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 매뉴얼] 대리님 안습! 눈 건강 위해서 안구에 습기가 필요해요!

Story/효성




바쁜 업무에 쉴 틈이 없고, 오늘도 야근, 내일도 야근. 허겁지겁 먹는 점심식사와 자극적이고 기름진 야식, 술과 함께 하는 회식. 만성피로와 수면 부족, 스트레스와 두통, 속쓰림은 기본. 오늘날의 직장인의 몸과 마음은 참 고달픕니다.


건강이 재산이라고 하는데 그 재산을 잃고 있으니 열심히 일하면서도 가난을 면치 못하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 그들을 위해 준비했어요. ‘직장인 건강 매뉴얼’로 건강한 직장생활을 해봅시다.


오늘은 첫 번째로 우리에게 너무나도 중요하지만 정작 소홀히 하는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눈 건강을 위해 서랍 속에 준비하세요!


눈 건강을 위해 사무실 책상 서랍 속에 꼭 준비해두어야 할 직장인 눈 건강 필수품은 소개합니다.


 



하루 2번, 눈 영양제


눈 건강을 지키는 방법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이 눈 영양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영양제 한두 개쯤은 필수니만큼, 여기에 눈에 좋은 영양제도 하나 더 추가해봐요.


눈 영양제로 널리 알려진 것은 바로 루테인인데요. 사실 무조건 루테인을 복용한다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랍니다. 자신의 눈 건강 상태에 맞는 영양제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루테인은 눈의 노화에 따른 침침함이나 황반변성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눈이 뻑뻑하다면 콘드로이친, 사유 및 오메가3 등으로 된 영양제가 좋고, 눈이 피로하다면 안토시아닌 등 베리류를 함유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즉각적인 수분 공급, 인공눈물


오후4시만 되면 뻑뻑해지고 건조해지는 눈에 수분을 공급해주세요. 인공눈물로 말이죠. 책상 서랍 속은 물론 늘 가방 속에 인공눈물 한두 개쯤 준비해두는 직장인 여러분들 참 많은데요. 그만큼 하루 종일 모니터를 보며 열일하는 직장인에게 안구건조증은 필연적입니다.


인공눈물은 눈에 직접 넣는 것이니만큼 위생적인 일회용 제품이 좋으며, 방부제가 없는 것으로 선택해야 눈을 더 건강하게 지킬 수 있겠죠.


 



눈을 지키자!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블루라이트는 TV나 컴퓨터 모니터 등 스마트기기의 디스플레이에서 많이 방출되는 빛인데요.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면 눈의 피로와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망막이나 수정체 손상까지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업무 중 컴퓨터 모니터에서 눈을 뗄 새가 없고, 퇴근 후에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이 시대의 직장인에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지도 모릅니다. 소중한 내 눈을 위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하나 장만해보심이 어떨는지.




 눈 건강을 위해 실천하세요!


 



업무 외에는 TV나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을 최대한 자제하자!


일을 하려면 컴퓨터 모니터를 안 볼래야 안 볼 수 없는 노릇. 하지만 업무 외에도 우리는 TV나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데요. 이럴 경우 평소보다 눈 깜빡이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눈이 건조하고 피로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이러한 전자제품을 보지 말고, 눈을 쉬게 해주세요.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1시간에 10분씩 휴식시간을 꼭 갖도록 해요.


난방은 적당히 하자!


추운 계속 날씨가 계속되니, 보일러나 온풍기를 빵빵하게 틀어놓곤 하죠. 하지만 이러다 보면 실내 공기가 건조해져 눈 역시 건조함에서 벗어날 수가 없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온풍기 바람은 직접 쐬지 말고, 가습기 등으로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눈이 건조할 때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평소에는 물을 많이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 화장은 깨끗이 씻어내자!


아이라인이나 마스카라 등 눈 화장을 할 경우에는 눈에서 지방이 나오는 것을 막아 눈이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눈 화장은 반드시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어내세요. 그리고 눈가를 온찜질 해주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충혈되고 건조하고 침침하고 뻑뻑하고... 직장인의 눈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 잠시만 눈을 감고 따뜻한 손을 눈에 대어보세요. 일을 하다 눈이 피곤해질 때마다 이렇게 잠시나마 눈을 쉬게 해주세요. 그리고 눈 건강 매뉴얼을 잘 따라서 초롱초롱 생기 넘치는 건강한 눈으로 되돌려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