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의 착한발걸음] 작은 나눔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2012. 8. 15. 09:00

 

 

 

 

효성에서는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주주, 사회 소외계층, 이해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작은 나눔으로 큰 기쁨을 전하는 우리회사의 사회공헌 활동을 함께 알아보아요^0^

 

 

 
 

*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전국 사업장 소재 지역에 온정 전달


우리회사 임직원은 2007년부터 나눔의 기업문화를 꽃피우며 나눔을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본인의 급여에서 일정액을 정기적으로 기부하고, 회사도 그 사랑 나눔에 함께 참여하는 ‘매칭그랜트’ 제도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렇게 모은 기금으로 본사 및 지방사업장에서 사랑의 쌀과 연탄 나눔, 어린이 도서 전달, 경로 잔치, 난방비 지원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회사 임직원들이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에 참여해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지난해 12월 초에는 마포구청과 함께 ‘효성과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열고 본사가 위치한 마포구 관내 16개동 총 1,500세대에 김장김치 1만 포기를 전달했다. 이날 마포구 이웃에게 전달한 김치는 60세 이상 노인들의 자활을 위해 설립한 사회적 기업 ‘아삭김치’에서 만든 제품이다. 우리회사는 지난해 ‘사회적 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어 미혼모 자활기관 등 3곳의 사회적 기업 설립을 지원한 바 있답니다>.<!!!


한편 우리회사 임직원은 봉사 동호회를 구성해 매월 정기적인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마포 본사의 ‘굿 프렌즈(Good Friends)’, 창원공장의 ‘날개회’, 울산공장의 ‘적십자봉사회’, 언양공장의 ‘한우리회’, 구미공장의 ‘한마음 봉사단’ 등이 활동 중입니다.본사 및 창원, 구미, 안양, 울산 등 지방사업장에서는 ‘사랑의 헌혈’ 행사도 진행하고 있어요!지난 4월에는 국내 헌혈자 증대와 헌혈 환경 개선을 위해 헌혈버스를 기증하기도 했으며 또한 우리회사는 ‘사랑의 헌혈’ 행사를 통해 얻은 헌혈증을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했습니다 ~ !

 

 

 

        ▲ 본사 및 지방사업장에서 진행하는 ‘사랑의 헌혈’ 행사에 많은 임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이웃사랑을 펼치는 '블루챌린저'와 '미소원정대'


 ‘블루챌린저’는 효성그룹과 국제구호 NGO 기아대책본부가 함께하는 대학생 해외 봉사단이다. 지난해 여름에 결성된 ‘블루챌린저’는 동남아시아 국가 등 저개발 국가를 방문해 현지인들이 필요로 하는 *적정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전수하는 활동을 하였는데요, 정말 멋있죠^.^

 


 

     ▲ 효성 대학생 봉사단 ‘블루챌린저’가 저개발 국가를 방문해 적정기술을 개발하고 전수하는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8월 ‘블루챌린저’는 베트남과 캄보디아를 방문해 태양열 전등, 간이 정수기 등 현지인이 쉽게 쓸 수 있는 적정기술 제품을 보급하고 사용법을 전파해 관심을 모았어요!그리고 귀국 후에도 현지에서 직접 느낀 불편한 점을 개선해 현지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적정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습니다.올해 1월 초에는 그동안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적정기술 공모전’을 열어 우수제품을 선정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들었으며,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일주일간 베트남과 캄보디아를 다시 찾아 이번 ‘적정기술 공모전’에서 우수작으로 뽑힌 ‘연기 나지 않는 화덕’, ‘빗물정수기’ 등을 보급하고 사용법도 전파해 현지인의 질병 예방과 생활 환경 개선에 기여했어요*_*乃(최고)

 

 

 

             ▲ 지난해 여름 베트남 현지에 찾아간 글로벌 의료봉사단 ‘미소원정대’

 

 

한편 우리회사의 글로벌 의료 봉사단 ‘미소원정대’는 지난해 여름 베트남 호찌민시 인근 동나이성 지역을 찾아 현지 주민 700여 명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효성의 베트남 현지법인 직원 30여 명과 주재원이 침대 설치, 환자 안내 등을 도왔고 효성의 장학금을 지원받는 베트남 학생들도 통역을 맡는 등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했으며, 미소원정대가 찾아간 베트남 빈탄 지역은 효성의 주력 사업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생산 공장이 있는 곳으로 우리회사는 2,900여 명의 현지인을 채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 첨단기술이 필요하거나 에너지가 다량 소모되는 기술이 아니라 현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자원과 적은 인력으로 현실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저개발국에 적합한 수준의 기술을 뜻합니다.

 

 

 

 

 

* 교육기부, 산학협력을 통한 미래 인재 육성


효성은 지속적인 인재개발을 위해 지난해 12월 교육과학기술부, 경남도청 등과 함께 교육기부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_@!!! 이를 계기로 우리회사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서울 지역 마이스터고 육성 이외에 경남 지역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육성에도 적극 나서 이들 학교에 특강 및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 인재를 채용했는데요^^ 효성 창원공장이 있는 창원 지역 어린이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주니어 공학교실도 확대 실시할 예정이랍니다 ~ !

 

뿐만아니라 국내 주요 대학의 이공계 학과를 대상으로 한 산학협력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서울대 대학원, 부경대 대학원 등에 우리회사 임직원이 직접 강사로 참여하는 학과 시스템을 개설해 현업에서 쌓아온 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하는 한편, 현업에서 필요한 기술력을 갖춘 인력을 직접 양성하는 윈윈 시스템을 구축하였는데요, 그리고 효성기술원 에서도 산학협력 장학생을 선발해 돕고 있습니다(\^0^/)

 

 

 

 

 

 

* 메세나 활동, 문화유산 지킴이 활동도 활발히 펼쳐

 

 

 ▲ 효성이 후원하는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 단원들이 세종꿈나무하모니 오케스트라 단원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실을 진행했다.

 

 


효성은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인데요. 올해는 세계적인 첼리스트인 요요마(Yo-Yo Ma)와 그가 이끄는 다국적 실내악단 ‘실크로드 앙상블’의 음악회를 후원했습니다. 요요마와 실크로드 앙상블 단원들은 저소득층·다문화가정 어린이들로 구성된 세종꿈나무하모니 오케스트라 단원을 대상으로 음악교실을 개최해 일일 선생님이 되어주었으며, 이날 거장에게 직접 지도를 받는 특별 수업 역시 실크로드 앙상블을 후원하는 효성에서 마련하였답니다>3<!!!!


이외에도 우리회사는 일본에서 열린 자선 축구대회인 ‘테이크 액션’을 한국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후원했으며, 홍명보재단과 함께하는 자선 축구대회인 ‘쉐어 더 드림’ 등도 후원하였으며, 이와 함께 매월 임직원 가족들이 창덕궁을 방문해 쓰레기를 줍고, 자녀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알려주기도 하는 등 환경문화 지킴이로서의 역할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7년에는 중국 저장성 가흥시에 위치한 백범 김구 선생 피난처 보존사업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 활동에 100만 위안을 지원했는데요. 앞으로도 작은 나눔으로 큰 기쁨을 전하는 효성의 사회공헌 활동을 기대해주세요♥

 

   

 

           ▲ 효성은 홍명보재단과 함께하는 자선 축구대회인 ‘쉐어 더 드림’을 후원했다.

 

 

 

 

 

 

 

 

 

화면 상단으로 올라가는 버튼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