력 저하 등 정신적,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가 자살을 생각하고 10~15%가 실제 자살을 시행한다고 해요.



우울증, 이렇게 극복하자!


술이나 담배, 약물 등은 우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해요. 신체적 활동과 운동이 우울증상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걷기, 조깅, 수영 등 가벼운 운동을 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아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악화되기 전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 전문가를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만 하다 병 된다, 화병





화병이란?


화병은 한국인의 병이라고 불릴 만큼 한이 많은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마음의 병인데요. 억울한 감정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제때 발산하지 못하게 되면 감정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이 상실되어 결국 화병이 생기게 됩니다.



화병의 증상


화병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을 말합니다. 화가 날 때 몸 속에서 뭔가 뜨거운 것이 올라오는 느낌이 들고 이러한 증상이 반복될 때, 화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불안, 분노, 우울에 해당되는 정신증상과 가슴이 뛰고 답답한 증상, 얼굴 화끈거림, 피로감, 무기력증, 소화불량 등의 신체증상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화병, 이렇게 극복하자!


화병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갈등이 있을 때 무작정 참고 속으로 삭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말하고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풀고 친구와 대화를 통해 쌓여있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이마저도 안 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 않음을 아니 할 수 없는, 강박장애





강박장애란?


강박장애는 강박적 사고 및 강박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질환입니다. 원하지 않는 생각과 행동을 반복하고 이로 인해 불안을 느끼고 고통스러워하기도 하는데요. 스스로 지나치다는 것을 알면서도 강박사고로 인한 불안감으로부터 회복되기 위해 반복적으로 행동을 하게 됩니다.



강박장애의 증상


흔한 강박적 행동으로는 손 씻기, 반복적인 확인, 순서대로 특정한 부분을 만지기, 숫자 세기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침실에 들어가기 전 문이 제대로 잠겼는지를 정상적인 수준 이상으로 여러 번 확인하는 경우이나, 순서나 규칙성에 사로 잡혀 있는 경우, 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지 못하고 쌓아 놓는 경우가 있죠. 심해지면 사랑하는 사람을 해치는 등의 지속적인 폭력적 사고, 반복적인 성행위 관련 사고, 종교적 믿음에 반하는 사고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강박장애, 이렇게 극복하자!


강박장애가 의심될 경우 증상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도 극복방법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두렵고 불안하지만, 같은 상황을 계속 반복해서 맞닥뜨림으로써 자신이 기존에 불안해했던 생각이나 행동에 익숙해지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강박장애와 관련된 클리닉에서 운영하는 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치료를 받거나, 꾸준한 상담으로 강박장애와 관련된 마음 속 불안의 근원을 찾는 것도 방법입니다.




 불안의 엄습, 공황장애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대중들의 시선에 노출된 연예인들만 겪는 병으로 알려졌는데요. 최근 들어 이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어요.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으로,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입니다.



공황장애의 증상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장애 환자의 경우 많은 수가 증상 발생 전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황장애, 이렇게 극복하자!


현재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효과적인 치료법이 많이 개발돼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 대다수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고, 규칙적인 운동과 긍정적인 사고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공황장애란 숨겨야 될 병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전문가를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이란?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이란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슬픔과 분노 같은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실제 감정을 억제한 채 늘 웃는 얼굴로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감정노동자들이나 경쟁에 내몰리는 직장인들에게서 흔히 보이는 스트레스 증상이죠.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의 증상


스마일마스크증후군은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속은 우울증으로 가득 차 심하면 자살까지 생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식욕과 성욕이 감퇴되거나 매사에 재미가 없고, 의욕이 떨어지며 피로감, 불면증, 무력감, 잦은 회의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스마일마스크증후군, 이렇게 극복하자!


우선 불쾌한 마음을 담아두지 말고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너무 억누르지 말고 마음을 표현하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의 삶에서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긍정적인 마음으로 지금 부딪힌 현실을 극복하려고 노력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세요.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감, 슈퍼직장인증후군



 


슈퍼직장인증후군이란?


슈퍼직장인증후군이란, 회사에서 슈퍼맨처럼 어떤 일이든 잘해야 한다는 직장인의 심리를 일컫는 말이에요. 한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 40% 이상이 슈퍼직장인 증후군을 겪고 있다고 해요.



슈퍼직장인증후군의 증상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워커홀릭이 되어 사생활을 포기하고 업무 외적인 시간,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면서도 회사 일을 걱정하고, 언제 직장을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공포심에 휩싸여 업무에만 매달린다면, 슈퍼 직장인 증후군에 걸린 것입니다. 슈퍼 직장인 증후군에 걸리면 어깨, 허리부위 등의 만성 근육통, 위염, 위장병 등 신체적인 증상뿐 아니라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슈퍼직장인증후군, 이렇게 극복하자!


우리나라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가지고 있는 슈퍼직장인증후군은 평소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극복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세워두는 것보다는 쉽게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느끼는 게 좋은데요.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매달리지 말고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직장인들이 걸리기 쉬운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의 건강을 위해 영양제를 수시로 챙겨 먹듯이, 마음이 건강을 위해서도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마음에 수시로 귀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도 마음도 건강해야 직장생활도, 우리의 인생도 행복해질 수 있으니까요.





  ✔ [직장인 건강 매뉴얼] 직장인의 영양제 식단 “내 건강은 내가 지킨다!”

  ✔ [직장인 건강 매뉴얼] 신체의 중심 허리가 바로 잡혀야 내 몸이 산다

  ✔ [직장인 건강 매뉴얼] 증상만큼 종류도 다양한 흔한 직장인의 위장질환

  ✔ [직장인 건강 매뉴얼] 손목터널증후군? 건초염? 직장인의 손목이 위태롭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