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혁명 시대: 새로운 리테일의 경험

Story/효성

 

정리. 이미선

참고 서적. <라이프 트렌드 2021>, <2021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트렌드 코리아 2021>

 

 

-
#슈퍼 유통

 

미래 지향적 기업의 생존법

코로나19로 온라인 전자상거래 주문이 폭증했고, 아마존 시가총액은 급증했습니다. 미국의 신선식품 공급망인 어프레시는 식료품점이 주문해야 하는 신선식품의 적정량을 알려주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미판매 신선식품 쓰레기를 획기적으로 줄였고, 영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슈퍼마켓인 오카도는 전 세계 리테일 기업에 자체 개발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업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죠. 이제 고객의 라스트 니즈까지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슈퍼 유통의 시대가 됐습니다.

 

 

-
#피보팅

 

빠르게 방향 전환

<린 스타트업>의 저자 에릭 리스는 창업자가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제품과 전략, 성장 엔진 등 새롭고 근본적인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경로를 구조적으로 수정하는 방향 전환을 ‘피보팅’이라 정의했습니다. 원래 피보팅은 농구 용어로, 경영에서 피보팅이란 트렌드나 바이러스 등 급속도로 변하는 외부 환경에 따라 기존 사업 아이템을 바탕으로 사업의 방향을 다른 쪽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
#새로운 창조

 

무에서 유를
현재 위치에서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면 모든 것을 완전히 바꾸는 시도도 필요하죠. 호주 기업 아쿠아보타니컬은 과일과 채소를 100% 이용한 프리미엄 워터를 개발했습니다. 주스를 만들고 남은 물을 활용하기 때문에 환경에 도움이 되고, 식수 부족 현상을 겪는 나라에도 희망이 됩니다. 사원에 바친 꽃을 강에 버려 수질 오염 문제가 심각했던 인도에서는 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버려진 꽃과 천연 오일로 100% 친환경 인센스를 만들어냈습니다.

 

 

-
#RE비즈니스

 

 

모험보다 안전 지향

안전 지향성의 일환으로 새로운 창작보다 성공했던 과거의 것을 복제하거나 재현하는 선택에 대해 관심이 커졌습니다. 리메이크와 리부트, 리사이클, 리셀, 리뉴어블 에너지, 리스트럭처링, 리플레이스먼트 등이 콘텐츠와 마케팅은 물론 기업의 경영 전략이자 생존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
#리테일 아포칼립스

 

 

소매업의 몰락
2020년 한 해 동안 대형 마트, 백화점, 기업형 슈퍼마켓과 같은 오프라인 업체 매출이 유통 업계 전체 매출에서 전년보다 5% 이상 줄어든 53.5%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온라인 마트 매출은 전년 대비 18.4%가 늘었으며, 백화점은 9.9% 감소했죠.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외출을 자제하고 다중이용시설을 기피한 영향입니다. 문을 닫는 오프라인 매장은 지금도 늘고 있고, 서울의 경우 명동과 압구정, 대학가 등 주요 상권의 상가 공실률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오프라인 소매업의 몰락을 리테일 아포칼립스 현상이라 부릅니다.