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가치로 빛나다! 기술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

Story/효성

원천 기술, 최초의 개발 등 기술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살펴본다.

 

 

-
#퍼스트펭귄

 

 

퍼스트 펭귄(First Penguin)은 남극의 차가운 바닷물에 사냥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뛰어드는 펭귄처럼 위험을 감내하고 도전하는 선구자 또는 선발자를 의미한다. 퍼스트 펭귄형 기업은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과감히 도전하는 기업,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신시장 개척 가능성이 높은 시장 선도형 기업을 말한다. 국내 퍼스트 펭귄으로 손꼽히는 효성 역시 국내 최초 765㎸급 변압기 개발, 세계 최초 바이오 스판덱스 상용화, 세계 최초 친환경 나일론·폴리에스터 섬유 개발 등 세계 1위 제품의 원천 기술과 품질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
#원천기술

 

 

효성은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혁신 소재 개발에 앞장서고, 신시장 개척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탄소섬유의 경우 자체 기술로 개발, 2028년까지 전주 탄소섬유 공장에서 연 2만 4,000톤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2000년 압축 천연가스(CNG) 충전 시스템 사업에 진출한 효성은 중공업 분야 기술력으로 수소 사업에도 집중하고 있으며, 독자 기술로 상용화에 성공한 차세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 사업 전망도 밝다.

 

 

-
#익스트림VOC #C-Cube프로젝트

 

 

효성ITX가 2016년 선보인 익스트림VOC는 콜센터 상담사와 고객의 음성 대화를 문자로 자동 변환해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 관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이와 함께 효성은 2019년부터 C-Cub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고객, 고객의 고객, 경쟁사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대응 프로세스로 글로벌 현장에서 수집한 고객의 목소리를 해당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베이스화하며 이를 주도하고 있다.

 

 

-
#친환경기술력

 

 

효성의 ‘최초’ 기술력은 대부분 친환경과 맞닿아 있다. 2007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나일론 섬유를 개발한 데 이어 2008년에는 국내 최초로 친환경 폴리에스터 섬유를 선보였다. 같은 해 세계 최초로 글로벌 리사이클 표준 인증(GRS)을 획득하기도 했다. 2020년에는 섬유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100% 재생해 만드는 재활용 스판덱스 ‘크레오라 리젠’을 론칭했고, 올해는 세계 최초로 옥수수에서 원료를 추출한 바이오 스판덱스 상용화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