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페이+는 또 뭐지? 똑똑하게 소비하는 지역화폐

Story/효성


지난 1월 20일 새롭게 출시된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앱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페이+’. 새롭게 출시되었기 때문에 아직은 생소하고 헷갈리기도 합니다. 과연 서울페이+는 무엇이고, 기존의 제로페이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스마트하고 편리한 소비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서울의 화폐, 서울페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새로운 서울사랑상품권 전용 앱, 서울페이+

 

우선 서울페이+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서울페이+는 서울시가 소상공인의 매출과 시민의 편의성 둘 다를 높이기 위해 출시한 서울사랑상품권 전용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소비자의 경우, 지역화폐인 서울사랑상품권을 10% 할인 구매하여 쓸 수 있고, 가맹점은 상품권 결제 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죠. 즉 소비자와 가맹점주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결제 서비스입니다.

 

그런데 기존에도 제로페이 등 유사한 결제 앱이 존재했는데 왜 새롭게 출시된 걸까요? 서울특별시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 법 제정 시행으로 인해 전자금융업자 등 자격을 갖춘 기관이 상품권을 판매할 수 있게 되어 공모를 진행하였고, 이에 ‘신한 컨소시엄’이 선정되었기에 새로운 앱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
기존 제로페이는 어떻게 될까?

 

서울페이+가 새롭게 출시되면서 기존에 많이 쓰던 제로페이,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등의 결제에 대한 궁금증도 생깁니다.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한시적으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앱으로도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갑자기 제로페이에 서울사랑상품권이 사라졌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지난 2월 말 이후부터는 보유했던 상품권들이 서울페이+ 시스템으로 자동 이관되었습니다.

 

일정 기간 이후부터는 서울페이+, 티머니페이, 신한SOL, 머니트리 중 1개의 앱을 필수로 설치한 후 회원가입 하면 기존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기존 상품권의 환불을 원하는 경우, 개별 문자나 카카오톡 등으로 안내가 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기존의 상품권을 사용했던 가맹점에서는 그대로 결제가 가능하며, 서울페이+ 앱 내 가맹점 찾기 메뉴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
우리 지역 지역화폐는 무엇이 있을까?

 

이처럼 서울페이+ 외에도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여 해당 지역 내에서만 소비되는 화폐인 지역화폐들이 존재해요.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 상점 등으로 그 사용처가 제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주유소나 시장, 병⋅의원, 편의점, 학원, 미용실, 안경원, 레저업소 등에서 쓸 수 있죠.

 

지역화폐의 가장 큰 장점은 인센티브 정책입니다. 지역별로 캐시백 혜택을 부여하고 있어 소비자에게도 매우 합리적이에요. 예를 들어, 월 30만 원의 지역화폐를 충전했는데, 10%의 인센티브(지역마다 상이)가 추가 지급되는 경우, 총 33만 원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 혜택도 있고요. 가맹점 입장에서는 카드사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고, 매출 증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대표적인 지역화폐로는 서울페이+를 비롯해 경기도의 ‘경기지역화폐', 인천의 ‘인천e음 카드', 세종의 ‘여민전', 대전의 ‘온통대전', 광주의 ‘광주사랑카드', 대구의 ‘대구행복페이', 부산의 ‘동백전', 울산의 ‘울산페이', 제주도의 ‘탐나는전' 등이 있습니다. 특히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의 각 시⋅군마다 다양한 지역화폐가 존재합니다. 수원시의 ‘수원페이’, 고양시의 ‘고양페이’, 용인시의 ‘용인와이페이카드', 부천시의 ‘부천페이', 안산시의 ‘다온', 시흥시의 ‘시루’ 등이죠.

 

인천e음 카드는 전국 최초로 만들어진 모바일 앱과 선불카드가 결합된 전자상품권입니다. 인천시 어디에서나 결제 즉시 10% 캐시백이 되고,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도 30%, 특히 전통시장의 경우 40% 소득공제가 됩니다. 부산시의 동백전 역시 10% 캐시백으로 월 최대 3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요. 제주도의 탐나는전은 충전 금액(월 70만 원, 연 500만 원까지)의 10%를 추가로 줍니다.

 

 

지역화폐는 각 지역의 정책에 따라 카드형, 모바일형, 지류형 등이 있는데요, 이렇게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역화폐 제도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 있는 지역화폐를 잘 체크해 보시고 지역 경제에 선순환을 줄 수 있는 현명한 소비를 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