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솔루션이 아닌 ‘누구나’를 위한 솔루션! 효성티앤에스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스토리/효성

 

키오스크는 우리 일상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년 넘게 계속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트렌드가 일상화되면서 더욱 보편화 되었죠. 키오스크는 초반엔 점원이나 종업원의 역할을 지원하는 보조적 기기로써 활용되었지만, 요즘엔 무인점포에서 고객에게 매끄러운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장점이 많은 기기입니다. 일단 점주 입장에서는 주문이나 계산과 같이 단순한 작업에 투입되는 인건비를 줄이고, 고객 서비스와 같은 중요한 부분에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매출 정보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선호 및 주문 정보를 빠르고 쉽게 파악함으로써 추후 매출 신장을 위한 비즈니스 툴로 활용할 수 있고, 고객들 역시 각자의 기호에 맞는 방식으로 주문 및 결제함으로써 불필요한 구매 단계를 줄일 수 있죠. 점주에게는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매출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더욱 편리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키오스크?

 

하지만 키오스크가 과연 ‘모든 고객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선뜻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가령 종업원 없이 키오스크만으로 주문받는 음료 가게에 눈이 보이지 않거나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인이 주문을 한다고 가정해보죠. 누군가의 도움 없이 기존 매장에 설치된 키오스크로는 주문 자체가 불가능하거나 많은 시행착오를 걸쳐야만 주문이 가능할 것입니다. 국내 한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접근성이 모두 충족되는 키오스크는 조사 기기의 0.1%에 불과하다고 하니 장애인들은 키오스크 이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는 장애가 없는 비장애인도 마찬가지입니다. 키가 작은 어린이나 전자기기 조작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키오스크만 설치된 매장이나 공공기관에 방문하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 몇 번은 시도해보겠지만, 실패가 계속되면 키오스크나 다양한 전자기기가 설치된 곳을 피하게 되고, 이는 사용자들 간의 디지털 격차가 양극화되는 결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더욱더 효율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키오스크가 누군가에게는 이용을 가로막는 높은 장벽(Barrier)이 될 수 있습니다.

 

지난 6월 국회에서 무인정보단말기의 장애인 접근성을 보장하도록 개정된 ‘장애인차별금지법’이 2023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설치되는 모든 키오스크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탑재가 의무화되었습니다.

 

 

-
효성티앤에스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효성티앤에스는 이미 기존 주력 사업인 ATM 사업에서도 소외 계층의 어려움 없는 이용을 위해 고민해왔고, 여러 기기에 이러한 기능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ATM은 휠체어 이용자들이 불편함 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높이나 각도가 설정되어 있고 음성, 점자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외 계층의 이용 장벽을 없애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솔루션은 효성티앤에스가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리테일 사업에서도 가장 고민하는 과제이자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였습니다.

 

 

효성티앤에스는 지난 6월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출시를 위해 시각장애인용 점자 기술을 보유한 기업 ‘DOT’ 및 AI 음성 인식에 특화된 ‘미디어젠’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12월 민원 신청형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해당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기존 ATM에 설치된 점자, 음성 지원 등 기존 기능보다 고도화된 솔루션을 탑재함은 물론, 대형 스크린 화면과 더욱 다양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 점자 모듈 및 음성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의 편리성을 극대화했습니다.

 

효성티앤에스는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출시를 통해 장애인 관련 모듈을 병원, 지하철 등 보편적 서비스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효성티앤에스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어느 한 계층 이용자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배리어프리는 ‘누구나’ 어려움 없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효성티앤에스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바로 ‘모든 고객이 편리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YES라고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를 통한 효성티앤에스의 미래

 

기업의 ESG 경영 실천과 함께 사회적 책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지금, 효성티앤에스의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중요한 사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인프라와 기술, 인력 등의 투자 교류를 병행하면서 사업 분야를 넓혀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며 새로운 사업의 기획을 모색한 사업 모델이며,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기기의 설치로 사회적 가치 창출과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다하고 있기 때문이죠.

 

효성티앤에스는 배리어프리 키오스크처럼 실질적으로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 이를 통해 사회의 긍정적 발전을 가지고 오는 솔루션 보급하며 ESG 경영을 실천해 나갑니다. 앞으로 사회 곳곳에 설치될 배리어프리 키오스크와 함께 일상에서 고객의 행복한 경험과 더욱 밝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효성티앤에스의 모습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