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읽기] 자기 관리를 내 삶과 동반시켜라

Story/효성

 

 

성공하는 직장인을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분야에서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문성, 인맥, 건강 관리를 총체적으로 해야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수강하기

 

배우는 것만큼 남는 장사는 없습니다. 회사에서 교육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사비를 털어 지속적으로 교육을 들어야 합니다. 컴퓨터 스킬, 재무제표 보는 법, 리더십을 비롯한 대인관계 노하우는 부서를 막론하고 배우는 게 좋습니다.  

 

 

자격증 취득하기

 

뭔가를 배운다면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희소성이 큰 자격증일수록 전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연관성이 없는 자격증을 쇼핑하듯 여러 개 취득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어 배우기

 
영어를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에는 엄청난 몸값 차이가 납니다. 학위나 자격증에 관심이 없다면 외국어 실력이라도 키워야 합니다. 

 

 

석박사 학위 취득

 
현장 업무 경험에 이론적인 지식까지 겸비돼야 진정한 전문가입니다.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은 가장 확실하게 전문성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주경야독으로 회사를 다니면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동종 업계 네트워크 구축하기

 

동종 업계 종사자들의 모임온라인 동호회 활동에 참가하면 좋습니다. 없으면 직접 만들어 보세요. 업무에 필요한 정보는 물론 인맥까지 쌓을 수 있답니다.  

 

 

사내 대인관계 유지하기

 

외부 네트워크 못지않게 내부 네크워크 또한 중요한데요. 사내 동호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게 좋습니다. 또 사내 사람들과 친해지면 업무는 수월해집니다. 사내 왕따인 사람이 임원이 될 확률은 로또 당첨 확률보다 낮답니다. 

 

 

취미와 관련된 동호회 참여하기

 

취미생활 영유인맥 관리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업계 불문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친해지면 기대 이상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다스리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마음이 아프면 몸에 병이 납니다. 운동이나 취미활동으로 그때그때 스트레스를 풀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병이 생겨서 직장생활에도 지장이 생기겠죠.

 

 

유익한 습관 들이기

 

건강한 몸은 습관에 따라 좌우됩니다. 술, 담배, 음식, 운동, 취침 시간, 소비 방식 등의 습관이 건강은 물론 직장생활의 성공까지 결정하는데요. 성공하는 습관, 부자 되는 습관을 관리해 미래를 그려나가야 합니다.

 

 

가족과 함께하기

 

평소 배우자,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큰 스트레스는 가족관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깁니다. 함께 정기적으로 식사를 하거나 운동,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꺼번에 위 항목들을 모두 관리하기 어렵다면 몇 개씩만 골라서 단계적으로 실행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성입니다.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시키는 노력은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일이 바쁘고 사람에 치이고 몸이 피곤하다 보면 작심삼일이 되기 일쑤인데요. 그래서 장애물을 만났을 때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 밀고 나가는 끈기가 필요합니다. 마치 대나무를 키우는 농부처럼 말이죠.


대나무는 씨를 뿌리고 난 뒤, 4년이 지난 후에야 싹을 틔운다고 합니다. 그리고 90일 만에 20m가 훌쩍 자랍니다. 농부는 4년 동안 대나무의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없지만 꾸준히 물을 주며 키웁니다. 땅 밑에서 잘 자라난다고 믿으면서 말입니다. 우리도 농부의 마음으로 자신에게 물 주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당장 눈에 띄는 변화가 없더라도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해나가고 있다는 것을 믿으면서 말입니다.

 

 

 

 

 

'자격증 따기'로 직장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자!

직장인 자기 개발, 나는 이런 것도 한다!

똑똑한 직장인의 자기 계발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